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100리를 가려는 자는 90리를 반으로 친다 - China Inside
100리를 가려는 자는 90리를 반으로 친다

"100리를 가려는 자는90리를반으로 친다"

"행백리자반구십(行百里者半九十)"

<전국책(戰國策)>에 나오는 이 문구는 ‘백리를 가려는 자는 구십리를 가도 절반만 왔다고 생각한다’는 뜻으로, 목표에 가까이 갈수록 더욱 진지하게 노력해야 한다는 교훈을 담고 있다.

wenjiabao2.jpg

<2010.3.14 전인대 내외신 기자회견장의 원자바오 중국 총리>

이 문구는 중국의 전인대가 끝난 어제(2010.3.14) 원자바오(溫家寶) 총리가내외기자회견에서 인용함으로써다시 유명해졌다. 원 총리는 "지난 2년간 우리는 평탄하지 않은 길을 걸어왔지만, 앞에 놓인 길도 결코 평탄하지 않을 것이며, 심지어 가시밭길일 수도 있다.하지만 우리는 마땅히한마디 옛 교훈을 기억해야 한다"면서 이 문장을 인용했다. 그동안 중국이 이룩한 엄청난경제발전에도 불구하고,결코 현실에 만족하거나 자만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매진할 것임을 약속한 것이다.

원총리는또 모두(冒頭) 발언마지막에굴원(屈原)의 이소(離騷)에 나오는 ‘내 마음속의이상과 부합한다면 아홉번을 죽어도 후회하지 않으리(亦余心之所善兮, 雖九死其猶未悔)’라는 문장을 인용해, 대의를 위한 일이라면 생명도 기꺼이 바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원 총리연설은 13억 중국인을 이끄는지도자의 강인함과 국가-국민에 대한 깊은 애정을 담고 있어 듣는 이의 가슴을 뭉클하게 한다.오늘날 중국이 이룩한발전이이들 지도자들의리더십과 결코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한국의 정치 지도자들이 그의 연설을 본다면 느끼는 바가 있을 것이다. 그의 연설 전부를 옮긴다.

wenjiabao3.jpg

<기자회견에서 단호하게 중국의 입장을 밝히는 원 총리>

"지난 2년간 우리는 매우 곤란한 조건 하에서 지나왔습니다. 국민들은 이 평탄하지 않은 길을 견실한 걸음으로 건너왔으며, 이는 장차 역사에 흔적으로 남을 것입니다. 앞으로 몇년간 우리가 갈 길은 여전히 평탄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가시가 가득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마땅히 이러한 옛 교훈을 기억해야 합니다. ‘행백리자반구십’. 어떠한 해이함도,나태도,동요도 있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동시에 우리는 흔들림없는 믿음이 있습니다.’화산이 더욱 높아도, 오르는 길은 반드시 있습니다’. 곤란을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과 출로, 희망은 우리 자신의 노력에 있습니다. 나는 우리 나라를 깊이깊이 사랑합니다. 우리의 국토 한뼘 한뼘이 나를깊은감정과 감동에 빠지게 하며,우리의 강물줄기 하나하나가나를 이처럼 깊은 생각에 빠지게 합니다. ‘내 마음속의이상과 부합한다면, 아홉번을 죽어도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이러한 밝은 뜻으로 앞으로 3년간의 일을 해나갈 것입니다."/조선일보 지해범 기자

<중문>

过去的两年我们是在极其困难条件下走过来的。人民是用坚实的步伐走过了不平坦的道路,这将会在历史上留下印迹。今后几年,道路依然不平坦,甚至充满荆棘,但是我们应该记住这样一条古训:行百里者半九十。不可有任何松懈、麻痹和动摇。但同时我们要坚定信心,华山再高,顶有过路。解决困难唯一的办法、出路和希望在于我们自己的努力。我深深爱着我的国家,没有一片土地让我这样深情和激动,没有一条河流让我这样沉思和起伏。亦余心之所向兮,虽九死其尤未悔。我将以此明志,做好今后三年的工作。

<출처=http://news.sina.com.cn/c/2010-03-14/100519861177.shtml>

1 Comment

  1. 풀잎사랑

    2010년 3월 15일 at 3:59 오후

    이 글을 그 누군가가 읽어야 되는디…ㅎㅎ~
    무섭게 달리는 말처럼,
    중국의 미래를 향한 열정은 뜨겁습니다.
    우리도 이 정도는 되어야 되는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