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주와 스톡옵션….약인가(?), 독인가(?)

우리사주와스톡옵션….약인가(?),독인가(?)2005-05-19 대한투자증권이어제이사회를통해2조8천억원이넘는자본금을완전감자하기로결정했습니다.지난99년부터부실청산을위해공적자금이꾸준히유입되면서감자도함께진행돼왔지만하나은행에피인수되면서완전감자에이르게된것입니다.

이과정에서대투에몸담고있는직원들은또다시냉가슴을앓게될것으로보입니다.정확히어느정도규모인지를모르겠습니다만직원들상당수는우리사주를보유하는과정에서적지않은빚을안게됐기때문입니다.회사가잘나갈때너도나도대출을끼고사들였던자사주가이제는휴지조각으로변해애물단지로전락해버린거죠.

우리사주가애물단지로변해버린예는그리어렵지않게찾을수있습니다.외환은행에합병된외환카드직원들상당수는외환카드주식이휴지조각이되면서수천만원씩의빚만떠안은채직장을잃어야했고,최근지속적으로감자가진행돼온LG카드직원들도개인적으로자사주와관련해수천만원씩의빚을떠안고있습니다.

가장대표적인사례는미국증시와회계관행에일대충격을던지엔론사태입니다.회계부정과경영진의모렐헤저드로직원들은우리사주에따른막대한빚은물론노후생황을위한연기금까지모조리날려버리고길거기로내몰리는참담한고통을당하고있습니다.

지난8~90년대이후직원들의업무성취동기를고취하고적절한보상책의하나로각광을받아온우리사주제도가오히려독이되고있는것입니다.

물론삼성전자나SK텔레콤등적지않은기업들은기업의성장과함께우리사주를배정받은직원들도큰혜택을본것도부인할수없는우리사주제도의장점이라고할수있겠습니다.

우리사주제도는직원들을회사와공동운명체로철저히묶는다는면에서본다면동기유발과정에서적지않은기여를할수있고성공에따른주가상승의과실도어느정도나눌수있어서긍정적으로볼수도있습니다.

하지만이런우리사주제도의성공에절대적인비중을차지하는것은경영진의능력외에도도덕성이바탕에깔려있어야한다는점입니다.엔론을비롯한많은파산기업의CEO들은직원들과똑같이그회사의주식을경영성과에대한대가로이른바스톡옵션으로받아왔고아직도그런기업들이적지않습니다.

자신과회사를운명공동체로묶는것처럼보이는이제도는그러나많은부분에서문제를낳고있습니다.스톡옵션을보유한CEO들은주가를올리기위해갖은노력을기울이고일정부분성과를내기도합니다.주가를올리는방법은기업의수익성을극대화하고부실을줄이는것인데,자신의임기동안이런성과를극대화하기위해단기적으로인력구조조정과수익성낮은사업분야의철수등이집중적으로동원되는경향이있습니다.수익성은좋아지고주가는올라도이과정에서당장돈이되지않는미래성장동력을잃는기업들이적지않습니다.

가장큰문제는일부CEO와대주주들의모럴헤저드입니다.주가를단기간에띄워자신들이보유한스톡옵션의가치는최대한올려놓을수있지만회사가처할잠재적위험에대한관리는전혀하지않는경우가허다합니다.오히려잠재적위험이현실화되기전에자신의보유주식과지분을처분해막대한이익을취하는경우가비일비재합니다.

엔론의경우에도파산직전CEO를비롯한최고경영진들은내부정보를이용해보유한스톡옵션대부분을비싼값에팔아치웠습니다.하지만정보에서소외된평사원들은영문도모른채주가폭락과파산의충격을고스란히떠안은채신용불량자로전락해야했습니다.

국내의경우,LG카드의법정관리를앞두고벌어졌던대주주구본무회장일가의파렴치한모럴헤저드가대표적인사례로꼽힙니다.법정관리를앞둔시점에서구회장일가는지분을전량처분하면서경영실패에대한책임은고사하고막대한이익을보고유유히회사를떠나버렸습니다.

