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폭탄 걱정에서 해방시켜줄 포켓 와이파이를 써보니

요금폭탄이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스마트 폰 데이터 이용 요금으로 인해 생각지도 못했던 금액의 요금명세서를 받게 된 경우를 말한다. 해외에서 별 생각 없이 잠깐 카카오톡만 하고 끄겠다고 데이터 통신을 켜는 순간 시한폭탄은 가동되기 시작된다. KT의 경우 0.5kb당 데이터 통신 이용요금이 3.5원이니 5kb면 35원이고 500kb면 3,500원이다. 1mb만 되도 무려 7,000원이다. 그야말로 눈 깜짝할 사이에 엄청난 돈을 쓰게 되는 셈이다.

2015021201

물론 해외에 나가 있는 동안 데이터 통신을 아예 꺼놓는다면 요금폭탄에 대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며칠이라도 견딜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게 좋다. 하지만 해외에서 데이터 통신은 여러모로 쓸모가 많다. 지도와 함께 구글 네비를 이용해서 길을 찾을 수도 있고, 실시간 번역을 통해서 의사소통할 수도 있다. 필요할 때마다 유용한 정보를 바로 찾아볼 수도 있다. 무료할 때면 실시간으로 라디오를 듣거나 방송을 볼 수도 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가입 중인 통신사에 무제한 데이터 로밍을 신청하는 것이다. 한국에서 사용 중인 요금제와 상관없이 신청한 기간 동안 해외에서 무제한으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하루에 1만원 내외의 비용이 들기는 해도 1mb의 데이터를 쓰는 데 7,000원이 든다는 점을 고려하면 무제한 데이터 로밍을 신청하는 게 차라리 속이 편하다.

2015021202

편리하기는 하지만 문제가 없지 않다. 먼저 데이터 로밍용 스마트 폰이 안정적이어야 한다. 지난번 독일 여행갈 때 가져갔던 베가 S5는 발열 문제 때문에 수시로 다운되는 일이 발생했었다. 또한, 배터리의 지나친 소모 역시 신경 쓰이는 부분이다. 혼자가 아니라 여럿이 쓰기 위해 핫스팟을 가동하는 순간 배터리 광탈은 피할 수 없게 된다. 그 경우 정말 필요할 때 데이터는 물론이고 전화까지 쓸 수 없는 불상사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런 점을 고려한다면 포켓 와이파이만 한 게 없다. 포켓 와이파이란 우리나라에서 서비스되는 와이브로 모뎀처럼 생긴 전용 단말기로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는 것이다. 와이브로와 다른 점이 있다면 와이브로는 와이브로가 서비스되는 한정된 지역에서만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으나 포켓 와이파이는 LTE 서비스를 이용하므로 휴대폰이 터지는 곳이라면 어느 곳에서도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심지어 실내나 지하에서도.

2015021203

포켓 와이파이는 앞에서 말한 통신사 데이터 로밍 서비스의 단점을 모두 해소해 준다. 전용 단말기를 이용하므로 스마트 폰에 무리를 주지 않을뿐더러 스마트 폰 배터리 소모와도 관계가 없다. 최대 7대까지 접속을 허용하니 한 대만으로도 여럿이 함께 쓸 수 있기도 하다. 그렇다고 배터리가 조루인 것도 아니다. 한나절을 쓸 수 있을 만큼 강력한 변강쇠 정력을 자랑하기도 한다.

이런 유용성 덕분에 아는 사람은 진작부터 알고 모르는 사람은 여전히 모르는 해외여행의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다. 이번 일본 여행에서도 간사이 공항에 내려 포켓 와이파이 전원을 켜고 찾아보니 여러 개의 포켓 와이파이 신호가 잡힐 정도였다. 그러면서도 가격은 통신사 데이터 로밍 서비스보다 저렴하다. 서비스 회사마다 하루에 7,000원에서 8,400원으로 가격이 정해져 있는데 이 정도면 통신사보다 경쟁우위는 확실한 셈이다.

2015022404

이번에 이용한 서비스업체는 와이드 모바일이라는 업체였는데 이용요금은 하루에 7천원이었다. 비교적 만족스러웠지만 아쉬운 점이라면 최종 접속 후 15분이 지나면 절전상태로 전환되는데 자동으로 깨어나지 않아 번번이 리셋시켜줘야 한다는 점이다. 물론 그렇지 않으면 배터리 소모를 감당해야 하니 이 경우에는 별도의 보조 배터리를 준비하는 게 좋겠다.

또한, 음영지역이 아주 없지 않다는 점도 감안할 필요가 있다. 전철로 이동하다 보면 도심에서도 이따금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지역이 있었고, 특히 인천공항행 피치항공을 타기 위해 대기해야 하는 간사이 공항 제2 터미널에서는 아예 터지지도 않았다. 비행기를 대기하기 위해 기다려야 하는 시간은 지루하고 따분하기 마련인데 와이파이까지 터지지 않으니 여간 답답한 게 아니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