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콜레스테롤은 살인자가 아니다

제목이좀자극적입니다.마치얼마전의’살인진드기’파동이연상됩니다.만약살인진드기특효약이있었다면살인진드기파문은더강하게오래계속되지않았을까요.우리영화’연가시’에서도이런정황이극명하게소재가되었습니다.

그럼먼저사전을좀찿아보겠습니다.그냥무료앱사전이라시원찮을수도있습니다.

콜레스테롤:고등동물세포의주요성분으로,뇌.신경조직.장기.혈액따위에들어있는스테로이드의한가지.혈액속에이것의양이지나치게늘면동맥경화증을일으킴.

스테로이드:스테린,담즙산,성호르몬따위의지방융해성화합물을통틀어이르는말.

동맥경화증:혈관에주로콜레스트롤,중성지방따위의지방성물질이쌓여혈관이좁아지고탄력성을잃게되는질병.그결과심근경색이나뇌경색과같은심혈관질환의발병리스크가상승한다.

이런류의책이나이야기를접하면우린일단당혹스러움에휩싸이기부터합니다.내가알고있는상식이잘못된것이고내가어떤집단의이익을위한희생양이었다는것에불쾌감마저느끼겠죠.하지만어차피우리가살아가는세상이온통이러한것들로뒤덮여있다고생각한다면그리놀랄일만은아닙니다.온세상을뒤덮고있는세일광고가사실나를위한것이라기보다는그광고를하는주체의이익을위한것임은당연합니다.그런세상속에서내가올바른정보를취하여합리적으로행동하는것이중요할것입니다.

문제는바로올바른정보입니다.사실일반인들에게의사는과장하자면신과같은존재입니다.내가감히범접할수없는영역에서나를지켜주는수호신같은존재입니다(물론일부용감한환자들은의사들을발가락의때처럼여기기도합니다^^).그런면에서기존에우리가알고있는상식에반하는정보를정확한데이터와연구를통하여가공하여제공해주는이런책들은고마운존재입니다.단지,일반인들이이책의저자와같은의학박사의저술을쉽게모두이해하기란힘들것입니다.그럼에도핵심핵심들을주의깊게읽어본다면저자가말하는바가무엇인지알수있습니다.

책의뒷표지를보면저자가말하고자하는바가잘요약되어있습니다.

책의도입부분에저자는우리가익히아는상식을잘요약해놓았습니다.

‘콜레스트롤유해성알리기운동의기반이되는가설은3가지주장으로이루어져있다.첫번째는우리가포화지방을너무많이섭취하면혈중콜레스테롤농도가올라간다는것이다.두번째는콜레스테롤수치가너무높아지면동맥벽이매끄럽게뚫려있다가울퉁불퉁해지면서좁아진다는것이고,세번째는이런울퉁불퉁한혈관벽때문에응혈이생길수있고이것이심근경색이나심장마비를일으킨다는것이다.’

여기에대해서저자는-포화지방은나쁘지않다.-고콜레스테롤은높을수록좋다.라고주장하고있으며이에대한전문적이고의학적인근거를제시하고있습니다.

그렇다면우리가알고있는이러한상식은어떻게해서상식이되었을까?이에대해저자는다음과같이비유하고있습니다.

Part1에서는역사적으로콜레스테롤의유해성에대한근거가된주장과실험에어떤논리적인모순이있는지,어떤오류가있는지,어떤반론을제기할수있는지에대해자세하게열거하고있으며,

Part2에서는지도가잘못된것임을알고서도이를인정하기보다는그러한사실을속이기위해어떤방법들을사용하는지파헤치고있습니다.그면면들이지금우리사회에서일어나는다른사건들과다를바가없음은놀랄일이아닙니다.몇가지소제목들을보자면-상반된증거무시하기,-곤란한결과를그럴듯하게덮기,-비판무시하기,-설득력있게사기치기등입니다.

Part1과Part2에이르는이러한일련의과정이제약회사와의학계가서로의이익을위해서주도하고있다는것이저자의주장입니다.

마지막으로저자는다소자극적인책제목만(원저의제목은이게아니겠죠)보고서도혼돈속에휩싸여있을독자들에게분명하게’진짜’정보를제공하고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아테롬성동맥경화를일으키다는데대해저자는다음과같은모순점을제기하고있습니다.

‘왜저콜레스테롤사람들이고콜레스테롤사람들만큼이나아테롬성동맥경화를일으키는가?’

‘왜고콜레스테롤사람들이오래사는가?’

‘왜고콜레스테롤이여성에게는위험요인이아닌가?’

‘왜내피세포기능장애정도가고콜레스테롤사람이나저콜레스테롤사람이나똑같은가?’

…….등입니다.

이러한모순을설명하기위해서저자는다른가설을설명합니다만솔직히전문적인부분이라그다지와닿지는않습니다.

마지막으로저자는이미학계에서논쟁없이받아들여지고있는확실한위험요인에대해언급하고있습니다.바로당뇨와흡연,그리고정신적인스트레스입니다.그리고친절하게도콜레스테롤수치가높더라도더이상신경쓰지말라고’단언’하고있으며,버터크림치즈를맘것즐기라고말합니다.

그리고여러가지질환을피하기위한방법으로미생물에대한방어력을키우는것,면역체계에해를입히는것들을피하는것이중요하다고제안합니다.이를위해비타민D와비타민C의필요성을강조하며끝맺음을하고있습니다.

병과건강앞에서는일반인들은약자입니다.의사들과제약회사들의말에순종할수밖에없는입장입니다.잘모르기때문이지요.그래서사실관계에입각한정확한정보가중요한것도사실이지만그판단은다시일반인들의몫입니다.하지만’살인진드기’의위험성이과장되었다고해서산속에가서진드기에물리는것을조심하는게나쁜일이아니듯이생활속에서의절제의미덕이나쁜것은아닐겝니다.단잘못된정보로인한과도한스트레스가더해로움은주지의사실입니다.이를바로잡기위한저자의노력에경의를표합니다.

**끝으로뒷표지안쪽에나와있는두권의책소개가인상적입니다.역시나자극적인제목만큼그내용도제가평소생각하던것과많이공감할듯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