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이웃님방에갔다가북한강가에서새와친구하며사는이에대한황동규시인의시를읽었다.
앗,나의곤줄박이도있는데..
지난해초소근무를나가면서날마다고양이사료뿐아니라땅콩도한줌씩챙겨갔는데..새들과친구가되고싶었기때문,
새사진찍기는무척어렵다.
고양이보다더빠르고,뭐얘들은날개가있고,몸집도작으니까,
처음한달은그냥부지런히같은장소에땅콩이나해바라기씨앗을놓아두고허공에대고말시키기만했다.아침일찍출근하면먼저초소정리청소를한다.그리고초소뒷편나무랑새들에게인사를했다.
"안녕,나무야,새들아,잘잤니?"
나무랑담쟁이잎은예쁜싹을틔웠고,새들은나뭇가지사이를바쁘게날아다니며지지댄다.곤줄박이와박새,직박구리,까치들인데,새들중에가장겁이없는녀석이곤줄박이였다.내가관찰해본바로는박새와참새가의외로겁이많다.
내친구곤줄박이를소개합니다~~~!
곤줄박이[VariedTit]
학명:Parusvarius
생물학적분류:척삭동물문>조강>참새목>박새과
낙엽활엽수림,잡목림에서서식하는텃새이다.번식기에는암수가함께생활하며,그이후에는작은무리를형성한다.나무위의생활이주가되며,나무꼭대기나가지에서가지로옮겨다니면서먹이를찾는다.간혹부리로나뭇가지나줄기를두들겨서먹이를찾기도한다.둥지는나무위나건물틈에이끼류를사용해서밥그릇모양으로만든다.알을낳는시기는4-7월이다.알은흰색바탕에엷은자색의얼룩점이있으며,5-8개낳는다.
암컷과수컷모두머리꼭대기에서뒷목까지검은색으로뒷머리와뒷목사이에는크림색의세로선이있다.윗등에는엷은밤색의반달모양얼룩점이있으며,기타몸윗면은푸른색을띤잿빛이다.눈앞,뺨,귀깃,목옆은엷은크림색이며턱밑과턱아래부위는검은색으로이것과접한부분에불명료한크림색의띠가있다.배의중앙과아래꼬리덮깃도크림색이다.기타몸아랫면은엷은갈색을띤밤색이다.부리는어두운뿔색이며,다리는어두운시멘트색이다.(출처:국립중앙과학관-조류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