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무선 충전기 – 생활속의 작은 자유

1990년대와2000년대가인터넷혁명의시기였다면2010년대는가히스마트폰혁명의시대라고할수있을정도로스마트폰이우리생활에끼친영향은막대합니다.스마트폰과관련된갖가지산업과액서서리가등장했고몇년전부터는’무선충전’이란단어까지등장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스마트폰보다는태블릿을더선호하는편입니다.전화기로모든걸해결하자는발상은좋으나화면크기의한계로인하여태블릿으로누릴수있는자유로움이훨씬더크기때문입니다.단휴대성은제외하고말입니다.

관련학과출신이라고말하기가민망할정도로충전에대한지식은없는관계로처음무선충전에대해들었을때’뭐지?’라는의문이들었으나’무선전기포트’를떠올리면서대략감은잡혔습니다.아시죠’무선전기포트’?요렇게생겼습니다.아이건충전하고는무관하게편리성만을따졌을때를비유해서말씀드립니다.

설마무선이라고해서집밖으로,야외로들고다니면서물을끓일수있는것이라고생각하진않으셨겠죠?하긴그랬을수도있습니다.바로이부분입니다.걸리적거리는전원코드와포트의분리!단순한아이디어임에도,지금은구할래야구할수도없는코드딸린전기포트를써본사람이라면그편리함은탁월합니다.

스마트폰무선충전기를이야기하다뜬금없이무선포트를등장시킨건,둘이비슷하지않을까해서입니다.그렇다면상당히편리해지지않을까요?

엠클라우드(http://m-cloud.kr)에서판매하는겔럭시S3용무선충전기를받았습니다.엠클라우드란회사가어떤곳인가보니,

스마트폰무선충전기와스마트폰케이스,액서서리등을판매하는숍입니다.소재지는부산이군요.반갑습니다(제고향^^).

배송받은상품의내용물입니다.처음엔용도를잘모르고결국유저매뉴얼(사진엔빠졌군요)을들여다보게됩니다.

그나저나스마트폰충전기의상태는어떤가요?전원코드에항상꽃아두지만그끝은갈데가없어서이리저리걸리적거리고스마트폰을꽃아서충전할때도마땅히둘데가없이그냥걸쳐놓는경우가많지요.그래서집거실의콘센트부근이나사무실책상밑은항상이모양입니다.

무슨뱀꼬리도아니고늘저모양이죠.매뉴얼을보면서엠클라우드의무선충전기를설치해보았습니다.

짜잔~이렇게바뀌었습니다.아옆의USB포트는관련없는상품입니다.둘이나란히있으니잘어울리긴하네요^^이제여기스마트폰을얹어놓기만하면충전이됩니다.아잠깐만요.이건뭐죠?

여기서잠깐,무선충전기의원리에대해서공부해보겠습니다.아겁먹지마시고요.간단하게끝낼겁니다.

무선충전기의원리는전원코드와연결된충전기를휴대폰에직접연결하지않고,충전기에연결된거치대(패드)에서전기에너지를자기장으로전환해내보내면휴대폰에내장된수신기가전파를받아배터리에전달해서다시전기에너지로환원하는원리입니다.그렇습니다.바로위의사진이휴대폰에연결되어자기장으로변환된전파를받아서스마트폰충전지에전달하는역할을하는장치입니다.따라서갤럭시S3의원래뒷커버를벗기고충전전용커버로교체한후사용해야합니다.이부분이조금걸릴수는있지만…사용에큰지장이없으니무선충전의자유로움을만끽하는게더나을겁니다.참고로인터넷을뒤져보니갤럭시S3기존커버에부착해서사용하는패치가있다고합니다.

<패치타입의무선충전코일,사진출처:http://www.ezguide.co.kr>

무선충전의원리를두가지로구분하면먼저’자기유도방식’이있는데,충전효율이기존유선충전대비최고90%로높지만충전거리가1~2㎝에불과해진정한의미의무선충전이라고보기는어렵다고합니다.현재상용화된스마트폰과충전기가이방식이며스마트폰과충전기가거의맞닿아있어야충전이된다는단점이있습니다.인체에는전혀무해하다고합니다.

두번째로는’공진방식(자기공명방식)’이있는데이것은1~2m원거리에서도충전이가능하나충전효율이낮고원거리로쏘아보내는자기장이인체에유해한지여부가검증안됐으며국제표준도아직없어상용화되지않았다고합니다.

굳이인체에유해함이의심스러운방식으로1~2미터떨어져스마트폰을충전할필요는없지않을까요?

충전시간은아무래도무선이다보니기존방식보다조금더걸립니다.이론적으로도유선충전대비90%효율이라고나와있군요.그런데이시간차이에크게영향받을일은없겠군요.왜아무휴대폰이나다안되냐,굳이뒷커버를바꿔서끼워야하나등등불평을하시는분도계신데이렇게물어보겠습니다.하루에몇번충전잭을휴대폰에꽃았다뺏다하느냐고,그리고그걸아마도평생하게될텐데간단하게들었다놨다를하는게훨씬낫지않겠냐고.

이제걸리적거리는충전케이블을치우시고책상을깔끔하게정리한다음,끼우고빼고가아니라,들었다놨다만하면서무선충전의자유로움을만끽해보시기바랍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