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멜리에(AmelieOfMontmartre,2001)
영화를보고난느낌이너무행복하고아름다웠기때문에이영화야말로<행복바이러스>구나!그래서어느해인가는블로그상에서아무렇지않게써오던내이름대신에아멜리에를내필명으로바꿔버렸었다.
사소하고작은것들에서행복을느끼고,무엇보다이웃의소외된이들에게그작은행복을찾아다나눠줄줄아는,그자신이소외된여성이면서도자신보다이웃의행복을먼저챙길줄아는사람.사람이살아가는일이란게일상의이런소소함들이소중하다는걸먼저알아보는게아닐까..
영화속에서아멜리에뽈랑은,
‘나에게행복이란..물수제비뜨는일이예요.’
물수제비도뜰줄모르는이아멜리에에게행복이란길을걷다가막피어나는고운들꽃을만난다든지,새들과나누는아침인사.내텃밭에서처음으로오이랑고추가꽃을피우던날,울나나가내팔을베고꾹꾹하는거.멋진음악을들을때,감동적인공연이나재미난영화를볼때도행복하고,마음씨착한새이웃을만났을때,이웃에게나눠줄뭔가가생겼을때.재활용품중에서보물을발견했을때…
생각해보니까내가느낄수있는행복은너무많기도하다!
추억의보물상자
영화전체가다좋지만,그중에서특히음악과화면이너무잘어울렸던,가슴뭉클한감동을주는장면이아멜리에의첫번째사업(?)이다.우연히벽장속에서발견한어느소년이아끼던장난감을모아놓은보물상자.이보물상자를주인손에돌려주기위해아멜리에는온갖수고를마다않는다.결국이웃의유리노인(뼈가너무약해외출을전혀못하고사는할아버지)를통해상자의주인을찾아이제는초로의나이에접어든그소년에게40년전의행복을돌려주는데..상자를공중전화박스에두고,그아저싸가지나갈때전화벨이울리게한다.상자를열고철부지어린시절로돌아가는장면인데,여기대사는없고,얀티베르상의배경음악과추억으로돌아간영상.바라보는나도행복해서눈물이난다.
amelie-yanntiersen-LaDispute
Comptined´unautreété:l´aprèsmidi
이멜랑콜리한음악도같은주제를피아노와아코디언으로연주하는것두가지가있다.비교해서감상해보시도록.
YannTiersen
얀티에르상(YannTiersen)은프랑스서쪽끝에위치한항구도시브레스트에서태어났다.(쟈끄프레베르가시’바르바라’에서노래했던바로그브레스트!)어려서부터피아노와바이올린을배우기시작,못다루는악기가거의없다고할정도로여러악기-피아노바이올린키타와아코디언,멜로디카등의모든악기를능수능란하게연주할뿐만아니라새로운악기-자일로폰,토이피아노,하프시코드와옹드마르트노그리고타자기까지도창작에적극활용하는사람이다.정통클래식의아방가르드적인전통을계승하면서도자유롭고감성적인누보로망으로발전시킨음악가라할수있고,아시다시피영화<아멜리에>로대중적인명성을얻게된사람.내개인적인의견이지만,만약영화<아멜리에>에얀티에르상의전통적이면서도현대적이고그러면서대중적인호소력도강한음악이없었다면영화가그토록큰호응을얻기힘들었지않았을까?하는생각이다.
‘제2의에릭사티’,’니노로타의재림’이라는평가를듣고있고,’차세대의엔리오모리꼬네’라고도불리고,종종필립글래스와비교되기도하는데..필립글래스의간결한세련됨과는차별이되고,작품의긴장감이란면에서는엔리오모리꼬네와비교하면한단계아래이다.하지만내가느끼는얀티에르상의장점은서정성과복고풍의경쾌함에멜랑콜리한향수까지곁들였다는것이다.경쾌함과멜랑콜리의조화그래서듣는이로하여금행복과향수를불러일으키는것이야말로얀티에르상의장점.
–YannTiersen,Chris&Cosey,KingMidasSoundandMattElliottfor#incu12.May10,2012
LaValsed’Amelie-ThemeAmel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