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LI

다음은달리에대한비평을번역한글입니다.

제블로그에서만읽으시고담아가는것을금지합니다.

에고의화가,달리

도발행위의大家인달리가사라진지20년이지났다.달리의예술에서남아있는것은무엇일까?

요즘퐁피두센터에서달리의작품들이전시되고있는데많은사람들이달리의작품을보기위해퐁피두센타로몰리고있는현상은달리가여전히관중의관심을끌고있다는것을여실히증명해주고있다.

마뉴엘조베(ManuelJover)–

1979-1980년에퐁피두센터에서열렸던달리전시회는그때까지열렸던전시회관람객숫자의기록을깨뜨렸다.84만명이넘는관객들이전시실앞에줄을섰었던것이다.그렇게당시76세였던달리의인기는확인되었었다.달리는영감을받은미친화가로서의역할또는천재적인화가로서의역할을완벽하게해내었다.달리는당시지성인들의냉대를받고있었는데초매스컴화된그의이미지와작품들로관중을매료시키므로써냉대에확실하게대응했던것이다.당시지성인들은달리가초현실주의시기를지나친이후에혼자서진지한척학문적인예술의길로들어서서낡은방법을고수하는공식주의가되었다고비난하고있었다.

달리는존경받지못하는듯싶었다.달리는성공과돈에과도하게집착했고자기노출을심하게했으며때로는영특하기도했지만허세가너무심해서동정심이일정도였다.달리의이와같은성향은일부팬들에게반감을일으키기도하였다.못봐주겠던것은그의정치적입장이었다.달리가2세계대전이후에스페인으로돌아왔을때달리는절대군주제를지지하는입장을표명했었는데그것은프랑끼스트체제에대한충성심에서나온것이아니라그렇듯이그의엉뚱한성향으로부터나온발상이었다.이러한정치적입장표명이그를그가마음깊이좋아하던고향까따로뉴(Catalogne)에서평화롭게있도록허용해주었다.달리는프랑끼스트체제에아부하기위해서어린시절의절친한친구인시인페데리코가르시아로르카(FedericoGarciaLorca)1936프랑끼스트일당에의해살해되었을때아주흡족하다고말을했고1975년에는ETA(EuskadiTaAskatasuma=스페인의바스크사람들로이루어진무장독립단체로마르크스이론에영향받은단체)멤버들을사형시켜야한다고표명했다

달리는새로운후원자인프랑끼스트를위하여무엇이든준비가되어있었던것이다.1930년대에달리는히틀러에게열광하게되어초현실주의그룹으로부터축출당한다.달리는주로권력이많은인물들을좋아했으며스스로를超人間으로생각하여니체의저서,‘을넘어서서속에나오는니체적영웅으로자처했다.

달리의권력을향한열정은그의성적환상또는과대망상증과함께성적영역에속한다.그러한증상들은도덕관념이없다.내속의고리타분한나도존재할권리와표현할권리가있는반면무의식속에숨어있는괴물들도존재할권리와표현할권리가있다.하지만사회속에서존재할권리와표현할권리가있는내속의고리타분한나와내무의식속에숨어있는괴물들그리고사회적약속들은같은성격을지니지않는다.그들사이에는경계가있다.달리는자신의에고가지나치게과장되어있다는것을몰랐던것같다…

이제달리가사라진지23년이지났고그의요란한도발행위들로매스컴을더이상사로잡지는못하고있지만반세기를차지해온그의작품들의미래를준비하는작업을할수있게되었다.바로그점이20세기의중요한화가였던달리의다양한얼굴을보여주고있는이번전시회의요지인것이다.

승천

달리가바로초현실이다!

달리는마그리트(Magritte)와함께많은대중에게있어서초현실주의화가의전형이다.달리는초현실주의운동이국제적으로인정받게되었을때망설임없이자신이바로초현실임을주장했다.:«내가바로초현실주의이다»

달리는1929년에초현실주의그룹에가담한다.그리고앙드레부르똥과경쟁하게된다.그리하여앙드레부르똥이제창한‘자동이론원칙’을비판한다.이’자동이론원칙’은사람은무의식으로부터나온자료들을수동적으로입력하는데만족한다는이론이다.달리는‘편집광적비판적방법’이라는그만의고유한방법으로앙드레부르똥에맞선다.‘편짐광적비판적방법’은현실을정신질환적방법으로해석하는것이아니라실제의세계를정신질환적대화속으로합병하여현실세계를거부할수없게만드는것이다.달리의이런방법은얼마후에정신분석학자,쟉끄라깡에의해인정받게된다.달리는정신분석학책들을통하여자신의내면에서일어난사건들이현실자체보다더진실이었음을알게되었다.

