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전통 한증막 체험기

알뜰한사람들대부분그렇겠지만,날씨가추워지면난방비걱정부터앞서는나다.그래서늘춥게지낸다.영하로내려가기전에는보일러를가동시키지않는다.그래서울집은늘춥다.전영주시인이붙여준별명이’추운나라공주’다.그러면서몇번이나한증막같이가자고권했지만,선뜻따라나설생각을못했는데…드뎌용기를냈다.

마중나와있던영주씨차를타고수리산한증원에들어서니먼저눈에띄는건마당가득쌓아둔땔감용소나무다발들.

주차장도넓은데,단골인영주씨말로는경험상최고로한가한상태란다.

우리가간날이대입수능일인탓이다.자식들걱정하느라한증하고있을엄마는없을터.

여기는입장료만원을내면타월과가운을준다.타월도넉넉하게주니까타월안가져와도되지만,오래다닌사람들은개인타월과가운,슬리퍼까지다챙겨가지고다니는사람도많단다.

여기까지는찜질방과별차이가없지만,여긴남성출입금지구역이란것이다르다.모든한증막이그렇단다.온리여자들만을위한치료겸휴식공간.

전에할머님이나외숙모가한증한번가면아침에갔다가밤중에야돌아오던생각이나서물어보니10시간까지허용이된단다.그야말로하루종일한증을할수있단얘기다.

준비물.한증막이처음이난가운만으론안되니까헌옷을챙겨오라고해서아래푸른색면셔츠와갈색면바지만내가챙겨간거고,나머지는다영주씨가준비해온것들.헤어캡도두개,대형타월도두개,세면도구와화장도구거기다나준다고꽃무늬배낭가방하나더챙겨왔다.(속에는새타월과훈제굴두캔,플라스틱병에다담은김치와김치찌개까지들어있었음@)

방이여러개가있는데,각기배정받은방의매트중하나씩차지하면되는거다.방마다방크기에따른대형티브이한대씩놓여있지만,보는사람은거의없다.유일하게티브이시청하는분은주방근무하는아주머님뿐.(다른방엔가운차림이거나거의벗은여자들이많아사진찍을수가없었음.)

여기는휴게실이다.비오는날여기앉아있으면아파트에서는들을수없는,지붕에부딪치는빗소리를들을수있고편하게비를바라볼수있어너무좋단다.역시시인의감성이다.

한증실입구,문만찍겠다고양해를구하고찍은것.문은커보이지만,실제안의입구는좁고낮다.허리를숙이고들어가야한다.가마안은그야말로오래돼서시커먼구들돌과황토로된울퉁불퉁한바닥에가마니를깔아놓은경사진뜨거운동굴이고,솔향기가진동을한다.

간식으로식혜와가마속에서구운계란을’역시이맛이야~’하면서세개나먹었다.

한증을나는옷입고,양말도챙겨신고,가마니뒤집어쓰고들어갔는데,그것도오래못버티고2-3분정도앉아있다나오고하는걸4번하고수다떨고한참쉬었다가,가마문을닫았다가새로불때고난직후에마지막으로들어갔는데,너무뜨거워서들어가자마자바로뛰쳐나옴.(얼마나허겁지겁나왔던지입구천정에박치기하고뒤로벌러덩하기까지했음.우헷,)

여자들참용감하다.그뜨거운가마속을나처럼옷입은채로가마니를뒤집어쓰지도않고,가운하나만걸친맨몸으로앉거나드러누워있으니다들도닦는사람들로보였다.(영주씨포함해서!)

한증마니아집단이라고불러도될것같다.초행인날배려해서가마가덜뜨거운시간에들어가게해,거기다옷도다입고가마니둘러쓰고했으니까..귀가울린다던지조금이라도이상하면바로나가라고주의사항까지들으며.그런데새로가마문연때가가마안에사람이젤많았다.진짜뜨거운걸즐기는마니아들@!

한증원안에서는별별걸다판다.준비물하나없이돈만가져가면필요한걸다살수가있는거다.이것말고도양품코너도있고,샤워실에는비누랑기본스킨로숀등도다비치되어있다.-수리산밑밭에서직접재배한땅콩과깨도팔았다.

가마안의여자들한테찜질방과한증막의차이가뭐냐고물어봤더니,기본적인시설이야찜질방쪽이더넓고깨끗헤보이지만,거의대부분의찜질방은전기로단숨에사우나를덥히는거라서나무를때서오랜시간가마를달구는이전통한증막과는비교가안된다고들말한다.

거기다더중요한건한증막이란우리나라만의전통식사우나방법이고,금남시설이란것.오로지여자들만이다.난한증막하면나이든여자들만가는곳인줄알았는데,의외로젊은여자들이많았는데,게중에는어린아이를데려온엄마까지있었다.

구운계란과식혜로배가부른데도식사시간이라고밥도먹었다.먹기위해한증온건아닌데..후,

우리가먹은5000원짜리순두부와된장찌개백반인데,맛있고반찬리필도잘해준다.

안양창박골은오래된(50년이넘은)한증막이3개나있다.3군데중영주씨가단골로다니는곳이이<수리산한증원>이고,나머지두군데도늘손님이많다고한다.한증마니아들은서울경기인근각지에서찾아오는곳이란다.나도이곳이아주마음에들었다.워낙새것보다는오래된것낡았지만전통적인것을좋아하는취향이다보니번드레한찜질방이라면질색하던나도이한증막은아주편했다.한번경험하고도이렇게좋으니두번따라가고나면나도한증마니아가될것같다.

우리가나오던시간,수능뒷바라지를한엄마들이줄줄이들어왔다.한증하면서잘수도있다.2000원내면이불을대여해준단다.

한증막이란?

옛부터자연에서생성되는온천또는지열혈(地熱穴)에서우리조상들은만병을치유하였다고한다.우리고유물이고우리나라에만존재하는재래식한증막을인위적으로지은것은지금으로부터약500∼600년전이라추정되며,옛궁궐내에서도토방한증을즐겼다는설등그전래가임상적효능을입증하는것이다.

막(幕)이란DOME모양또는첨성대와같은모양으로내경6.30m,높이9.50m,벽두께1.20m로된황토와구들돌과소금과견치석으로된구조물로서한단한단쌓아올린신비의작품으로높이와넓이를가감한계산에의한열저장전도율이효과적으로발생하는것이다.

‘불가마’로불리는한증막은돌로만들어진돔을가열한것으로두꺼운가운이나거적을쓰고들어간다.

온도가70∼130도에달하기때문에사우나보다훨씬자극적이고눈피부머리카락등이손상을받을수있다.

한번에10분이상머무르지말고,안색이창백해지거나발에통증이느껴질때는즉시중단해야한다.

최대발한량은1000∼1400㎖가적정하다.(-인터넷지식검색으로공부한것)

*<수리산한증원>찾아가는길-사당동이나안양에서11-3번버스를타고수리산산림욕장입구에서내리면되요.

아멜리에가직접체험해보고느낀점은이런전통한증막을문화관광상픔으로활성화시켰으면좋겠다는것.내느낌이지만온천욕보다더좋았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