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인간이 만든 신의 정원-천리포수목원 - 김성윤의 맛
인간이 만든 신의 정원-천리포수목원

泥�由ы��1硫�.jpg

천리포수목원연못. 사람이 손대지 않은 듯자연스럽습니다. 사진=유창우 기자

길을 따라 오른쪽으로 발길을 돌리는데 “와” 하는 탄성이 입에서 새 나왔다. 커다란 호수가 눈앞에 펼쳐졌다. 호수 주변으로 색도 모양도 크기도 제각각인 나무와 풀과 꽃이 만발하다. 오래 전부터 이곳에 있었고, 사람의 손을 타지 않은 듯 자연스런 풍광. 신(神)이 숨겨둔 정원에 실수로 걸어 들어간 기분이다.

신의 비밀정원 같은 이곳, 충남 태안 ‘천리포수목원’이다. 신이 아닌 인간이 만들었다. 미국인 칼 밀러(Miller)로 태어났지만 한국인 ‘민병갈’로 죽은 사내. 민병갈(1921~2002)은 24살에 미군 장교로 한국땅을 밟았다가 순박한 인심과 수려한 산천에 반해 이 땅에 뿌리를 내리고 2002년까지 57을 살았다. 1962년 한국은행 동료를 따라 만리포해수욕장에 왔다가 딸 혼수비용 걱정하는 노인을 돕는 셈치고 사들인 6000평 땅이란 ‘씨앗’이 18만평 수목원이란 거목으로 자랐다. 국제수목학회가 2000년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세계의 아름다운 수목원’으로 인증 받았다. 1970년부터 심기 시작한 국내외 나무·풀·꽃이 1만300여종. 이중 목련류 410여종과 감탕나무(호랑나무)류 400여종, 동백나무류 320여종, 단풍류 200여종은 국제적인 규모로 평가 받는다.

후원회원에게만 관람이 허용됐던 천리포수목원이 지난 3월 40여 년 만에 일반에 공개됐다. 평일 평균 1000여명, 주말과 휴일 2000여명이 찾을 만큼 폭발적 인기다. 바닷바람으로부터 수목원을 보호하기 위해 심은 곰솔숲을 지나면 탐방코스가 셋 나온다. 일반적으로 A코스는 50분, B코스 1시간, C코스 1시간20분쯤 걸린다. 가장 긴 C코스를 골랐다. 각종 동백나무를 모은 동백원이 왼쪽, 연못이 오른쪽으로 펼쳐진다.

연못 앞에 우산처럼 생긴 나무가 서 있다. 북미지역이 원산지인 ‘닛사(nyssa)’란 나무다. 우산살처럼 아래로 퍼진 나뭇가지에 잎이 달리면 안에 사람이 들어가도 바깥에서 보이지 않는다. 나무 앞 안내판은 ‘젊은 연인들이 이따금 나무의 안쪽으로 헤집고 들어가 사랑의 밀어를 나누는 곳’이라고 설명한다. 나무와 풀, 꽃마다 꼼꼼하고 재미난 설명이 붙어있다.

泥�由ы�ъ��留����.jpg

천리포수목원 해안전망대. 바로 앞 약간 왼쪽으로 ‘낭새섬’이 있습니다.

물 빠지면 걸어갈 수 있을 거리입니다. 사진=유창우 기자

C코스를 계속 걸으면 해안전망대가 나온다. 곰솔 아래 의자가 있다. 여기 앉아 서해 낙조를 감상하면 그만이다. ‘낭새섬’이 보인다. 작은 무인도다. 원래 이름은 ‘닭섬’이나, 닭이라면 닭고기 냄새도 싫어했던 민병갈이 섬을 사들이자마자 ‘낭새(바다직박구리)가 서식했다’는 기록을 발견하고 이름을 ‘낭새섬’으로 고쳤다고 한다.

