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兆(2020년 시장 규모) 전기車 배터리 시장… 한국, 日 꺾고 1위 눈앞
20兆(2020년시장규모)전기車배터리시장…한국,日꺾고1위눈앞 호경업기자

입력:2014.08.2023:14

LG화학,아우디와계약체결
GM등6개그룹에배터리공급…작년배터리판매세계1위에

중국전기車시장커지면서신성장산업으로다시각광

한국기업,대규모공장건설등스피드경영에서는앞서나배터리소재는日기업이우위

LG화학·삼성SDI등한국업체들이잇따라굵직굵직한전기차배터리공급계약을따내며일본이한발앞섰던시장에서역전(逆轉)을노리고있다.전기차배터리사업은최근한·일양국기업이사운(社運)을걸고경쟁을펼치는신성장시장이다.시장분석기관내비건트리서치등에따르면현재6조원수준의전세계전기차용배터리시장규모가2020년이면20조원을넘을것으로본다.

LG화학은독일폴크스바겐자동차의프리미엄브랜드인아우디에전기차배터리를공급한다는계약을체결했다고20일밝혔다.이로써전세계10대완성자동차그룹중GM,르노·닛산,현대·기아차,포드등6개그룹에배터리를공급하게됐다.LG화학은올들어중국내자동차생산량의절반을차지하는완성차업체상하이기차·제일기차·장안기차등과도공급계약을맺었다.삼성SDIBMW·포드·크라이슬러등과수주계약을맺었다.

도요타·닛산등자국기업에의존하는일본파나소닉,AESC(닛산과NEC의합작사),리튬에너지재팬(GS유아사와미쓰비시자동차의합작사)등과달리,한국기업들은세계시장을선점하고있는것이다.

◇중국이촉발한전기차배터리전쟁

전기차배터리시장은최근극적으로회생하고있다.한때태양광과함께대표적인’거품’이라는비아냥을들었지만중국과미국이전기차시장을키우면서사정이달라졌다.특히중국이미세먼지를줄이려2013~2017년304조원을투입하고이중상당부분을전기차육성에나선다고밝히면서시장전망이다시살아나기시작했다.

중국정부는2020년까지누적기준전기차500만대보급계획을내놨다.미국에선순수전기차테슬라가성공하면서이에대한관심이증폭됐다.이대로가면2017~2018년쯤에는전기차용배터리시장이노트북·휴대폰같은소형배터리시장을넘어설것으로보인다.

LG화학의전기차배터리셀.

시장상황이좋아지며그동안대규모설비투자를해왔던한국기업들의점유율도올라가고있다.일본시장조사업체인B3에따르면LG화학은지난해1636MWh(메가와트)규모의전기차배터리를판매해1593MWh를판매한일본AESC를근소한차이로따돌리고세계1위에올랐다.

시장에서는이대로가면올해는처음으로한국이일본을추월할것으로본다.전기차가부각되기시작한2~3년전일본업체의배터리시장점유율이70~80%에달했던것을감안하면큰변화다.

LG화학과삼성SDI는전기차용배터리매출이1~2년후면조(兆)단위로올라설것으로전망하고있다.조석제LG화학최고재무책임자(CFO·사장)는"2016년전기차와에너지저장장치(ESS)용전지분야에서매출2조원과두자릿수수익률을내겠다"고말했다.권영수LG화학전지사업본부장(사장)은"중대형전지사업에진출한지10여년만에나온결과지만확실한일등을향한목마름은멈추지않고있다"고말했다.

◇소재분야는여전히일본우세

일본산업계도만만치않다.한국대기업이대규모공장건설과같은스피드경쟁에서는앞선다는것을인정하면서도기술은여전히일본이우위에있다고자신하고있다.한국에진출한일본계배터리소재기업의한임원은"일본은노트북·휴대폰용소형전지싸움에서삼성·LG의전격전(電擊戰)에2011년부터밀렸지만전기차분야중대형에서는여전히우리가한수위라고보고있다"고말했다.특히배터리의소재분야에서는일본이크게앞선다.현재한국기업들은양극재·음극재·분리막·전해질등4대소재중일부에서만60%대의국산화율을달성한상태다.국산화가안된것은대부분일본업체들이장악하고있는분야다.

재계에선전기차배터리의성공스토리를만들기위해소재기술분야에더많은투자가이뤄져야한다고지적한다.전경련임상혁상무는"한국기업들은승부를걸때가있으면집중투자를해서지금까지소형배터리전지,디스플레이등에서1등을차지해왔다"면서"전기차배터리분야에서도취약한소재분야의투자를유도하는정부정책이필요하다"고말했다.

키워드|
LG화학기업정보,
전기차배터리,
전기차보조금확대,
아우디자동차

퍼온데…조선닷컴20140821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