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혁신 ? 세렌디피티

코닥,소니,브리태니커,크리에이티브테크놀로지,노키아,블랙베리….

나열한회사들의공통점은디지털혁명시대에혁신에실패하여,혹은혁신에성공한회사들과의경쟁에서뒤쳐져지금은거의퇴출된회사들입니다.

1990년대초반인터넷이대중화된이래25년동안숨가쁘게달려온디지털혁명시대에서,혁신에뒤처짐은곧시장에서의퇴출을의미합니다.지금은세계최고의회사가된애플도불과몇년전까지만해도혁신에뒤쳐져서내일을기약하기힘든시절을겪었습니다.혁신은더이상발전의속도문제가아니라생존의문제입니다.

본서는갈수록예측불가능해지는시장상황속에서,기업의운명을결정하는혁신과그혁신을만들어내는세렌디피티에대해서이야기하고있으며,철저하게기업과혁신의관점에서시종일관논하고있습니다.기업을영위하는사람이라면진지하게처음부터끝까지따라가볼만합니다.

사실세렌디피티는기업뿐만아니라우리의작은일상생활에서도끊임없이일어납니다.아주오래된동명의서구영화에서는,기차여행에서우연히옆좌석에앉아동행하게된두남녀의이야기를다루고있습니다.이우연이바로세렌디피티와관련이있으며기업의혁신과크게다르지않습니다.우연인듯우연아닌듯우연같은이야기세렌디피티를만나보십시오.

본서를읽으면서세렌디피티의어원을처음알게되었습니다.옛날스리랑카지역의세렌딥이라는왕국의왕자가여행길에서잃어버린낙타를찿고있는사람에게,자신들은본적도없는그낙타의생김새와등짐을이야기하면서낙타도둑으로몰린사연입니다.그왕자들은여행길에서가장자리의한쪽부터뜯긴풀밭을보고는한쪽눈이먼것을알았고,들쭉날쭉하게드문드문남아있는풀을보고이빨이하나도없다는것을알았고,길한쪽의개미와,또한쪽의파리들을통해서등짐에버터와꿀을지고있다는것을알았다는이야기입니다.

이러한세렌디피티의어원만보더라도세렌디피티는단순한우연이아니라시간과노력과지혜와세밀한관찰이조합되어만들어지는행운의결과물임을알수있습니다.행운-‘기쁜사건’-처럼보이는것이실제로는힘들게얻어집니다.열심히준비할수록더많은운이따른다는것은당연한상식입니다.

본서에서는혁신을위한행동지침을다음목록에따라서아주상세하게나열하고있습니다.기업을운영하는책임자라면꼭앍어볼만합니다.그러나일반인의관점에서는그보다는책곳곳에숨어있는다음과같은문구들이더와닿습니다.

세렌디피티는건초더미에서바늘을찿으려다농부의딸을찿는것과같다.

자신을믿어라.우리는타인에게말을하느라인생을허비하지만모든사람마다의견이다르다.그런것에마음을빼앗기기쉽지만자신이갈방향을알아야한다.수평선을응시하라.그곳이목적지다.사람들은늘당신에게말을걸것이다.하지만가끔은자기자신을믿어라.

창조와관련된모든행위에있어서아주근본적인진리가하나있는데,이것을무시하면수많은아이디어와눈부신계획이죽어버릴수있다.그것은바로한사람이자신을절대적으로헌신하는순간,신의섭리도움직인다는것이다.

창의성은단지사물을연결하는것이다.창의적인사람들에게어떻게중요한일을했는지물어보면그들은약간의죄책감을느낀다.정말로한게없고그저보기만했기때문이다.하지만그들은곧그런경험을연결하고새로운것으로종합할수있다.-스티브잡스-

혁신은분노하는사람,양면적인사람,거절하는사람,’직접해결하는사람’이있는주변에서일어나기시작한다.

혁신과관련해서해줄수있는위로의말은진정으로새로운도전은거의없다는것이다.

‘관찰의영역에서기회는오직준비된사람편이다’-파스퇴르-

새로운아이디어를떠올리고그것을끝까지밀어붙일여유가있는한사람이나소규모팀이혁신을추진한다.이를반박하는예는전혀없다.이것은100년전에도사실이었고100년후에도사실일것이다.-에릭슈미트,구글최고경영자-

세렌디피티,끊임없이무언가를찿고,관찰하고,끝까지포기하지않는당신이언젠가는마주칠수있는단어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