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 집 마당에 나타난 ‘털두꺼비하늘소’

텃밭화분들을햇볕따라이리저리옮기는중에큰거미처럼생긴벌레한마리가꼬물꼬물지나갑니다.

얼른디카를챙겨들었습니다.

얘가길을잘못든거겠죠?마당의에어컨실외기밑으로기어들다가방향을틉니다.

등판딱지가갑옷처럼울퉅불퉁하게생긴데다멋내기용(?)까만혹도두개달려있어요.

이름을찾아보니’털두꺼비하늘소‘예요.

야,그런데너울집엔왜왔어?내작은텃밭에뭐먹을게있다고?

며칠전마당에서표고버섯말리기는했죠.그냄새를따라온걸까요?

털두꺼비하늘소
-딱정벌레목하늘소과의곤충.학명:Moechotypadiphysis(Pascoe)
계>동물
문>절지동물
강>곤충류
목>딱정벌레목
과>하늘소과
멸종위기등급:평가불가
생활양식:5~9월출현,알·애벌레·번데기·어른벌레를거치는갖춘탈바꿈
크기:15~25mm
서식장소:산지
분포지역:한국·중국·일본·극동러시아

몸길이15~25mm이다.머리와더듬이는검은색이며,몸은전체적으로흑갈색바탕이다.몸의형태는통통한타원형이다.가슴과딱지날개가마치두꺼비의등과같이울퉁불퉁하게돌출되어있어털두꺼비하늘소라는이름이붙여졌다.딱지날개의윗부분은검은색과갈색무늬가복잡하게섞여있다.

알·애벌레·번데기·어른벌레를거치는갖춘탈바꿈을하며,어른벌레는봄부터가을까지볼수있다.어른벌레는1년에1~2회출현하며,겨울나기는애벌레나어른벌레로한다.어른벌레는수액이나오는나무나침엽수의진액근처에많이모인다.

어른벌레는고사목또는벌채된지얼마되지않은나무에알을낳으며애벌레는수피밑을가해한다.특히표고버섯목의경우벌채한그해에종균을접종한지름10cm미만의소경목에주로산란하며,종균접종2년이상된노후한버섯목에는산란하지않는다.

4월하순부터겨울나기를끝낸어른벌레는나무껍질을갉아먹으면서생활하다가교미한후수피를물어뜯어상처를내고알을낳는다.난기간은8~13일이다.수피밑과목질부를불규칙하게갉아먹으며성숙한애벌레는8월초순경부터가해부위에타원형의번데기방을만들고번데기가되며,번데기기간은약8~10일이다.알려진기주식물로는상수리나무·졸참나무·밤나무·개서어나무·굴피나무등이다.한국·중국·일본·극동러시아등지에분포한다

[출처]털두꺼비하늘소|두산백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