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온기사] TV성능 비교 – 삼성 LG

TV시장엘클라시코,삼성VSLG…승자는?

SBS|권영인기자|입력2013.02.1809:18

삼성전자와LG전자는전세계TV시장의40%를장악하고있습니다.OLED,3DTV,울트라HDTV등TV시장의기술과유행도선도하고있습니다.이번달에는삼성과LG가동시에신규TV출시행사를개최하며치열한경쟁을이어가고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지난주참재미난자료를냈습니다.바로디지털TV의품질을평가한자료입니다.지난해3월부터1년간준비해온야심찬자료인데,바로삼성과LGTV를한데놓고따져볼수있는자료였습니다.대상은SONY도있었고,중국제품도있었고,다른저가형TV도있었습니다만,개인적으로삼성과LGTV의우열을가려보고싶었습니다.TV시장의엘클라시코라고불러도무방할두회사간의대결을흥미진진하게지켜봤습니다.TV대전삼성대LG그결과는어땠을까요?고가형스마트TV,저가형스마트TV,일반디지털TV로나눠서평가했습니다.

제1차전-영상품질

TV에서가장중요한요소인화질을따져봤습니다.소비자원은명암비와해상도색차,색재현범위,색온도,밝기균일성,시야각등을영상품질기준으로제시했습니다.아쉽게도각항목마다구체적인결과표를내놓지않았지만,취재해보니대략적인승부를알수있었습니다.

삼성은선명도에서우세했습니다.두회사제품을한데놓고봤더니확실하게구분이갔습니다.BBC의다큐’지구’를틀어놓고비교했는데세세한부분까지도정밀하게표현하는능력은삼성이우세했습니다.

물론설정을달리하면차이가날수도있습니다만,표준화면을기준으로비교평가한결과입니다.명암비도삼성제품이뛰어났는데흑백구분이더구체적으로표현됐습니다.명암이잘사니까선명도도뛰어나다고볼수도있을겁니다.흔히화면을볼때’쨍’하다는느낌을주는능력은삼성이더나았습니다.

LG는색을표현하는능력이탁월했습니다.붉은색꽃이피는장면을동시에틀었더니LG는화사한색깔이살아난반면,삼성은명암을강조한탓인지색이약간색이바래서나온느낌이었습니다.햇볕이강하게비쳐서색이덜드러나는상황이었다고할까요?화면밝기는분명LG가어두웠지만,색감은더풍성하게살아났습니다.LG의장점은시야각에서도두드러졌습니다.LG는또,TV를정면에서보지않고측면에서바라봤을때도정면과화질이차이가가장적게나는TV로뽑혔습니다.시야각분야에서가장우수하다는평가를받았습니다.

스마트TV분야에서삼성과LG는고가형TV는영상품질이두회사모두별4개를받아’우수’를얻었지만,승부는저가형에서갈렸습니다.LG는저가형에서도별4개를얻은반면,삼성은’보통’인3개를얻는데그쳤습니다.1차전은LG의승리였습니다.승부는삼성0:1LG

제2차전음성품질.

음성품질에대한평가는크게2가지로수행했습니다.우선사람이귀로들을수있는가청주파수대의모든소리를표현하게한뒤음질을평가하고,앰프출력을따져보는실험을실시했습니다.평가대상주파수는20Hz~20KHz였는데요.고음,저음,중음가리지않고균일하게음성을소화하는능력은삼성이우수하다는평가를받았습니다.음성재생범위평가에서삼성은고가형과저가형스마트TV모두별4개를받았고,LG는둘다모두별3개를받는데그쳤습니다.일반TV는삼성과LG모두별3개를받았습니다.소비자원관계자도음성에서는삼성이음역대에상관없이골고루음질을소화했다고전했고,LG는음역대에따라서잘소화하는곳과그렇지않은곳이나타났다고밝혔습니다.소리는삼성의승리였습니다.이로써승부는1:1로원점으로돌아갑니다.

