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CEO를위한지혜]오늘만날친구,웃음만나눌까고통도나눌까
연말연시,연일모임과술자리가이어진다.같은학교를나온친구,함께일하는동료,이런저런이해관계로얽힌사람들.인생을살면서함께협력해야하고만나야하는피할수없는관계망들이다.우리는이들을친구라고부른다.
‘좋은친구를만나면천잔술도맛있다(酒逢知己千鍾少)’는속담이있다.나를알아주는지기(知己)와함께하는술자리는기분좋게취할수있고술도맛있게잘들어간다는의미다.반면에만나고싶지않은사람을억지로만나술을같이마시면한잔술도쓰다.아무리좋은곳에서비싼술과안주를먹더라도술맛이나지않는다.
친구를뜻하는단어는고전에많이나온다.‘나의소리(삶)를알아준다’는뜻의지음(知音)이나‘나를알아주는사람’이라는지기가친구라는뜻으로흔히쓰이는말들이다.이밖에도같은뜻을가진사람을의미하는‘동지(同志)’,같은소리를가진사람을말하는‘동성(同聲)’,같은기운을가진사람인‘동기(同氣)’등친구를의미하는단어는다양하다.
‘명심보감(明心寶鑑)’은친구를두가지유형으로정의하고있다.바로‘주식형제(酒食兄弟)’와‘급난지붕(急難之朋)’이다.주식형제는말그대로‘술마시고밥먹을때형동생하는친구’라는뜻이다.‘주식형제천개유(酒食兄弟千個有)!술마시고밥먹을때형동생하는친구들이천명이나있다.’술마시고밥먹을때는좋을때다.사업도잘되고승승장구한다.형동생하며친구하자고사람들이줄을선다.좋을때이니평생함께하자고굳은맹세를한다.때로는의형제도맺고폭탄주로재차확인까지들어간다.
주식형제는힘들고어려울때참모습이나온다.막상급하고어려운일이닥쳤을때평소내앞에서잘하던사람이안면박대(顔面薄待)를하거나심지어나를궁지에모는일도있다.그때실망감은이루다말할수없다.급난지붕은급하고어려울때나와함께있어주는친구다.막상어려운일을겪고보면급난지붕이그리많지않다는것을절감한다.급난지붕을사귀려면나이(長).지위(貴),관계(兄弟)를떠나속을터놓고교류하며마음을나눠야하기때문이다.모든이해관계를떠나서사귄친구가비로소급난지붕이된다.
세상을살며겪는우환(憂患)과환난(患難)속에서내게손을내밀어위로하고고통을나눠줄친구가있다는것은참으로행복한일이다.난초를가까이하면난초향기가내몸에스며들듯이좋은친구와인생을함께하면나도좋은사람으로변한다.하루하루충실하게인생을살아가는친구들을만나면자신도날마다발전하는삶을살게된다.그러나술좋아하고노는것을즐기며허송세월을하는친구들과어울리다보면나도모르게인생을낭비하게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