4월의 꽃방석 -팬지와 데이지

4월은꽃방석이다.길을가다보면거리화단곳곳에꽃을심고있는광경을심심찮게볼수있다.

조르르나도따라꽃들을구경한다.대부분거리화단에맨처음심는것이바로팬지-서양제비꽃과데이지이다.

야생화제비꽃과사촌지간이면서꽃잎은더크고색도다양하고사랑스런크기에화사함까지살짝곁들인팬지.

꽃을심는아저씨는가득쌓인모판상자를들여다볼새도없다.’아저씨,이걸지금다심으셔야해요?’지켜보는내가걱정이다.화단에꽃을심는아저씨손놀림이얼마나재빠른지아저씨손길지켜보다가앗,후닥사진몇장찍는다.

팬지라는이름은불어의팡세(생각하는사람)이란말에서나왔다는데..팬지꽃의이작은얼굴이생각(사색)에잠긴얼굴처럼보인다고해서붙여진이름이란다.

꽃은무슨생각을할까?햇님생각?아니면따뜻한봄바람을생각하고있을까?

활짝웃고있는노랑팬지도?

제비꽃의영어이름은바이올렛이다.바이올렛은꽃이름에서이런신비한남보라색을지칭하는명사가되어버렸다.꽃에서시작해서색깔이름으로제비꽃과팬지의이바이올렛.

팬지만큼이나사랑스런데이지.

내가지켜보는동안아저씨가심는데이지는모두붉은데이지.작년에흰색에가까운데이지를심었는데..올해는시의봄화단이이붉은데이지가주종인가보다!

이날찍은사진중에젤내맘에드는사진.데이지앞의팬지.

팬지뒤의데이지

팬지[Pansy]-Violatricolorvar.hortensis

제비꽃과의1년생초본.북유럽원산의제비꽃을개량한것으로봄의화단·화분용외에절화용으로도이용한다.

*특징-3월4월의도로변화단정원을꽃방석처럼창출하며가을에파종하는1년생초화이며,19세기초영국,프랑스,독일에서개량되어20세기에는스위스와미국에서새로운계통과품종이만들어졌고최근에는일본에서대형종,절화용또는방향성품종이개발되었다.
지중해연안유럽이원산지로5매의꽃잎이한꽃을이루고꽃폭이2~10cm가된다.팬지는1년초화중에서내한성이가장강한초화로서품종에따라다르지만-5℃까지도충분히견딜수있다.특히소형인비올라는내한성이강하여수원이남지방에서비닐멀칭으로월동이가능할정도이다.-출처네이버백과

꽃아닌도립도서관창에비친아멜리에기념셀카@!흑,시들었지만나두빨간데이지(무늬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