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서 사하라 사막 아래의 아프리카 사람들과 아랍 사람들의 만남

20170423_163059일요일 오후, 친구 이사벨이 아랍 문화원에서 하는 토론회에 간다고 해서 따라갔다. 제목이 ‘ 프랑스에서 사하라 사막 아래의 아프리카 사람들과 아랍 사람들의 만남’이란 제목으로 열리는 토론회였다.  며칠 전에 샹젤리제에서 경찰 한명과 민간인 두명이 살해되는 테러가 있었기때문에 사실 이런 자리는 매우 민감한 자리이다. 하지만 용감하게 이사벨을 따라 나섰다. 그녀는 아주 평범하기 짝이 없는 프랑스인 아줌마이지만  사회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좋은 아줌마이다. 토론에 초대된 사람들은 옆 사진에 보이는 사람들이다. 주로 직업이 작가, 기자 그리고 교수였다. 아프리카 대륙의 사하라 사막 아래쪽에 위치한 나라들의 사람들과 아랍사람들의 만남이 주제였다. 하지만 이들은 모두 프랑스에 거주하는 사람들이다. 유창한 불어를 구사하는 그들은 말이 아프리카인일뿐이지 실상은 프랑스인들이다. 교육을 프랑스에서 받았고 프랑스어도 완벽하다. 프랑스 사회에서 일어나는 인종간의 갈등, 성차별등을 주로 다루었다. 늘 프랑스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면서 느끼는 바이지만 이들이 이 사회에서 이런 정도의 표현을 자유롭게 하고 살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프랑스 사회가 많이 개방된 사회임을 입증하는 것이다. 내가 처음에 유학을 왔을때 난, 프랑스인들이 외국인에 대하여 너무나 너그럽다고 생각했었다.  내가 살았던 한국은 아마도 굉장한 자본주의 이론에 물들은 사회였던가 보다.  내것은 나만이 소유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믿고 있던 내 믿음에 충격을 주는 사건들을 많이 만났었다. 그리고 내 이기적인 눈에도 나만이 잘사는 것보다 타인을 배려하는 사회가 좋아보였던 것같다. 지금에 와서보면 오히려 한국인들이 타인을 많이 배려하는 것같다고 느껴지는 때가 많은데  어쩌면 그건 나와 한국인들 사이에서만 일어나는 일인지도 모른다. 어쨋든 어제의 그 토론에서는 너무나 자유롭게 자기 주장을 내놓는 아프리카  출신 프랑스인들을 보면서 만약에 저들이 자신들의 나라 아프리카에 머물어 살았더라도  지금의 자유와 지금의 직위를 누릴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잠시 해 보았었다. 아니, 그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싶었었다.  그들이 하고 있는 말이나 주장들이 얼마나 모순이 많은지를 발견하는 순간이었기도 하다.

20170423_172843많은 이야기들이 쏟아져 나왔다. 식민의 역사, 포스트 식민지, 새로운 식민지, 힘의 관계, 인종의 문제와 정체성 등… 결국 그들은 인종의 갈등, 문화의 갈등과 같은 것들은 문학을 통해 타자의 현실에 나를 동일화 시킬 수 있는 문학의 힘을 통하는 것이 평화를 향해 내딛는 발걸음이 될 것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들은 프랑스의 전대통령 니꼴라 사꼬지가 아프리카에 와서 한 연설에서 세계 역사 속에 들어 온 흑인 너무 적다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세계의 역사 속에 들어간 동야인은 많았던가?  흑인보다도 더 적었다는 생각에 이르렀다. 저들은 동양인은 아예 제쳐 놓은 것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한국인들이었다면 저들처럼 앞뒤 생각하지 않고 자기들의 주장을 내세울 수 있었을것인가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했다. 프랑스는 역시 자유와 평등의 나라라는 생각을 하게 하는 토론회였다.

 

프랑스에서 사하라 사막 아래의 아프리카 사람들과 아랍 사람들의 만남”에 대한 4개의 생각

  1. 흑인은 동양인에 비해 더 오래도록 어울려 왔기 때문에
    좋으나 싫으나 그 존재를 인정할 수밖에 없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나저나 40대 대통령의 탄생이라니 정말 놀라운 소식이네요.
    아직 결선 투표가 남아있기는 해도 말이죠.
    케네디가 대통령에 오른 게 만 43세 7개월 17일 이었다는군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