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집착에 빠진 빅토르 위고의 딸 ‘아델 H 이야기’

어제길고양이오에대한포슽을만들다가이영화가생각났는데..

오래전에비디오로본영화다.

아델H이야기(L’Histoired’AdeleH,TheStoryOfAdeleH,1975)

DirectedbyFrançoisTruffaut.

WithIsabelleAdjani(아델),BruceRobinson(핀슨중위)

줄거리
빅토르위고의둘째딸아델은런던에서만났던장교를사랑하게된다.그리고그사랑을위해서그녀는집을떠나미국의할리팩스로발령난핀슨중위를따라미국으로무작정오고만다.하지만정작핀슨의마음은떠나고얼음장처럼식은상태이다.그러나아델은거기에굴하지않고어떻게든그의마음을돌리기위해미친행동들을한다.그렇게그녀는포기하지않고그에만집착해서그만돌이킬수없는사람이되고만다.

프랑소와트뤼포감독을좋아하는데,트뤼포란이름과대문호빅토르위고의딸이야기란것에관심이집중됐었다.

이영화는솔직히그다지재미있지는않다.재미있다기보다변심한남자를쫓아다니며매달리는아델의행적을지켜보다보면어이없고,비참하다.어쩌다가대문호의딸로풍요롭고우아하게자란여성이자기파괴의광기에휩싸인것일까?그사랑이란것이그토록중요했을까?

이런집착에사이코,스토커가되어가는여성을관찰한다는면에서는이영화가특별하다.그래서섬세하고비논리적인여성심리를다룬영화라는면에서는중요한작품이기도하다.

열정과광기는그경계선이밀착되어있다.사랑에빠진여성의집착은광기로이어진다.남성의집착은폭력으로끝을맺는경우가많고,여성의집착은자멸의광기로이어진달지..대부분의남성은사랑을거부한상대를파괴하려들지만,여성은자기자신을파괴한다.보상받지못한사랑의비참한결말.그정체성에대한이야기가바로<아델H이야기>다.

남녀관계에서의애정의화학작용이어떻게일어나는지페로몬이란물질이어떤작용을일으키는가하는것도다알려져있다.하지만과학은과학이고,논리는논리로서만성립될뿐감수성이란비물질은효율성과는전혀상관없이작용한다.그래서우리가속된말로’꼭지가돌아버린’사람을보게되는것이다.

스토커인남자는무섭다.스토커인여자는어이없다.아니불쌍하다.

근래에는여성남성의성에따른역할의경계가거의사라진상태라고해도과언이아닐것이다.

남성이출산을하지못한다는것외에는남성이여성이되기도하고,여성이남성보다폭력적일수도있는세상에살고있으니까.그러나아델이살던시대에는고귀한신분의여자가하지않을,해서는안될행적을보인것이아델이다.빅토르위고의딸이어서가아니라사랑하는남자를쫓고쫓다가자신의정체성까지상실해버린여성.아델.

사랑에대한집착.

제인캠벨감독의소름끼치게인상적인영화<피아노>와는또다른의미에게섬세하고때론이해불가능인미묘한여성심리를관찰한영화란생각이다.

대문호빅톨위고의딸이사랑에빠져상대남자를찾아다닌다.

집으로돌아오라는아버지의간청도무시하고,그저여비를마련하기위해서돌아갈테니돈을보내달라.아니그남자와같이살림을차릴거라는..거짓편지를쓰고,애원하고,결국은행려병자가되어비참하게생을마감한아델.

저렇게사랑할수도집착에빠질수도있다는.아델은사랑이라는이름아래자신의정체성을찾아헤매다닌거라고긍정하고넘길수도있지만,사랑과상대에대한집착의광기는너무나가까이있고,그아슬아슬한경계선을지켜내지못한아델은결국파멸하고만다.우리는어디까지이성적일수있을까?사랑에대해서만이아니다.사람의감정이란것이그이기심이극에달할수도극복할수도있는데,내가만일그경계선에내몰렸다면나라고아델처럼되지않는단자신은없다.그래도집착은무섭다.

아델H,빅토르위고의딸

http://www.youtube.com/watch?v=TlthB5U6xBYhttp://

연출중인트뤼포감독

TheStoryofAdeleH.(1975)Trailer

L’histoired’AdèleH.-Extrait

http://www.youtube.com/watch?v=DhNJojyEtFU

(아델이상대를스토킹하는부분인데,트뤼포감독의섬세한연출력을보여주는명장면)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