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가울집뒷산에있는약수터입니다.매봉으로올라가는중턱에오래된약수가있어요.아래청계산등산로입구에도있고,더아래소망교회앞에서도약수를받을수는있지만,(여기는수도시설이되어있어시간맞춰물이나옵니다.)역시여기산속의약수가제일맛있습니다.
지난주말이사와서처음으로산으로약수를받으러갔어요.
약수터아래에는간단한운동기구도있구요.
그옆으로보이는저물웅덩이!
‘깊은산오솔길옆자그마한연못엔…’노래를흥얼거리며약수받기는뒷전이작은못으로다가갔죠.
이작은연못엔개구리알들이잔뜩떠있습니다.
내가올챙이시절을기억못한다구?아니기억하는데?정말?거짓말?아직개구리가안되어봐서모르겠슴@!
요렇게꼬물꼬물헤엄치는올챙이들~~
아항,넘귀엽습니다!
이상하고재미있는올챙이나라~~~(내맘대로노랫말을바꿔서불러요.헷,)
눈에보이는것이다올챙이들혹은올챙이가되기직전의개구리알들입니다.
얘는소금쟁이입니다.개구리알과올챙이들이있으니포식자인소금쟁이도많았어요.소금쟁이사진은이거한장밖에못찍었어요.소금쟁이도아주잽싸게움직입니다.디카를들이대는순간쓰윽지나가버려요.또같이간앞집아주머님이기다리시니..얼른얼른사진찍고앞으론자주올라올테니까다음엔개구리독사진도찍을수있겠죠?
올챙이[tadpole]-양서강(兩棲綱)무미목(無尾目)유생의통칭.
개구리의수정란이난할을하여한천과같은난막을깨고부화하면꼬리가긴개구리특유의올챙이모양의유생이된다.몸통이짧고거의원형에가깝다.
부화후입이열려먹이를먹고활발하게운동을한다.먹이는주로식물성이지만,남아메리카의황소개구리등2,3종의올챙이는육식성이다.
유생은대개처음의겉아가미가아가미뚜껑으로덮여서퇴화되고속아가미로대치된다.아가미뚜껑은배의피부와유착되어호흡공(呼吸孔)이되고입으로들어간물은속아가미를지나호흡공을통해나오게된다.후에아가미뚜껑에서앞다리가생기고항문양쪽에서는뒷다리가생기며,변태기(變態期)가가까워지면급속히발달하여꼬리·속아가미등은퇴화되고폐등이발달하는변화를거쳐변태를끝낸다.이변태는갑상선호르몬에의하여촉진된다.
[출처]올챙이[tadpole]|네이버백과사전
소금쟁이[Waterstrider]
학명-Aquariuspaludumpaludum(Fabricius)
생물학적분류-절지동물문>곤충강>노린재목>소금쟁이과
분포지-한국,일본,중국,타이완,러시아
생김새크기-11~16mm
특징-한국,일본,중국,타이완,러시아에분포하며하천이나저수지의비교적고요한물위에서생활한다.
몸길이는11~16mm이며몸은흑갈색또는검은색바탕에갈색무늬를띠고,은빛잔털이빽빽하게나있다.머리에는V자모양의갈색무늬가있다.더듬이는가늘고매우짧아서몸길이의절반이하이다.제1마디는2~3마디를합한길이보다더길다.앞가슴등판은앞쪽1/4부위에서약간협착되고가로로굴곡을이룬다.중앙부는종주선이볼록하다.옆가장자리는후반부에서약간돌출하였다가다시좁아진다.앞날개는장시형과단시형모두가나타난다.
앞다리는비교적짧고넓적다리마디의중앙부가약간부풀어올라있다.발목마디에잔털이많아서물위에서몸앞쪽을떠받치는데사용된다.가운뎃다리와뒷다리는가늘고긴데,뒷다리가가장길다.가운뎃다리가미는힘으로물위를성큼성큼걸어다닐수가있으며잔털이있어물을퉁기는역할을한다.뒷다리는방향을바꿀때사용된다.
못·늪·냇물등에서서식한다.육식성으로수면에떨어진곤충류를잡아그체액을빨아먹으며죽은물고기의체액도빨아먹는다.연2∼3회발생하며대부분성충으로월동한다.한국·일본·시베리아(동부)·타이완·중국등지에분포한다.[출처]소금쟁이|네이버백과사전
올챙이에대한속담몇가지
*올챙이개구리된지몇해나되나
-어떤일에좀익숙하여진사람이나,가난하다가형편이좀나아진사람이지나치게젠체함을비꼬는말.
*올챙이물로도못다니게되였다
-[북한어]유리한생활조건이없어져서형편이아주딱하게됨을비유적으로이르는말.
*올챙이적생각은못하고개구리된생각만한다&개구리올챙이적생각못한다.
-형편이나사정이전에비하여나아진사람이지난날의미천하거나어렵던때의일을생각지아니하고처음부터잘난듯이뽐냄을비유적으로이르는말.
*가뭄철물웅덩이의올챙이신세
-가뭄으로말라버려곧밑바닥이드러나고야말물웅덩이속에서우글거리는올챙이신세라는뜻으로,머지않아죽거나파멸할운명에놓인가련한신세를비유적으로이르는말.
물통을메고앞장서가는앞집아주머님,문원동서만30년가까이사신분이십니다.절불러내서약수터로데려오셨구요.나무계단주변은진달래가활짝피어있어요.
약수터를다내려오면울집윗길이고,오른쪽으로보이는것이영보수녀원담장입니다.담장에는개나리가가득피어있어요~~
Share the post "올챙이랑 소금쟁이가 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