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20130327
조선닷컴20130327
‘카메라의렌즈뚜껑을덮고다니면아마추어사진가,렌즈뚜껑도없이어깨에덜렁덜렁메고다니면전문사진가이다.’맞는말일까?10여년전인터넷카페에사진교실이라는것을처음열었다.그때’아마추어사진가와전문사진가엉터리비교’라는제목을붙여짧은글을하나썼는데,10개정도의비교리스트를만들었다.그리스트는사진가들을실제로구분하기위한것이아니라,사진찍는이의태도에대해생각해보자는농담이었다.
그리스트에는다음과같은항목이포함된다.’길을가다사진거리를만나면아마추어는그자리에서한장을찍고,전문가는앞으로뒤로옆으로이리저리움직이며여러장을찍는다.아마추어는찍은사진을모두작은사이즈로뽑는반면,전문가는밀착인화하거나필름현상을한후그중에서선별한것만확대하여사진을만든다.아마추어는화면에이것저것많이담으려하고,전문가는필요없는것을덜어내려고애쓴다.아마추어는비오는날처럼날씨가나쁘면촬영을포기하지만,전문사진가는날씨가안좋을수록새로운빛을찾아나선다.아마추어는피사체인사람에게접근하기를두려워하고,전문가는피사체가두려워할만큼다가간다.’
이리스트가재미있었는지,그후로계속인터넷여기저기를떠돌더니,항목이첨가되기도하고수정되기도하면서다시내게로돌아왔다.간혹리스트를진지하게받아들이는분들이있어서격한비판을받은흔적들이글에남았다.나에게도착한새로운리스트는20여개로늘어나있었는데,그중재미있는것들이있었다.아마추어의경험이담겨있다.
‘아마추어사진가는친구가오면카메라를자랑하고,전문사진가는사진을자랑한다.아마추어는출사를가면회비문제부터걱정한다.아마추어는촬영을나가면항상배가고프다'(네이버카페’데이지’의글에서인용).
이의제기를가장많이받은항목은거리두기에관한것이다.요즘일부아마추어는지나치게적극적이라대상에개입한단다.오히려현대사진가들의사진은대상으로부터한발물러나세상을관조하는듯하다.
나의리스트는수정되는것이당연하다.왜냐하면10여년전글을쓸때만해도내가염두에둔아마추어사진가의모습은커다란필름카메라를장롱속에잘모셔두었다가집안행사가열리거나나들이를갈때꺼내쓰는남자어른이었기때문이다.지금다시글을쓴다면염두에둘모델을바꾸어야한다.소형디지털카메라를핸드백에넣고다니는젊은여성들에서주말마다촬영모임에나가는열혈동호인들,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으로사진을찍고이를전세계친구들과나누는사람들까지사진을즐기는층이다양해졌다.10년만에강산이크게변했다. ‘아마추어사진가와전문사진가비교’가아직까지이야깃거리가되는것은그때나지금이나특히사진이라는장르에서아마추어와전문가의구분이모호하기때문이다.피에르부르디외는’중간예술’이라는책에서,다른예술에비해학습과훈련이필요없는사진의속성이그이유라고지적했다. 많은분이어떻게사진작가가될수있는지묻곤한다.꿈을추구한다는점에서반가운질문이지만,종종그들의질문은어떻게사진을잘찍어야하는지에대한것이아니라,사진작가소리를들으려면어떤자격을갖춰야하는지묻는것이다. 이우문(愚問)에사진가들은여러가지현답(賢答)을이야기했다.한중견사진가는촬영할때삼각대를쓰지않는사람은아마추어라고단정하듯말했다.사진을벽면크기만큼확대하더라도완벽한이미지를만들어내도록작업은정교하고엄격해야한다는이야기였다.사진큐레이터한분은작업이흐름안에있어야그를작가라할수있다고했다.여기서흐름이란세계사진의역사일수도있고,현대작가들사이의유행일수도있다.술자리에서만난다른사진가몇명은,먼저직업사진가에대해말하자면,찍고싶지않은것도찍어야하는사람이라고말하며소주를한잔들이켰다.그들은전문성과일관성을꼽았다.사진가가다루는주제와사진의형식이그래야한다는이야기다. 처음의리스트에이에들어맞는항목이두개있었다.’아마추어는다른사람의좋은사진을보면흉내내려고한다.전문가는다른사람이좋은사진을찍으면,한발늦었다며절망한다.아마추어는전문사진가처럼보이려고애쓴다.전문사진가는아마추어시절의떨림과열정을그리워한다.’ 실은,이리스트는사진기자인나에대한이야기였다.신문사진은전문가의사진일까아마추어의사진일까?비슷한것을반복해야한다는점에서아마추어의사진이라해야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