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여섯, 부처님은 무얼 가르치셨나?

처님의45년가르침을요약하기는힘듭니다.하지만굳이대표적인몇가지의주제로함

축해보면중도(中道),삼법인(三法印),사성제(四聖제),팔정도(八正道),십이연기(十二

緣起)등이지요.중도는향락과고행등의대립하는양극단을버리고가는제3의길을말한

으로중도의실천방법으로제시한것이바로팔정도입니다.부처님이제시한여덟가지

의바른길은1)정견(正見;바른견해)2)정사(正思/正思惟:바른생각)3)정어(正語:바른

말)4)정업(正業:바른행동)5)정명((正命:바른생활)6)정근(正勤/正精進:바른수행)7)

정념(正念:바른기억)8)정정(正定:바른명상)이지요.

삼법인은불변하는세가지진리인데이는1)제법무아(諸法無我:모든존재에있어’영

원한나’는없다)2)제행무상(諸行無常:’영원하지못한나’에게서비롯된모든행위는덧

없다)3)일체개고(一切皆苦:1)과2)를깨닫지못해’나’와’행위’에집착하니결국괴로움을

느낄수밖에없다)입니다.

여기에제법무아와제행무상의진리를깨달아번뇌의불길이꺼지고해탈의경지에들

어간열반적정(涅槃寂靜)을더해사법인이라고도하지요.

사성제는네가지성스러운진리인데이는1)고제(苦제:인생은괴로움의연속이다)2)

집제(集제:괴로움의원인은집착이다)3)멸제(滅제:집착을없애괴로움이없는열반을얻

어야한다)4)도제(道제:열반에이르는길은팔정도에있다)입니다.

십이연기는존재의생성과소멸의관계를보여주는것으로1)무명(無明)->2)행(行)->

3)식(識)->4)명색(名色)->5)육처(六處)->6)촉(觸)->7)수(受)->8)애(愛)->9)취(取)

->10)유(有)->11)생(生)->12)노사(老死)입니다.무명을없애면이고리는사라지지요.

이런교설에서알수있듯이부처님의가르침은’원인과결과에대한설명’,’옳지않은원

인을없애는방법’에대한것입니다.

작은욕심>

짚신팔아서두냥벌었다.

쌀도사고반찬거리도사야지.

어라,누가이런걸떨어뜨렸을까?

스무냥이나들어있네!

일단,내돈도함께넣어두고

주인을찾아주자.

허둥)지둥)어디다떨어뜨렸지…..

뭘찾습니까?

소판돈스무냥을잃어버렸어요.

자루에분명스무냥이들어있었습니까?

그렇다니까요!

큰일났네…이걸어디서찾지.

내가주웠소이다.쩔렁

내돈두냥을빼고당신이찾던스무냥이오.

내가착각을했네!

잃어버린돈은스물두냥입니다.

그것도주세요.

이건내가짚신판돈인데…

흠…그렇단말이지?

판결을내리겠다!

이돈은모두스님이가져가시오!땅땅땅

너는스물두냥이들어있는다른주머니를찾아보아라!

!헉

그러게왜쓸데없는욕심을부렸소?

면목없습니다요.

옛소!식구들이기다릴테니어서집으로가보시오.

고맙습니다….스님.

날씨조오타~~

마음을밝혀주는60가지이야기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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