전망대를 지나 숲 사이로 구불부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길을 걷다 보면 왼쪽으로 호랑가시나무숲이다. 잎 모양이 호랑이 발톱 같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감탕나무라고도 한다. 영어이름은 ‘홀리(holly)’. 잎 모양이 다양하고 꽃과 열매가 일년 내내 아름답다. 민병갈은 “홀리가 나를 홀려요”란 농담을 자주 했다고 한다. 민병갈은 전세계 호랑나무 400여종을 모았고, 한국 자생 호랑가시인 ‘완도호랑가시’를 발견해 국제학회로부터 공인 받기도 했다.

하지만 천리포수목원의 대표 수종은 목련이다. 목련이라고 하면 흔히 4월에 꽃을 피운다고 알지만, 수목원에는 세계 각지에서 가져다 심은 목련 410여종이 일년 내내 돌아가며 꽃을 피운다. 천리포수목원이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것도 목련 때문이다. 민병갈은 한국 재래종인 산목련을 특히 좋아했다. 천리포수목원의 심벌도 산목련이다.

泥�由ы�ъ��吏�.jpg

사진=유창우 기자

조금 더 걸으면 민병갈기념관과 편의시설이 나온다. 이 주변을 수목원에서도 가장 아름답다고 꼽는 이들이 많다. 민병갈이 처음 사들인 6000평과 연못 둘, 방풍림이 있다. 물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조성한 인공연못이다. 수련으로 뒤덮인 연못 주변으로 꽃창포와 수선화 따위 다양한 습지 식물이 심겨있다. 일부러 심은 느낌이 거의 나지 않는다. ‘나무를 지켜만 줄 뿐 나무의 주인 노릇을 하지 말라’고 살아생전 직원들 귀에 못이 박히도록 했다는 민병갈의 말이 떠오른다.

泥�由ы�ъ�ㅼ��湲�.jpg

연못 옆곰솔숲 한가운데로 난 오솔길. 폭신폭신 걷는 느낌이 좋아요. 사진=김성윤

연못을 끼고 있는 원추리원은 낮은 구릉이다. 구릉 위 곰솔숲 한가운데로 오솔길이 지나간다. 나무 껍질을 두툼하게 깔아 걸으면 폭신하다. 오솔길을 따라 매표소가 있는 출입구로 나가려는데, 연못 어딘가에서 “텀벙” 소리가 났다. 개구리일까. 민병갈은 개구리를 무척 좋아했다. “다시 태어나면 개구리로 태어날 거야”라고 자주 말했고 한다. 그가 개구리로 환생해 그토록 아꼈던 이곳에 돌아온 걸까. 연못에서 다시 “텀벙” 소리가 났다.

수목원 관람하려면_개장시간 하절기(4~10월) 오전 9시~오후 5시, 동절기(11~3월) 오전 9시~오후 4시. 설·추석 연휴만 쉰다. 관람료(하절기 기준) 어른 평일 7000원·주말 8000원, 청소년 평일 4000원·주말 5000원, 아동 3000원, 65세이상·국가유공자·장애인 등 5000원.

이건 지켜주세요_풀이나 꽃을 수목원 밖으로 가져 나가면 당연히 안 된다. 수목원 전체가 금연구역이며, 술 마시면 입장이 불가하다. 애완동물이나 카메라 삼각대, 음식물을 반입할 수 없다.

가는 길_서해안고속도로-서산IC, 해미 IC-서산-태안-만리포-천리포수목원

주소_충남 태안군 소원면 의항리 875번지

문의_(041)672-9982, 가이드 예약 (041)672-9986·9310, www.chollipo.org

/5월 중순께 주말매거진에 소개한 충남 태안반도 천리포수목원입니다. 손대지 않은 듯 자연스런 조경이 정말 좋았습니다. 우리 땅의 아름다움을 알아보고 지켜준 민병갈씨가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구름에

1 Comment

  1. 흰둥이

    2009년 6월 11일 at 10:15 오후

    편안하고 너무 아름다운 곳입니다~
    감사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