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치 기름 한꺼번에 사놓기

친구한명이페이스북에10년치기름을한꺼번에사놓았다고글을올렸습니다.댓글에주유소차렸냐는질문도있고….예상한대로금융상품을이용한것인데요.어떻게가능한지살펴보겠습니다.

<국제유가동향,단위:달러>

최근몇년간국제유가가배럴당100달러전후에서움직이다가최근6개월사이에급락하면서50달러선에서거래되고있습니다.국내주유소휘발유값도1800원~1900원까지하던것이급기야1300원대까지떨어졌다가지금은조금올라서1400원~1500원대에팔리고있습니다.20~25%정도싸진거니한달에50만원을기름값으로지출했던가정이라면10만원정도가절약되는셈입니다.그런데국제유가는반토막이났는데국내휘발유값은왜겨우20%내린걸까요?담배와마찬가지로국내휘발유값에는어마어마한세금이포함되어있기때문에유가는내려도세금을내리지않기때문에,또한정유사와주유소의마진도포함되어있으니기름값이내린다고정유사나주유소가자기들마진을같이내리진않을테니그반영비율은미미합니다.

그러면지금기름값이쌀때미리기름을사재기해놓을수없을까하는생각은누구나하게됩니다.특히휘발유값지출이많을경우에는더그렇겠지요.그렇다고휘발유를드럼통으로사다가집안에보관할수도없는노릇입니다.단,이발상의전제는기름값이다시오른다는가정이어야합니다.만약기름값이지금보다더떨어진다면미리사놓으면놓을수록손해를보겠지요.그럼앞으로국제유가는어떻게될까요?"아무도모른다"입니다.세계굴지의금융기관들이제각기예측치를내놓고있는데그범위가30$~150$입니다.한마디로예측불가라는것입니다.따라서앞으로기름값이오를경우를대비하는경우에만미리사재기를하는게효용성이있는것이지기름값이더떨어지면오히려사재기한만큼손해를보게됩니다.즉지금의휘발유값수준에서미리일정수준의양만큼휘발유를사놓는게내생활에도움이된다고신중하게판단했을경우에만미리사놓는것이현명한판단이됩니다.앞에서언급한제친구는앞으로이런가격대의휘발유값은다시는오지않을것이라고생각하고10년치를질렀다고합니다.그럼어떻게10년치기름을사놓을수있는것일까요?

정답은금융시장에서거래되는금융상품을이용하는것입니다.대표적인유가관련금융상품이’TIGER원유선물(H)’라는것인데요.증권계좌가있으면누구나사고팔수있습니다.다음은이상품의최근가격동향입니다.

<타이거원유선물(H)가격동향,단위원>

국제유가와거의비슷하게움직이고있습니다.왜냐하면여기엔휘발유처럼세금이나마진등이많지않기때문입니다.단거래세라던지,이상품을설계하고판매하는회사(미래에셋)에지불해야하는약간의수수료는포함되어있으나그크기는미미합니다.

그리고정확하게말하면이상품을산다고해서휘발유를얼마만큼사놓았다고딱떨어지지는않습니다.자신이한달에얼마만큼의휘발유를사용하는지정확한계산도필수인데요.예를들어한달에지금40만원어치의기름을사용하는사람이라면1년에40만X12=480만원의기름값을지출하게됩니다.그런데국제유가가다시100달러가된다고가정하면한달에지출하는휘발유값이원래대로50만원될것이고그경우1년치휘발유값은600만원이됩니다.기름값이다시100달러가된다고가정했을경우에1년간120만원정도의추가지출이발생하는데이경우위의’타이거원유선물(H)’을120만원어치사놓게된다면240만원정도까지오를것이므로120만원만큼비슷하게보전이됩니다.즉1년치기름을미리사놓는효과를보게됩니다.그리고당연히한달이지날때마다1/12씩팔아야합니다.

그럼반대로국제유가가30$까지하락한다면어떻게될까요?이경우’타이거원유선물(H)’가격은대략3,000원까지떨어질것이고120만원어치를사놓았다면50만원~60만원정도의평가손실이생깁니다.이때국내주유소휘발유값이20%정도더떨어져서1,200원정도한다면한달소비하는휘발유값은40만원이아니라33만원으로줄어들게되고이상태가1년간지속된다면한달에7만원씩84만원을절약하게됩니다.그런데120만원어치사놓은’타이거원유선물(H)’에서50만원이상의평가손실을보는것이므로절약되는금액은줄어듭니다.

이해하셨겠지만,따라서’타이거원유선물(H)’을지금사놓음으로서현휘발유가격에미리내가앞으로사용할휘발유를미리사놓는것과비슷한효과를보게됩니다.위에서언급한친구는아마1,000만원정도의’타이거원유선물(H)’을산것으로추정됩니다.10년치라고하니깐요.

물론하루하루생활비도빠듯한데(^^)1년치휘발유를미리사놓을금전적여유가있을까요.그리고앞으로어떻게될지는아무도모르는일일테지요.그냥오르면오르는대로떨어지면떨어지는대로내생활을맞춰사는게속편하겠죠.단지꼭필요는한데방법을몰라서못한다면안되겠지요.방법이있는데도불구하고.

비슷한예로금리와연관된상품도있습니다.현재우리나라금리수준은역사적최저치입니다.만약앞으로금리가더떨어질것같지는않고은행대출은많다고하면,그리고변동금리대출이라면,현금리수준으로금리를계속유지하고싶은욕구가있을수있습니다.이경우위의’타이거원유선물(H)’처럼금리가오르면가격이오르는금융상품을사놓으면되겠지요.그런상품도있습니다.대표적인것이’KODEX인버스국채선물’이라는상품입니다.

<KODEX인버스국채선물가격동향,단위원>

1년전에비해서시중금리가많이하락했고이상품의가격도같이하락했군요.그렇다고지금이최저수준일까요?우리나라현금리수준은앞으로더떨어질가능성이분명히있습니다.물론장기적으로는바닥을찍고꾸준히상승할가능성이크다고하나어떻게될지모르는일입니다.단지금리가떨어지는건괜찮은데금리가가파르게오르면큰일날일이있는분이라면이상품을여력이되는만큼사놓는다면도움이되겠지요.즉일정금액만큼현수준의금리로고정시키는효과가있습니다.그금액은치밀게계산을해보아야합니다.이상품을너무많이사두면금리가더떨어졌을경우대출이자감소분보다이상품을사놓은데대한손실이더커질수도있습니다.이건애초의목적을벗어난것이지요.

위와는반대로고정금리로대출을받아놓은게있는데앞으로금리가더떨어질것같아서불안하다싶으면위상품과는반대로금리가떨어지면가격이오르는상품도당연히있습니다.’KODEX국고채’입니다.당신이상상하는모든게세상에는이미존재한다고보면되겠지요.

친구의휘발유사재기타령에,관련된정보를모아봤습니다.아는게힘이고투기성으로접근하지않는다면금융상품을이용해서실생활에다양하게도움이되게할수있습니다.그렇다고여력이되지않는데섣불리예측하고그범위를벗어나게되면실생활에의이용이아니라묻지마투기가되어버립니다.마트에서물건을살때는500원,1,000원에목숨을거는사람들이금융시장에서는10,000원50,000원을우습게압니다.이’정도’를지키는것이힘들기에보통사람들은그저세상흘러가는대로맞춰서살아가는게정답일지도모릅니다.단지지금의세상이워낙뒤숭숭해서,큰태풍이오고있는것이느껴진다면최소한의대비는하는게맞겠지요.’최소한의대비’말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