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동쪽지각판이서향하면서지진시작 이번지진은일본동쪽에있는태평양지각판(地殼板)이서쪽으로이동하면서일어났다.지구표면은작은천조각을이어붙인조각보처럼거대한땅덩어리들이맞닿아있는형태다.일본열도는이중4개의지각판이만나는위치에있다.서쪽의유라시아판,동쪽의태평양판,북쪽의북미판,남쪽의필리핀판이그것이다. 지질관측자료를보면태평양판은한해에10㎝씩북미판아래로밀고들어간다.지진관측사상세계5위…육지에서일어났다면상상할수없는대참사
커지는지진공포…인구밀집된태평양연안서자주일어나불안감고조
"최근지진증가증거없다"
실제지진이발생한곳은태평양판과북미판이맞닿은지역이아니라북미판내부다.태평양판이아래로밀고내려가면서발생한충격에너지가북미판내부의약한부위를건드린것이다.바로단층(斷層)이다.
지진이단층면에서일어나는이유는이곳이이미균열이나있는지각의취약지역이기때문이다.단층이란과거지각변동으로지층이갈라지며떨어져나간면이다.이상태에서거대한지각판이밀어붙이자단층의단면이어긋나면서지진이일어난것이다.
2004년
◆일본여진은지진충격파해소되는과정
이번지진은먼바다에서일어났다.만약육지에서일어났다면상상할수없는피해가있었을것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지진의규모가워낙크다보니이번일본지진이전지구적인대지진의전조가아니냐는우려도있다.
하지만
이희일지진연구센터장도"이번지진의여진도규모가5~7이나되는강진이지만쌓였던스트레스(충격파)가해소되는과정이지또다른지진이나는것은아니다"며"최소한일본에서는짧은시간내이런규모지진이일어나기는힘들다"고말했다.이센터장역시관측기록상최근지진이증가한다는증거는없다고했다.
이윤수박사는"지진이태평양연안에서자주일어나는것도대지진에대한공포를배가시키고있다"고말했다.지진은히말라야처럼대륙과대륙지각판이일어나는곳에서도자주일어난다.하지만히말라야엔사람이거의살지않아피해가크지않아보인다는것.
반면아메리카대륙이나일본,동남아시아처럼대륙과해양지각판이부딪히는곳엔사람이많이살아지진이발생하면피해가심각할수밖에없다.그기억이지진의공포감을배가시킨다는것.
◆쓰나미는태평양건너까지,하와이지진은무관
2004년인도네시아지진처럼이번지진역시쓰나미도몰고왔다.지진이발생한곳이바다밑이기때문이다.단층이어긋나면서바로위의물을출렁이게했고,이것이파도처럼이어져해안가에쓰나미로들이닥친것.지진에너지는고체보다는액체를통해더멀리전달된다.동남아시아에서발생한지진이태평양건너칠레해안에쓰나미를일으키는것도그때문이다.
이번지진으로인한쓰나미도태평양건너까지영향을미칠가능성도있다.11일저녁이미대만에쓰나미가상륙한것으로알려졌다.이희일센터장은"태평양깊이를평균4000m로보고계산했을때쓰나미가전파되는속도는시속700㎞정도된다"며"대략계산하면11일저녁대만에갈시간"이라고말했다.
이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