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금융 상품 ETF

개인투자자들이금융시장에낯설어하고힘들어하는이유는대부분잘못된개념으로접근하기때문입니다.

대표적인예로’주식한다’라는말이있는데이는카지노에가서’도박한다’라는말과거의같은의미라고보시면됩니다.올바른말은’좋은회사를선별하여그회사의주인이되어서그회사와운명을같이한다’가되겠군요.좋은회사를선별한다는것은내아들이평생혹은일정기간동안다닐회사를내가고른다는의미와같을겁니다.

그런데이걸로끝이아닙니다.하나가더남았습니다.바로열심히고른좋은회사의주권을사야하는것인데요.이때는마트혹은백화점이나시장에가서물건을사듯이하면될듯합니다.전단지보면서어디가싼가,세일하는곳이없나비교해보면서삽니다.똑같은옷이가격의100%에서20%까지(80%세일)판매됩니다.얼마든지자신이원하는가격대에구매할수있습니다.만약원하는가격대로구매가불가능하다면?그때는구매를포기하던지다른상품에눈을돌리면됩니다.좋은회사의주권도그렇게일상생활에서처럼똑같이하면되는것이죠.

이두단계가개인들에게는쉬운일이아닙니다.금융시장에발을들이는순간머릿속이새하얗게되어원초적인본능에몸을맡기게됩니다.그래서펀드에투자하라고하지만그또한좋은펀드를골라야하는어려움이있으며수수료부담이큽니다.그래도차선은될듯하군요.

또하나의차선으로개인들에게는ETF라는상품이좋은대안이될수있습니다.

ETF는주식처럼사고팔수있는상품입니다.좋은회사에투자하는것이아니라금융시장의흐름에투자하는상품입니다.우리나라주식시장이전체적으로오를것인가내릴것인가,금값이오를것인가떨어질것인가,원달러환율이오를것인가떨어질것인가,삼성그룹주가가오를것인가등의예측과판단으로투자하는상품입니다.그목적에맞게자산운용사가상품을설계하여시장에내놓게되고그상품을그저사고팔고하면됩니다.

ETF를설계하여상품을판매하는대표적인두곳이미래에셋자산운용의www.tigeretf.com과삼성자산운용의www.kodex.com입니다.이곳에서자세한정보를구할수있습니다.물론상품의구매는국내의모든증권사를통해서가능합니다.

우리나라주식시장이오를것이라고예상하고해당ETF를사서보유하면나만의인덱스펀드를만들수있습니다.펀드수수료는전혀지불하지않는셈이죠.반대로우리나라주식시장이급락할것이라고예상하면그반대의상품에투자하면됩니다.주가가하락하면수익이나는’엄브렐러펀드’,’청개구리펀드’를개인적으로만드는셈입니다.금값이오를것같으면해당ETF를사서보유하면나만의’금펀드’가됩니다.

물론내가잘아는곳에투자한다라는원칙은여전히유효합니다.나의예상이틀리면손실도감수해야합니다.수익확정,손실확정도꾸준히해야합니다.그럼에도장점은개별회사의가치를판단하여투자하는것보다는쉬우며원래의목적을잊어먹는일도방지할수있습니다.’내가뭘하려고했지?’를항상기억하는데도움이됩니다.개별회사에투자하는것에비해서상대적으로위험(손실폭)도덜합니다.

"내가뭘하려고했지?"는전문가에게맡기고그전문가가판매하는상품으로나의목적을달성할수있는비교적위험이적은금융상품이ETF입니다.개인투자자들에게적합하다고생각됩니다.’피할수없으면’,’내가잘아는것부터’,’위험이적은것부터’,’즐기며’하는것이최선입니다.준비없는’대박의꿈’은깨지는데긴시간이필요치않습니다.전혀예상치못한’비극’까지초래합니다.달콤한유혹을멀리하고,천천히,전문가와함께같이걸어가십시오.그리고준비하십시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