미국을비롯한금융선진국에서는스톡옵션제도의무분별한확산이주주가치극대화라는최근시장의논리와맞물려기업의성장동력과구성원들의미래를불투명하게만드는불안요인으로떠오르고있다는경고가잇따르고있습니다.

아직도성과에따른당연한보상과공유쯤으로만인식되고평가되는스톡옵션과우리사주제도의명과암에냉정한진단이이제는필요한시점이된것같습니다.


인플레우려감소..유가급락..주가는급등

Dow10,464.45(+132.57P,+1.28%)
Nasdaq2,030.65(+26.50P,+1.32%)
S&P5001,185.56(+11.76P,+1.00%)

이번주뉴욕증시에서가장촉각을곤두세웠던경제지표가오늘발표된지난달소비자물가지수입니다.인플레우려,그리고이에따른급격한금리인상가능성을크게걱정하고있었기때문입니다.

그런데오늘뚜껑을열어보니까가격변동이심한에너지와식량을제외한근원소비자물가지수가전달과변동이없었고이것이주가를끌어올렸습니다.미국의4월소비자물가자체는0.5%가올라월가전문가들의예상치인0.4%보다는높게나타났습니다.하지만이런물가상승은대부분에너지가격상승에기인한것으로나타났고,에너지와식음료를제외한다른핵심물가는월가의예상과는달리3월에비해오르지않은것으로나타난것입니다.

고유가로인한에너지가격상승에도불구하고다른분야로물가상승압력이전이되지않았다는안도감을시장에준것입니다.여기에다국제유가도배럴당47달러선으로급락세를나타내자주가상승폭이더욱커진것입니다.

뉴욕시장국제유가는미국의원유재고가예상보다크게증가한데힘입어석달만에최저치로급락했습니다.

주가를끌어올린물가안정과유가하락재료는달러화엔약세요인으로작용했습니다.금리인상속도가늦춰질것이라는예상이확산됐기때문입니다.또중국이위안화절상에대비하고있다는움직임이포착되면서엔화가강세로치달은것도달러약세를부추겼습니다.


횡보장세지속..뉴욕증시급등영향력관심..성장률논란의영향은(?)

종합주가지수930.36(+3.20P)
코스닥지수436.55(+2.03P)
원달러환율1,005.20(+0.70원)
국고채3년물3.67%(-0.02)

기관매수에의존한장세가지속되고있습니다.북핵과위안화절상문제라는변수들이앞으로도문제가될수밖에없는상황인데,미국의금리인상같은변수와는차이가있는게언제충격이현실화할지도무지예상이안된다는점에서시장의불안감이가시지않고있습니다.

그나마다행스러운것은세계증시의부진을촉발했던미국발변수는지난주후반부터조금씩강도가약해지는모습입니다.오늘뉴욕증시의강세는3~4월증시를압박해온미국의인플레와경기둔화우려의핵심적부분에대한걱정을완화시켰다는점에서우리시장에도긍정적인영향을줄수있을것으로풀입됩니다.

또최근올해GDP성장률을둘러싼논란이재연되는조짐이있습니다.가장큰논란은올1분기성장률이환율급락과고유가충격으로인해2%대추락하느냐여부인것같습니다.1분기의충격이조기에치유되지않는다면정부목표치연5%는고사하고4%도어렵다는비관론이다시득세할가능성이높습니다.

이때문에연초일부심리지표의호전을반영해올해성장전망치를올렸던일부민간연구소들이지금상당히곤혹스러운상황인데,내일발표되는한은의1/4분기경제성장률통계에적지않은관심이쏠릴것으로보입니다.물론2%대성장이예견되고는있지만현실화할경우금융시장에도어느정도충격이불가피해보입니다.

윤창현기자chyun@sbs.co.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