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blo NERUDA (영화)

402140.jpg-r_1280_720-f_jpg-q_x-xxyxx칠레의 시인, 파블로 네루다의 이야기가  영화화되었다. 1904년에 태어나서 1073년에 사망한 노벨 문학상에 빛나는 시인이다.

그는 1971년에 ‘ Vers de capitaine’이라는 시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었다. 이영화에서는  노벨 문학상에 대한 부분은 없고 시인이며 정치인이었던 네루다에 대해 상당히 문학적 시각으로 이야기를 다루고있다. 칠레의 정치가 혼동을 겪고 있던 시기에 꼬뮤니스트를 자처하는 네루다, 사실 그는 처음에 불어선생이 되고자 했었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꼬뮤니스트 하면 마치 철천지 원수라도 되는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아마도 그것은 전쟁의 피폐함을 겪은 어르신네들의 무의식 속에 자리한  피해 의식일 수 있다.

431067.jpg-r_1280_720-f_jpg-q_x-xxyxx

20세기 초반의 프랑스 문학인들은 대부분 꼬뮤니스트였다. 프랑스 문학의 거장 ‘아라곤’이 그랬고 한국에서 잘 알려진 ‘연인’의 작가 마가렛트 듀라스가 그랬다. 그런데 초반에 꼬뮤니스트였던 작가들이 대부분 말년에 꼬뮤니스트를 탈퇴하는 것을 보면 그 이론에 문제가 있거나 인간의 본성에 맞지않는 이론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372014.jpg-r_1280_720-f_jpg-q_x-xxyxx이 영화에서는 네루다가 정치적으로 쫓기는 모습 그리고 그의 가정사 약간과 시인으로서의 그의 모습을 약간은 초현실적으로 다루었다.

언어는 스페인어였고 자막이 불어였다.

429348.jpg-r_1280_720-f_jpg-q_x-xxyxx칠레가 위치하고 있는 남아메리카는 기질이 유럽과는 또 완전히 다른 곳이다. 이런 영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칠레 사람들의 정서를 이해하는 작업이 선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네루다는 많은 여자들과 나체로 즐기는 것을  좋아했다.

민중의 시인으로 이해되는 네루다를 쫒는 경찰관이 있는데 이 경찰관의 신상도 공개된다. 이 경찰관의 아버지는 유명한 경찰관이었고 동상까지 세워진 사람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네루다를 쫒는 이 경찰관은 아버지가 누구인지 모르고 자랐었다.  엄마가 아버지가 누구인지 알려주지 않았다고 하는데 그건 또 한국식 사고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차원에서이다.

360138.jpg-r_1280_720-f_jpg-q_x-xxyxx칠레와 아르헨티나의 풍경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영화는 결국 네루다가 프랑스 빠리에 도착하는 것으로 막을 내리는데 독재정권 시절의 칠레 사람들에게는 프랑스가 구원의 나라였고 실제 나에게도 빠리대학 시절 같은 클래스에서 공부한 칠레 친구들이 있다. 독재정권을 피해 망명한 친구들이다. 프랑스 정부의 도움으로 공부를 끝내고 각자 독립을 잘 한 친구들이다.

감동 받는 영화를 대하기 쉽지 않은 시대에 가슴 후련해지는 느낌을 주는 영화, 아마도 네루다를 연기한 배우의 연기가 훌륭했던 탓인지도 모른다.

Pablo NERUDA (영화)”에 대한 2개의 생각

  1. 지난 5월에 소개하셨던 ‘수준이 맞는 남자’라는 영화가 ‘업 포 러브’라는 제목으로 12월에 개봉했어요.
    네루다도 머지않아 수입되겠죠.
    이 영화도 기다려지네요.

    • 그랬군요. 인기가 있었는지 궁금하네요.
      이 영화는 노벨 문학상을 받은 칠레 시인 ‘네루다’가 정치적 이유로
      쫒기고 있는 시절만을 잠깐 초현실적 기법으로 다루었어요.
      네루다를 집요하게 쫒고 있는 형사를 보면서 ‘레미제라블’의 쟝발장을
      연상하게도 되었는데 어쨋거나 좋은 영화였어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