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생각이 답이다’, ‘Risk Savvy’

뉴욕에는3개의공항이있습니다.잘알려진케네디국제공항과뉴아크국제공항이있고,그리고라가디아공항이있습니다.그런데라가디아공항은과거판사와뉴욕시장을재임한라가디아시장의이름을따서지은것이라고합니다.

라가디아시장이판사로재임할때의유명한일화는모방송국의’서프라이즈’재연프로그램소재로도방영되었습니다.

1935년미국이공황으로시달릴때의추운겨울날,할머니한분이빵을훔치다절도죄로잡혀왔습니다.라가디아판사가왜빵을훔쳤냐고물으니할머니는"내딸은병이들었고사위는가정을버리고집을나갔고어린손자가배가고파울고있기에빵을훔쳤습니다"라고답합니다.라가디아판사는벌금10불의판결을내리면서그10불은자기가내겠다고했다죠.할머니는빵한조각을구하기위해거리를헤매는데자신은편안하게산죄를스스로물은것입니다.그리고방청객들에게도같은죄를물어서모금을해서할머니에게건넸다고합니다.

2009년1월승객150명을태운US에어웨이1549편이바로그라가디아공항을이륙한지3분만에새떼에부딪혀엔진2개가모두정지하고맙니다.기장은즉시회항을결정합니다.그러나글라이더가된동체로라가디아공항까지갈수있을지가불확실했었습니다.잘못하면가는도중에도심에추락하는최악의상황까지고려해야하는절대절명의순간이었습니다.결정은기장이해야하는순간,기장은다음과같은어림셈법을이용합니다.

"시선을관제탑에고정한다.관제탑이조종석앞유리위로보이면그전에추락하니공항까지갈수없다"

이는동체의추진력없이앞유리위로보이는지점까지가서착륙할수없다는직관에의한것입니다.이를무시하고혹시나하는생각에무리한회항을했다면결과는달라졌을것입니다.비행기는근처강에불시착하여모든승객이구조된것은익히아는사실입니다.

살다보면이러한직관이유용한경우가많습니다.위사례는이의대표적인사례로한사람의정확한판단으로수많은생명을구한경우입니다.본책은여기서부터이야기를시작합니다.

먼저’확실성’,’위험’,’불확실성’을구분할필요가있습니다.

즉사람들이같은것이라고착각하는’위험’과’불확실성’은다른것이며모든것이명백하게알려진’위험’의세계에서는통계적사고와논리만있으면충분하나,반면’불확실성’의세계에서는모든것이알려진것이아니기때문에논리와계산만으로는현명한결정을내리기가어렵고직관이필요하다는것입니다.

무언가판단을내려야하는대표적인경우가금융시장입니다.

지금투자를해야하나,집을사야하나팔아야하나,전세로계속살아도되나,금융사직원이권유하는금융상품을사도되는건가등등많은갈등의순간이있습니다.금융시장또한불확실성의세계입니다.그래서직관이필요합니다.다음과같은직관에의한판단이큰도움이됩니다.

아인슈타인은다음과같이말합니다."무엇이든최대한단순하게하되,지나쳐서는안된다."

단순화의정도를결정할때는세가지특성에따른다.첫째,불확실성이클수록단순해야한다.불확실성이적을수록복잡해야한다.예측자체가거의불가능한금융시장은이런측면에서매우불확실한곳이므로단순한방법이먹히는것입니다.단그방법이바른것이어야합니다.

다음은워렌버핏의투자법이기도합니다.

"이해할수있을때까지움직이지마라","잘모르는금융상품에투자하지마라"

복잡한금융시장에서는최대한바른방법으로단순하게접근하는것이맞는듯합니다.

본저에서는또한통계를내세워서,비행기사고가났다고비행기이용을자제하고자동차를이용하는것이사망률을더높인다고주장하고있으나이는동의하기가어렵습니다.사람이기에심리적인요소가분명히중요하므로당장비행기사고를염려하는것은당연합니다.이경우에는자동차를이용하되자동차사고사망률이비행기보다높다는것을한번더인지하고더욱조심운전하는것이바람직할것입니다.

또한많은부분을할애하여의료계이야기를하고있습니다만이역시동의하기어려운부분이있습니다.예를들어서광우병이발생한다고해서쇠고기를무조건안먹는것은통계적으로맞지않다고주장하고있으나이역시심리적인것이므로쇠고기를안먹고대체품을먹는것은유용할것입니다.이때에도독감혹은우리가무시하는사소한병으로죽을확률이더높다는것을인지하고위생에한번더만전을기하는것이바람직할것입니다.수년전미국쇠고기의광우병파동에우리국민이분노했던것은5천만명중에한두명죽을확률이라는것을모르는게아니라,막을수있는그한두명을무시하는듯한정부의자세였습니다.정부라면국민의마지막한사람까지의생명을소중하게여기는자세를보여줘야합니다.

마지막챕터는가장유용합니다."학교교육에서부터시작하라"

우리아이들에게주입식교육이아니라위험해독력교육이필요합니다.즉,

건강해독력

금융해독력

디지털위험능력

그리고이주제를다루기위하여

통계적사고

어림셈법

위험심리

에대한기술적교육이필요합니다.위기에닥쳤을때아이들스스로판단하고스스로를구할수있게말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