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만의 여정, 일본은 여전히 있다.

몇년전팔순을훌쩍넘기신아버지께서노트에써놓으신글을발견했습니다.다음은그일부분입니다.

"그리고몇년후,일본군인징병이실시되었다.나는군사교육마치고마을친구가내다라고하는사람과같이같은부대에입대하게되었다.대구에입대했다.전국각처에서온사람4,000명이나되었다.가내다는나하고같이가기를원했다.그러나소대가딴소대였다.가내다는나에게와서이일을우짜냐고말했다.나는같이가기를수단껏해보자고했다.바로그날저녁점호마치고열시에일본군중대장을찾아갔다.문을두들기면서무언가할말이있어서찾아왔다고했다.중대장은들어오라고했다.무슨일이냐고했다.나는두사람을같이보내줄것을말했다.일본중대장은너희들두사람만알고있으라고말했다.여기서일주일훈련하고일본과만주로갈거다.그날출발과동시에같이가게해줄테니비밀을지키라고했다.7일후운동장에서모이라고했다.가내다가있는줄에서한명불러서나있는줄에서라했다.내이름불러서그자리를메우게했다.바로출발해서2,000명은북으로또2,000명은남쪽으로갔다.

남쪽으로가는소대는부산으로왔다.일본갈연락선을타야하는데바람이불어서한참동안출발하지못했다.대동아전쟁이길수없으니도망가자고했다.나는있는데까지있자고말했다.5일후배를탔다.오후6시일본야마구찌에도착했다.배안에서하룻밤새웠다.아침5시하관가는기차를탔다.

…중략

어느날중대장이명령했다.오늘12시천황폐하께서중대한방송있으니군인들은식사중이라도멈추고방송을들으라고했다.마침12시에천황이만주,한국다내주고일본본토만남았다고말했다.3일후우리는해산명령을받았다.피복과식량이많이있으니군인들은힘껏한짐지고가라고했다.한국군인일본군인같이한짐씩지고기차5시간타고가다연락선타는부두로왔다.우리타고나갈배차례를알아보니15일후우리차례다.

…중략

27명이서돈을모아배를사자의논이되어서2백마력고깃배사서타고왔는데비가오고바람이불고파도가크게치고해서배선장이도저히못가겠다고했다.만약가다가배가파선된다면고생한보람이없지않냐고했다.대마도들어가서피해가자고했다.대마도들어가서5일있었다.어느날바람이그치고,파도가없고바다가잠잠해졌다.선장은오늘가겠다고했다.부산남포동에상륙하니미국군인은모자를쓰고호각를휘불면서군인찝차를타고다녔다.군복차림으로배에서걸어나오는우리를보고기차타는역으로안내했다.

집에도착하니아버지와형제고모님,동민까지모두반가워했다."

1944년,일본본토로징병으로끌려가신아버지께서그때의기억을되살려써놓으신부분입니다.만주로일본으로엇갈려먼길을끌려가셨던그분들의생사가궁금해집니다.

2014년,70년만에구순의아버지를모시고일본을다녀왔습니다.70년전몇일에걸쳐서갔던그길은부산에서쾌속선을타고3시간만에갈수있었습니다.그때의그장소는아니었지만아버지께서는남다른감회에젖으신듯했습니다.같은패키지로여행온일행분들도70년만의여정을축하해주셨습니다.

<70년만의여정,윗부분이70년전,아랫부분이2014년3박4일의여정>

이번일정은부산-후쿠오카-아소산-구마모토-운젠-이마리시-우레시노-나가사키-후쿠오카-부산으로이어졌습니다.

<아소산국립공원안에있는아소팜리조트>

<오사카성,나고야성과더불의일본3대성중의하나인구마모토성>

<임진왜란선봉의원흉가토키요마사가지었다고함>

<운젠지옥온천지대>

<나가사키에있는네덜란드풍테마파크’하우스텐보스’>

<일제의징병과6.25참전에서도끝까지살아남으신당신이진정영웅이십니다>

20년전,소니를비롯한전자회사를필두로전세계를주름잡았던일본경제는서서히몰락하는듯보여집니다.소니는이번에신용등급이투기등급으로까지떨어졌습니다.

<일본증시>

그러나과연눈에보이는것이다일까요?우리가정말일본을따라잡은것일까요?

애석하게도아직은아닌듯합니다.세계를휩쓸던일본의전자회사들은죽을쑤고있지만이들을뒷받침했던밑바닥의소재및기반장치산업들은아직건재합니다.삼성전자로대변되는우리의자랑스러운대기업들도일본의그기반산업에의존하지않고서는단하루를버틸수없습니다.반면에우리의중소기업들은아직도어려운길을가고있습니다.아베노믹스를등에업은일본자본들이지금우리사회곳곳에침투해있습니다.

<한국경제대공습日엔화의두얼굴:출처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2/10/2014021001548.html

득세하고있는일본극우세력의준동을우리가비난만할처지는아닌듯합니다.조직에한없이순응하고,속내를잘내비치지않고,타인에대해지극히조심스러우며,어려움을싹히며조용히웅크리고있는일본인들에비해서,지금우리사회는너무이기적이고배타적이며강자에약하고약자에강한비상식적인일들이당연하다는듯이일어나고있습니다.일본경제를판박이처럼닮아가고있다는우려의소리에도’우리는다르다’라는근거없는낙관론이횡행하고있습니다.최근에급락하고있는엔화이지만경제위기때만되면일본엔화는어김없이안전자산으로대접받으며급등할태세를갖추고있습니다.

<원화대비엔화가치단위:100엔당원>

70년전이땅의젊은이들을강제로징병으로끌고갔던그일본은,2014년지금도여전히강대국의지위를유지하고호시탐탐기회를노리며우리곁에도사리고있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