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난세(亂世)의 초입에서 비서(秘書)를 만나다.

장면1-1994년미국월드컵축구아시아지역예선최종전.우리나라대표팀은최종전에서북한을3:0으로이겼으나그시각일본이이라크를1:0으로리드한상태에서후반45분이다지나가고추가시간이진행되고있었다.승리에도불구하고고개를숙인채로걸어들어오던우리대표팀선수들.그순간선수들이갑자기괴성을지르며얼싸안고기뻐하기시작한다.종료수초를남기고이라크가골을넣어서일본과비긴것이다.결국월드컵티켓은마지막순간에우리에게로왔다.

장면2-2004년미국메이저리그보스턴레드삭스와뉴욕양키즈의챔피언쉽시리즈.1910년대,전설적인홈런왕베이브루스를뉴욕양키스에팔아버린후86년동안’밤비노의저주’에시달리며월드시리즈우승과는인연이없었던보스턴레드삭스가초반3패의열세를딛고4승3패로승리하며월드시리즈에진출해서결국86년만에월드시리즈우승을차치했다.포스트시즌3패후4승3패로시리즈를역전한경우는100년이상의미국메이저리그에서도이것이유일한경우라고한다.

장면3-2011-2012년시즌영국프리미어리그축구맨체스터시티:QPR의마지막게임.과감한투자로맨체스터유나이티드의독주를무너뜨리고이해프리미어리그선두를질주하던맨체스터시티가막판에연패를당하며맨체스터유나이티드에추격을허용하면서리그우승은마지막경기에서가려지게되었다.맨체스터유나이티드는이미승리를거둔뒤였으며맨체스터시티는최하위권인QPR에진상태로후반45분이종료되고추가시간이진행되고있었다.맨체스터유나이티드의우승이확정적인순간.맨체스터시티는추가시간수분동안2골을넣으며기어이리그우승을차지하며새역사를썼다.

이상은최근의수많은극적인장면중에서도머리속에서쉽게떠나지않는스포츠사의명장면들입니다.흔히들스포츠는종료휘슬이불리기전까지는,9회말이끝나기전까지는끝난것이아니라고들합니다.그래서스포츠를인생의축소판이라고하며그기에열광합니다.위장면장면들은그자체로극적인장면들이지만그이후에도역사는계속됩니다.우리축구팀은이후2002년에는월드컵4강까지진출하였으며일본은이때의뼈아픈기억을딛고그다음월드컵(1998)부터는5회연속으로본선진출에성공합니다.보스턴레드삭스는86년만의우승후두차례나더우승을합니다(2013년우승).맨체스터시티는이해우승후매년당당히상위권에그이름을올리고있으며최강을자랑하던맨체스터유나이티드는2012-2013시즌우승후명장퍼거슨감독이퇴임한올해는낯선중위권에머물고있습니다.

스포츠계에서각팀의부침은그저즐기기만하면됩니다.그러나우리가발디디고살고있는이땅의역사는우리의생존,사랑하는가족과민족의생존과직결되어있습니다.’난세’,어떤시기인들’난세’가아닌시기가있었겠습니까만더욱더극적인’난세’의시기는분명히있습니다.우리어머니아버지세대에서그극적인시기는아마도’한국전쟁’이아니었나싶습니다.상상만으로는가늠하기도어려운그참혹함을딛고우리는일어섰습니다.70년대경제개발과독재의시대,80년대군사정권의시대,90년대외환위기도극복해냈습니다.2000년대들어서는전세계경제가서로연관되어돌아가면서그위기가주기적으로찿아오고있습니다.2008년전세계를뒤덮은금융위기는빚을빚으로막는’양적완화’라는초유의실험으로그위기가진정되는것처럼보여지고있으나,몇일전미국이그정책을이제는끝내기로결정함에따라서이제아무도가보지않은그실험의결과가어떻게될지에초미의관심이집중되고있습니다.

우리정치는어떻습니까?1년전대선을치르고국민의선택을받았으나그뒷수습하나제대로하지못하는이해할수없는집권당의무능함과,수권능력이있나의심할수밖에없는야권에대한실망감.권력을국민에게서빌려온소중한힘이아니라반대하는사람들을탄압하는힘쯤으로생각하는일부세력의준동속에점점그예측가능성이사라지고있습니다.

가히’난세’의초입입니다.2014년이후우리에게는무슨일들이벌어질까요?서로를동반자로인정하지않는이대로라면정국은더욱더극심한투쟁속으로빠져들것입니다.3대를이어온’야만’의북쪽권력층의운명은그리길어보이지않습니다.우리경제에급작스러운북한의붕괴는최대의리스크입니다.세계경제와그폭풍에서자유로울수없는우리경제의운명도예측불가입니다.이모든것을인지하고이를극복하려는그어떤의지도보이지않습니다.어떤식으로든각자가준비를해야합니다.

수천년인류역사에서반복되어온’위기’와’난세’에대응하는방법은역사의기록과지혜의보고인’고전’에서찿는게가장현명한선택일듯합니다.그렇다고그많은고전을다찿아볼수도없는터에문학동네아템포의’임기응변의힘’은가히’난세’를대비하는’비서’라고여겨집니다.책에서는천하를호령한역사의영웅들과그들의옆에있던책사들,그리고위대한사상가들의일화와,성공담과실패담을통해서’난세’에대비하는체계적인방안을제시하고있습니다.그리하여’난세’에굴복하지않고,오히려극복하여,새로운기회이자창조적인도약의시기로삼을수있는’임기응변’의지혜를발휘하는시기로정의하고있습니다.’난세’는예측가능한영역도아닐뿐더러개인이막을수있는영역도아닙니다.그러나오로지준비하는자만이극복하고역전의기회로만들수있습니다.지금우리나라를호령하는재벌들의대부분이한국전쟁이라는우리역사상최고의난세속에서탄생한것이좋은예일것입니다.또한외환위기와IT버블,금융위기를겪으며벤처기업들의옥석이가려지며살아남은자들의독주가시작되었습니다.그러기위해서는무엇보다…

단단한마음가짐불요불굴의’심기(心機)’가필요합니다.마음의자세에모든것이달려있습니다.

사전준비에만전을기해야하며이것이바로’사기(事機)’입니다.준비되지않은자에게기회는없습니다.달빛아래에서은밀하게실력을키워야합니다.

준비된자에게기회가왔을때망설이지말고행동해야하는’시기(時機)’가중요합니다.그러나그때를알아볼수있어야하며그때까지참고또참아야합니다.

이상이임기(臨機)의과정입니다.준비하는자라면누구에게나결정적인계기나기회가찿아옵니다.

이들세가지요소가절묘하게맞아떨어질때그것이바로’승기(勝機)’입니다.이기는계기에재빨리올라타서파죽지세로밀고나가야합니다.결단앞에서머뭇거리지말아야하며하나의표적에온힘을쏟아부어야합니다.이것이응변(應辯)입니다.

첫단락에서뜬금없이언급한스포츠사의명장면들도아마도이네가지과정이다맞아떨어진때문이아닐까요?스포츠는즐기기만하면되지만우리의역사에서의위기는바로우리의생존과직결되는문제입니다.철저한준비와행동만이우리의미래를밝혀줄것입니다.이겨울이비서(秘書)로앞으로다가올수년의격변의시기를준비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