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의 재미를 찾다 <끝까지 연기하라>

현대에읽는고전적서술-로버트고다드의<끝까지연기하라>

책읽는재미를가장쉽게빨리느끼게하는것이추리소설들이다.

근래에는나같은미스터리마니아도급증가한것같고,여러작가의미스터리를읽다보니도서관서가에서내가안읽은책이눈에띄면무조건집어든다.그렇게읽게된책.

끝까지연기하라 저자 로버트고다드(RobertF.Goddard) 출판사 검은숲(2013년01월22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의외의재미랄지.탐정이등장하지않는추리소설이다.우연히사건에휘말려든이제는인기가시들해진,중년의배우토비플러드가순회공연의마지막기착지브라이튼에도착한다.동성애연인에게살해당한극작가조오턴의유작<목구멍에든세남자>를공연하러,거기다브라이튼에는토비와의이혼을코앞에둔,별거중인아내제니가새애인과동거하며모자가게를열었다.연극은막이올라야하고,주인공인토비는당연히주연배우로무대에서야만하는데,브라이튼에도착하자마자제니의요청으로사건에휘말리게된다.그리고토비플러드가브라이튼에머무는일주일간에오래묵은치정과원한,산업재해와비정한경영자.브라이튼에서삶과죽음의경계를오가게되는일들이벌어진다.

책을집어들면맨먼저앞뒤표지를보고,뒤에붙은번역자의작품소개글을읽고,저자약력을본다.

이책은내가이시대최고의작가라고손꼽는스티븐킹의추천이다.

당연히읽어봐야지…

이책에는사건을좌지우지하는뛰어난탐정이등장하는것도아니고,특수수사팀이활약하는것도아니다.

나부터가셜록홈즈나에큐르포와로,필립말로우…아니근래의수많은각기나름의유니크한캐릭터를내세운탐정이나예리하고열정적인수사관이등장하는추리물들을너무나당연하게읽어왔다.

<끝까지연기하라>에는이런뛰어난수사관은없다.

(한참때는007제임스본드로캐스팅될뻔했던)한물간배우가있을뿐.거기다부모님과살던낡은집에서홀로사는자폐적인성향이강한독거남(집을떠나는일이거의없는이아멜리에랑비슷@)이사건을일으키는시발점이되고,브라이튼에서만나는토박이주민들몇몇이등장할뿐이다.

이책스릴이없잖아!속도감도카리스마강한악당이나뛰어난수사관도없고,

그런데도잘읽힌다.도입부의부슬부슬한안단테가마지막에포르테시모로급커브를틀며출판사소개글에서처럼히치콕영화의한장면을보는듯한속도감으로대단원의막을내린다.

책을다읽고나서는먼저헛점부터보였다.아니헛점이라고생각했다.이거추리소설맞아?하는.그러나사실이야기구성자체는헛점이거의없는치밀한소설이다.우연히사건에말려든그것도오로지이혼을결심한아내제니를되찾기위해아내의새연인의과거(그집안에서벌어진산업재해-비리와악행)를파헤치는토비플러드의고군분투기이다.작가소개글에서말한현대스릴러작가중에가장아름다운문체란건솔직히느껴지지않는다.하긴한권을읽고무슨,그래도읽어나가다보면<제인에어>나<레베카>같은고전을읽는듯한의외의재미가있고,그보다히치콕의흑백영화한편을보고난기분이다.

저자의다른작품을읽어보면이느낌이더확실해질것같다.

-내가밑줄긋기한부분-

..진실을포기하는것은진실을추구하는것만큼이나어렵다.그리고무엇이최선인지판단하는일은더더욱어렵다.하지만,나는이녹음을그만두지않을생각이다.그게내가내린하나의결정이다.-목:요일~316쪽

내가식탁을내리치자,받침에서잔이달그락댔다.딜리어가의자에서무르춤했다.-금:요일~410쪽

"아직이야기가끝나지않았어.토비,참고들어봐.내가사년육개월만에죽었다면,우리부모님이갈라셔셨을까?그렇지않았을거야.사실,두분은화해를나누고더욱가까워지셨을거야.나는온전히두분의아들이아니었으니까.내가스물여덞살이었을때,어머니는내친부가누구인지말해줬어.스물여덞살.나는내가누구이며어떤인간인지정확히안다고생각했지.하지만,어머니가내생각을조각내버렸어.어머니는내가당신을이해해야한다고생각하셨어.어머니는끝까지자기중심적이셨지.자살은아주이기적인행동이야.그렇지않나?"

-토:요일~437쪽

로버트고다드(RobertF.Goddard)

영국햄프셔출신으로현재영국에서가장인기있는범죄소설,역사소설작가이다.그는케임브리지에서가장유서깊은피터하우스칼리지에서역사를공부한후,교사등의직업을거쳐데본에서10년가량지방교육공무원으로일했다.
로버트고다드가작가가된이유는당혹스러움때문이었다고전해진다.70,80년대대중소설을읽고크게실망한그는자신이읽고싶은책을쓰기로마음먹는다.단단한플롯을지닌만족스러운그런이야기를.그다짐은1986년발표한[PastCaring]으로현실화됐다.작품은베스트셀러에올랐고,그결과작가생활을지속할수있었다.
이후지금까지별다른슬럼프없이스무권이상의장편을발표했고그중대부분이붙박이라불릴정도로[선데이타임스]베스트셀러톱텐에거듭해서올랐다.특히[IntotheBlue](1990)는드라마로제작돼특히많은인기를모았다.영국은물론,전세계적으로높은인기를누리고있음에도불구하고,’W.H.Smiththumpinggoodreadaward’를제외하면별다른수상경력이없어서비평적인조명은받지못했다는평을듣곤했지만,최근[LongTimeComing](2010)으로에드거상을수상하는쾌거를이뤘다.
로버트고다드는영국지방도시의문화와역사를배경으로이야기를엮어내는데,’기발한반전의대가’라는별명으로불릴만큼교묘하게뒤틀린플롯으로이름이높다.또현대스릴러작가중에가장아름다운산문을구사하는작가로도알려져있다.스티븐킹은그의작품을읽고찬탄한나머지,2008년[엔터테인먼트위클리]지에서그의작품전체를베스트1위로선정한바있다.-출판사소개글

원작표지

*사실책내용과이사진이더잘어울리는것같다.브라이튼해변을걸어가는중년남자의쓸쓸한뒷모습에서소설의분위기가잘드러나니까.

*저자사진과원작표지을구하려고RobertF.Goddard에대해구글검색을했더니우주공학자로버트고다드사진이무수히올라오고,스콧핏제랄드의아내였던여배우폴렛고다드의사진도제법많이올라와있어서재미있었다.장뤽고다드까지!저자사진은유일하게찾은것.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