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은 왜 상장폐지되었나 ?

태-정-태-세-문-단-세-예-성-연-중….조선시대왕들의앞자만을가지고만든이목록은왜외웠는지,꼭외었어야만했는지는기억에없지만좀처럼기억에서사라지지않는다.그래도조선시대를배경으로하는드라마나영화를볼때면전후상황을파악하는데큰도움이된다.

이와비슷한것으로는자-축-인-묘-…로나가는십이간지가있는데,역시상대방의나이를가늠하는데큰도움이된다.갑-을-병-정-….을알고있으면새해가올때마다’**년’이라고부르는게이해가된다.또한이것은요즘사회문제가되고있는사람과사람과의관계를일컫는데도사용되기도한다.산업분야에서하도급관계로가면끝없이이어져10개를다채울태세다.

각설하고조선이란나라가500년을간것은역사적으로꽤나긴것이라고한다.그조선시대의왕들이통치하던시대를구분하여,시대별로국력이나나라살림이어떠했는지를비교해보자.자료는개인의역사적인지식을총동원하고,드라마나영화상의단편적인시대상을반영하여,깊은고민없이순식간에그림을만들어보았다.따라서지극히주관적인것이며역사적인평가와는거리가멀다.

고려말의혼란을뒤로하고탄생한태조시대의조선은새로운나라를표방하며안팎으로나라를추스려도약의기틀을마련해나갔다.그리고정종-태종을거치며조금씩기틀을잡아나갔으며세종시대에여러분야에서최고의절정을맞게되었다.이후급격한하향세를겪으며여러번반등을시도하였으나결국세종시대의태평성대에미치지못하고망국의길을가고야말았다.이른바상장폐지된것이다.

위그림의평가가지극히주관적이기는하지만고점에서번번히급격하게꺾이는데는공통점이있으니그것은바로후계구도에서의실패이다.세종은화려한문물의꽃을피웠으나그뒤를이은문종의병약함까지대비하지는못했으며문종은무리하게자식에게왕위를물려주려다(그시대엔당연한것이지만)정국의혼란을초래하였다(이상은현재흥행중인영화’관상’의배경입니다.).성종시대에잠시도약하는듯하였으나성종의안이한후계구도에대한인식으로말미암아연산군이란괴물을탄생시키며급격한국력쇠퇴의길을걷는단초가되었다.

선조때에이르러아시다시피임진왜란이라는초유의난리를겪으며망국의고비까지겪게되었고,광해군대에이르러서는여러가지정책과실리외교로부흥의기틀을마련하는듯하였으나(이상은작년에흥행한영화’광해’의배경입니다),광해군은가장중요한’스스로조차지키지못하며’반정에휘말려제대로후계를잇지못하고말았다.이후조선은두번의호란을거치며끝내망국의길을가고야말았다.

일단한번망한것은분명하나다행스럽게도어영부영재기의기회를얻게된조선은우여곡절을겪으며조금씩국력을회복해나가다영조-정조시대에이르러건국초기에버금가는수준까지국력을끌어올렸으나정조의급사이후,나라는치명적인위험에빠지면서급전직하하여결국조선은다시는국력을회복하지못하고기어이망하고말았다.정조의업적은칭송할만하나후계구도에서만큼은망국의빌미를제공하였으니,정조는모든권력을독점하며정치를해나갔으며바로그러한이유로인해,자신의부재시대안세력과후계구도에서만큼은대책없는상황을만들고말았으니,결국급사(독살이라는설이유력)하며권력공백의상태에서외척들이정권을잡아나라를좌지우지하는상황에이르게하였다.일설에는정조스스로,자신의죽음직전에어린세자를외척들에게부탁하였다고한다.지나친권력에의독점과자식사랑이,조선말의혼란의주범이된외척에의한세도정치의씨를정조스스로뿌린셈이다.이후조선은다시는반등하지못하였다.

결국왕조시대의최대리스크는후계를어떻게물려주는냐가아닐까?태종이냉혹함의절정과인간이기를포기하면서까지외척세력을숙청하고세종을선택하여후사를잇게함으로서조선의르네상스를만들게하였지만이후조선은고비고비마다후계구도에실패하며새로운도약기를만들지못한것이아닐까?이런과정은현대사에서도,그리고기업의흥망성쇠의역사에서도비슷한면이많은것같다.

나라나기업이나최고리더의중요함은당연한것이며그이후누가그자리를이어받는냐도그에못지않게중요하다.지금도지구상의수많은나라와기업에서이런과정이진행되고있다.현명한리더,그리고그이후를준비하는체계적인시스템,그리고그시스템을만들고지지하여그시스템을지속시키게하는구성원들의현명함이그나라와기업의발전을담보할것이다.

지금우리의모습은과연어떠하며,지금우리의위치는과연어디쯤일까?혹고비고비마다급격하게꺾여버린위그래프의여느지점처럼반등에실패하고다시하향하는지점은아닐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