생각의흐름속에서얻은이미지로그림을그리면보이는세계의세세한면의묘사까지도가장설득력있는그림이된다.

달리는사진적인정밀함(그는그림이손으로만든사진이라고말을하곤했다)과때때로강한진실성으로그자신을내면적으로구성하고있는것들을표현했다.독창적인풍경이란든지,엄푸르단평원(plaindel’empurdan),해변과캡크르의바위들,가족들의유령또는태어나기도전에죽은동생의유령,초기엘살바도르달리,다른세계에있는자신의분신,어린아이같은공포증또는병적집착,성적집착,동성애적자기도취,자위행위,항문성욕,분뇨취미,거세,죄의식,공격성…간략히말해서정신분석상담실의의자에앉아을때말할수있는모든것들이지만화가의작품들속에서는폭로되기힘든것들이다.달리의내면적인기록과내면의독특함그리고집착이강하고욕망이많은정확한기질에뿌리박은특성들은대부분이몽환적이어서가슴을떨게하며관객들에게현기증을일을킨다.드물게그의그림들은꿈속세계를지배하고있는숙명들을표현해내는데그꿈속세계에서는표면적으로가장앞뒤가맞지않고엉뚱하고지저분한것들이거부할수없는것이되어버린다;넓이가무한대로늘어나고,몸에서물렁물렁한돌출부가솟아난다.시간을알지못하는공간속에시계들이있다.

불타고있는기린

미로

미국에서만들어진달리

달리는유럽에서빠르게성공했지만대단한명성과는미국에서얻게된다.달리는2차세계대전이일어나고있는기간동안대부분의예술가들(특히초현실주의그룹예술가들)처럼부인갈라와함께미국으로피신했다.달리는미국에있는기간동안그림을많이그리지는못했지만행동영역을다른부분으로넓혔다.:즉영화(달리는1920년대말에루이부뉴엘LuisBunuel과협동작업을많이했고하르포막스HarpoMarx,알프레드히치코크AlfredHitchcock,월트디즈니WaltDisney와함께일했다.),공연(발레와연극공연에장식과의상),사진(사진가필립할스만과함께일했다),광고,삽화,패션과보석영역이다.1942년에는‘살바도르달리의비밀인생’이란책도출판했다.

또한달리는미국에서갈고리같은콧수염을자신의대중적이미지로만들었는데그갈고리같은콧수염은광신과과대망상증그리고시끄러운노출주의의혼합물이다.달리는자신을엉뚱한언어와이상한억양의말투를가진인물로만들어신문잡지와텔레비젼을통해사복을채우게된다.달리는매스컴을이용하는천재성을발달시켰으며정규적으로달리와저녁식사를함께하곤했던앤디워올이달리의영향을받는다.

달리가핵신비론의개념을정립하는것도1948년스페인의까딸로뉴로돌아오기전의미국에서이다.‘핵신비론’은르네상스에서이어받은고전주의와핵물리학그리고가톨릭의영성을종합한것이다.신은물질속에있다.가장작은원자속에도신이있다.많은수의예수그리스도를뒤이은그림‘레다아토미카(Lédaatomica1949),공중에떠있는마돈나와달리가그린,19세기의아카데믹한화가들이그린큰기계그림들과다른,큰기계그림이이새로운美學표현한그림들이다.달리는19세기의아카데믹한화가들중에서어니스트메소니에(ErnestMeissonier)같은화가를찬미했다.달리는이제더이상프로이드나라깡의이론을참고하지않았다.달리는하이젠베르그(Heisenberg,Mécaniquequantique이론을세운사람),십자가의성인요한또는아빌라의테레사성녀를참고로하기시작했다.베르메르와벨라스께즈의완벽함에사로잡힌고전주의자달리는새로운것에대해서도욕심이많았던것이다.달리는자기그림에다른그림들에서취한것들을병합해서축소하여그림의표면에단순한효과를주었다.달리는과학이론에관심을갖고홀로그래피같은새로운기술로실험을했다.그의예술은이제모든것이뒤섞여있는마녀의냄비가되었다고할수있었다.피규에라(Figueras)에있는달리의연극미술관이그기념물이다.

늙어가는달리는영원히살아있을방법을과학적으로모색하기도했지만현대화가로자처한구원자살바도르달리는피규에라에있는자신의미술관에서파라옹,레닌,마오쩌뚱처럼자신의향기를피우는것으로만족하기로했다.달리는이렇게그의작품한가운데살아있게될것이다.

달리전시회

장소:퐁피두센터

입장료:13유로

전쟁의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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