제3차전3DTV

소비자원은3DTV의기능을따로떼어서테스트를했습니다.일반화질과음질을제외하고3DTV의특징적인기능을얼마나잘살리는지따져봤는데,3D화면을구현하는능력은삼성이나LG나크게차이가없는것으로결론났습니다.다만승부는안경에서갈렸습니다.평가자들은전원을따로켤필요가없이그냥쓰면되고,가볍기도하고,다른3D기기와호환도잘되는LG의3D안경을삼성에비해압도적으로우수하다고평가했습니다.실제로실험현장에서안경을직접써봤더니평가자들의결론에충분히동의할수있었습니다.안경틀에3D용렌즈를부착하겠금돼있는LG시스템은눈이나빠안경을쓰고있는사람에게도훨씬편리했습니다.평소쓰는안경에렌즈만부착하면3D시청이가능했지만,삼성은전용안경을써야해서렌즈를끼지않으면3D시청이불편할수밖에없는구조였습니다.3DTV에서안경이차지하는비중이아주크다고볼수있으니3DTV승부에서는LG의승리로봐도무방할것같습니다.이로써승부는삼성1:2LG로LG가또앞서갑니다.

제4차전스마트TV편리성

이번에평가한항목중에사용편리성도들어있습니다.화질과음질등기능적특성이외에사용을얼마나편하게할수있는가를직접평가자들에게평가하도록한건데요.아무래도일반시청용도가아니라인터넷검색등다양하게기능을활용하도록제작된스마트TV가중요한대상이라고할수있습니다.이부분은LG와삼성모두별4개를받았습니다.’우수’하다는평가인데요.여기서는제가좀승부를내야겠습니다.현장에서삼성과LG스마트TV를놓고어플리케이션사용과인터넷접속을모두해본결과인데요.아무래도소비자원에서세세한차이는특별히구분하지않았기때문에승부를못냈지만,제가직접해본느낌은이랬습니다.제가가장우선에둔항목은직관성이었습니다.스마트폰을사용하면서가장중요한게보이는데로따라가다보면쉽게쉽게기능이수행되는게아주중요하다고느꼈는데요.우선기능을실행하는수단의직관성은LG가우수했습니다.삼성의리모콘은터치패드를쓰고있었지만,기존리모콘기능을조금업그레이드한차원이라고한다면LG는리모콘으로앱들을훨씬더쉽게실행할수있었습니다.LG는저가형스마트TV에도이리모콘을그대로적용한반면삼성은저가형에는터치형리모콘은지원하지않고일반리모콘으로불편하게쓸수밖에없는상황이었습니다.다만,삼성은손동작을감지하는센서가있어서리모콘역할을할수있도록제작했는데아직기능이정교하지못해금방손에익히기는어려웠습니다.다만,스마트기기의특성상어떤콘텐츠를갖고있느냐가중요한데.아직스마트TV는스마트폰처럼어플리케이션환경이개방돼있지않아서일부유명한콘텐츠를제외하곤대부분자체제작한앱들이올라가있는상태입니다.향후기능적인측면을떠나어떤콘텐츠를갖고있느냐에따라서승부가갈릴수도있겠습니다.어쨌든,스마트TV를직접써본결과근소한차이로LG가이겼다고결론을내리겠습니다.1:3,LG가많이앞서갑니다.

제5차전전력사용량

요즘전기료가하도올라가다보니까얼마나전기를많이쓰는지에대해서따로평가를했습니다.하루6시간TV를시청하는기준으로한달에얼마나전기료가나오냐를따져봤는데요.삼성TV는3D기능을수행할때전기료가많이나왔습니다.LG보다2배가량나오기도했는데요,반면2D나일반디지털TV를비교하면삼성의전기효율이더좋았습니다.기본적으로한달에6시간정도시청을하면2~4천원정도전기료가나오는것으로조사됐습니다.하지만,전기료는삼성이나LG나어느쪽이더우수하다고평가하기가좀어려웠습니다.무승부로결론을내는게마땅할것같습니다.

그렇다면최종전적은LG가3승1무1패로삼성을이겼습니다.더다른부가기능항목도있었지만,이부분은서로엎치락뒤치락했고,게다가TV의주요기능이라고보기도어려워서따로승부를가르지는않았습니다.가격도스마트TV의경우LG가삼성보다1,20만원정도더비쌌지만,가격변수는제외했습니다.그리고TV품질평가에서LG의근소한차승리로끝났지만,같이평가를받았던SONY나중국TV에비해두회사의TV는월등하게우수하다는평가를받았습니다.2013시즌TV엘클라시코는LG의승리로끝났는데요,다음시즌은또어떻게승부가갈릴지궁금하네요.
권영인기자k022@sbs.co.kr

퍼온데…’다음’20130218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