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 끝에 앉은 노란 나비가 관절염 특효약 – 골담초

전근무끝나고집으로돌아오는길은오래된주공연립단지안을빙빙돌며옵니다.그러다이노란나비형상의꽃을만났습니다.가는나뭇가지는뾰족뾰족한가시를잔뜩달고있는데그가시끝에나비같이생긴꽃이피었어요.

노란나비가활짝피었다가붉은옷으로갈아입는군요!

며칠전지하수받으러가는길에또이노란나비꽃이흐드러지게핀걸보았습니다.

마침이웃인달비아빠가차를세우고내리는참이라,"길섭씨,혹,이꽃이름아세요?"

길건너편을향해소리쳤어요.

꽃나무앞까지와서같이들여다보고는,"아,예쁜꽃이네요.그런데저도모르겠는데요…"

그래도아침에노란꽃나무이미지검색을해서쉽게이름을찾았다.’골담초

골담초의다른이름은금계아,금작화,수화침이다.벌써이름에골(骨)이란단어가들어있으니,

관절통증에좋다고관절염환자가있는농가에서민간치료를목적으로심었던나무란다.

더검색해보니이노란꽃으로효소를만들거나술로담아마신단다.그야말로약술이다.

양쪽무릎관절이다나빠서물리치료받고,약먹고있으면서더나빠지면인공관절수술을해야하는친구생각이났다.나도이집에가서골담초꽃좀따게해달라고부탁을해야하나?

아니시골장터어디선가는팔기도한다는데..무릎아픈친구에게효소로담아주고싶은마음은굴뚝같지만,

차마남의집정원의꽃을다따겠다고말하기는그렇다.(효소를만들자면꽃한두송이가아니라전체를다따야하니까..)

골담초[chinesepeatree,骨擔草]

-쌍떡잎식물장미목콩과의낙엽관목.

골담초콩과의낙엽활엽관목.줄기에가시가뭉쳐나고높이는2m에달하며5개의능선(稜線)이있고회갈색이다.

학명:Caraganasinica

계-식물>문-속씨식물>강-쌍떡잎식물>목-장미목

분포지역:한국(경기·경북·강원·황해)·중국

서식장소/자생지:산지

크기높이:약2m

산지에서자란다.높이약2m이다.위쪽을향한가지는사방으로퍼진다.줄기는회갈색으로가시가뭉쳐나고5개의능선이있다.잎은어긋나고홀수1회깃꼴겹잎이며작은잎은4개로타원형이다.

꽃은5월에1개씩총상꽃차례로피며길이2.5∼3cm이고나비모양이다.꽃받침은종모양으로위쪽절반은황적색이고아래쪽절반은연한노란색이다.꽃자루는길이약1cm이다.열매는협과로원기둥모양이고털이없으며9월에익는다.길이3∼3.5cm이다.

관상용으로정원에흔히심는다.한방에서는뿌리를말린것을골담근(骨擔根)이라하는데진통·통맥(痛脈)의효능이있어해수·대하·고혈압·타박상·신경통등에처방한다.한국(경상북도·경기도·강원도·황해도)·중국등지에분포한다.비슷한종으로작은잎의길이가8∼17mm인것을반용골담초(var.megalantha),작은잎이12∼18개인것을좀골담초(C.microphylla)라고한다.-출처:두산백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