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금융 시장 어땠나 ?

아직상반기가끝나지않았으나일찍상반기를정리해보겠습니다.상반기금융시장에서는다소민망한사건도있었고,의외의움직임도있었습니다.따지고보면전혀민망하지도의외도아니나특이하긴했습니다.

1.주식시장

다소민망한사건의발생지인데요.각증권사들이야심차게내놓은한해예측치의하단(최저치)이새해첫날(거래일)대부분깨졌습니다.

<1월각증권사예상치,출처:한국경제신문>

위그림은작년연말에내어놓은각증권사들의올해지수예측치입니다.새해첫날(거래일),절반의증권사의예측치하단이깨졌고,나머지도1/27한달만에1900이깨지면서모두뚫렸습니다.전멸입니다.예측치라는게원래마케팅적인측면이있고립서비스정도로이해하는게맞다지만그래도첫날그러니좀민망하긴했겠죠.예측에자신감이너무반영되지않았나싶기도합니다.예측은겸손해야합니다.하지만큰의미를둘만한사건은아닙니다.

<2014년상반기코스피종합지수흐름도>

2.원달러환율

사업하시는분들이나기러기아빠들에게민감한원달러환율입니다.편의상우리시장에서거래되는원달러선물을참조하였습니다.다소의외의사건이일어난곳인데요최근5년간의하단이뚫렸습니다.원화강세(달러약세)인데요기러기아빠들에게는유리해졌습니다.달러를더싸게살수있으니까요.달러값이5년래최저로내렸습니다.

<2014년상반기원달러선물흐름도>

4월부터급락하면서1,000원에육박하고있습니다.1달러=1,000원시대가다시올지지켜볼일입니다.

3.금리

역시실생활과밀접한금리입니다.편의상우리시장에서거래되는국채선물을참조하였습니다.

<2014년상반기3년만기국채선물흐름도>

꼭1년전우리나라역사상최저금리를기록한후약간상승흐름을탄금리는1년째같은자리를맴돌고있습니다.금리는앞으로오를까요?내릴까요?아무도모르는일입니다.하지만내가관련된일이있으면항상불리한상황을대비하는게리스크관리입니다.평소에하지않으면소용없지요.준비는평온할때하는것입니다.터지고하는건의미가없습니다.할수도없지요.

금융시장은세상의모든탐욕과비리와현상이반영되는곳입니다.참가하지않더라도지켜봐야합니다.남의일로만보다가는허망하게당합니다.시장은’그자리에가만히있으라’라고끊임없이외칩니다.그리고는반대편으로유유히사라집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