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조원의 개척자들]① 힘든기업, 부실기업 투자전문가…김영호 IMM PE 부사장
[54조원의개척자들]①힘든기업,부실기업투자전문가…김영호IMMPE부사장 진상훈기자
    이메일 caesar8199@chosunbiz.com

기사 100자평(2)
    • 요즘
    • 싸이공감
    • 조선블로그
    • MSN메신저

    입력:2015.08.0406:35|수정:2015.08.0418:32

    금융인을꿈꾸는젊은인재들에게PEF(사모투자펀드)업계는‘꿈의무대’로불린다.PEF(바이아웃형)는성장가능성이있는기업체를사들여가치를끌어올린뒤더높은가격에되팔아큰수익을얻는투자회사를말한다.많게는수조원에이르는자금을운용하면서,성공여부에따라상상하기어려운거액의보상도받는다.지난달출자약정액54조원을넘어선PEF시장.이곳을이끄는주역들은어떤사람들일까.[편집자주]

    경북상주에위치한자동차부품생산업체캐프는지난2012년혹독한위기를겪었다.독일보쉬,프랑스발레오와함께세계3대자동차와이퍼생산업체로꼽히는등기술경쟁력이뛰어난업체였지만,외환파생상품인키코(KIKO)에투자했다거액의손실을기록하면서경영난을겪게됐다.

    2010년이후엔화가치가빠르게상승하면서키코투자에따른손실액이커지고,은행들과키코관련소송,경쟁업체들과특허권관련소송등을겪으면서수익성은더욱악화됐다.

    소방수로나선것은2013년새롭게대주주로올라선IMMPE의김영호수석부사장이었다.2010년캐프가금융위기이후거액의키코손실로어려움을겪을때600억원을투자했던IMMPE는2012년과2013년다시캐프가경영난을겪자,김부사장을새대표이사로선임해경영을맡겼다.

    2년여가지난지금캐프는본업인자동차부품사업외불필요한사업부문을정리하며구조조정에성공했고,실적도키코손실이전수준으로회복됐다.IB업계에따르면현재IMMPE도투자액보다높은가격에캐프에대한투자회수에성공할가능성이높아졌다.

    ◆‘토종PEF강자’IMMPE창립멤버로

    김영호IMMPE부사장(왼쪽)과송인준대표(오른쪽)./진상훈기자

    IMMPE는대표적인‘토종PEF’다.대부분의PEF들에서대표이사나임원들이해외유학생활을했거나외국의유명투자은행등에서근무를한이력을갖추고있는점과달리,IMMPE는대표이사를포함한주요파트너들이국내에서학업을마치고경력을쌓은인물들로구성돼있기때문이다.

    김영호부사장역시서울대경영학과를졸업하고줄곧국내회계법인과창업투자사등에서근무한뒤IMMPE의창립멤버로합류한‘토종파’중한명이다.

    다른PEF들에비해화려한유학과경력을갖춘해외파들은부족하지만,지금껏IMMPE가보여준성과는만만치않다.하이마트와삼화왕관,노벨리스코리아등에대한지분투자와회수를통해높은수익을거뒀고,현대상선LNG사업부와교보생명,한독약품,셀트리온제약등규모가큰기업들의지분에도투자했다.

    특히최근들어IMMPE는지분투자위주에서벗어나바이아웃투자(기업인수뒤가치를높여되팔아차익을얻는투자방식)에더욱주력하고있다.지난2013년할리스커피를인수해직접경영에참여하면서한층고급화된커피브랜드를내놓는한편매장수도늘리면서시장점유율을확대하고있다.

    김영호부사장은IMMPE의바이아웃투자성공여부의열쇠를쥔핵심인력이다.바이아웃투자에나서는PEF라고해도,인수기업의경영진은외부의해당업계전문가출신을영입하는경우가많다.그러나김부사장은인수기업의CEO로파견돼직접경영에참여하며회사의실적개선을이끌고있다.

    ◆상고출신공인회계사,부실기업투자의귀재로

    김부사장은PEF업계에서거의보기힘든상고(商高)출신운용역이다.1989년광주상고(현광주동성고)3학년에재학중이던그의꿈은대부분의선배들이그러했듯은행이나기업등에취직해정년까지다니며안정된삶을사는것이었다.

    공부를잘해상고를졸업한뒤취업대신대학진학을선택했지만,그의꿈은크게변하지않았다.다른대학선배나동기생들이선택한길을따라공인회계사시험을준비했지만,목적은월급을많이받고오래다닐수있는직장을얻는것이었다.

    1993년안진회계법인에입사해평범한회계사로살던그의인생항로가바뀐것은송인준현IMMPE대표를만난이후부터다.안진회계법인의상사이자,서울대경영학과선배이기도했던송대표는1997년군대를전역하고재취업을준비하던그에게자신이창설멤버로근무하던CKD창업투자에합류할것을제안했다.

    그러나김부사장의첫번째투자업계직장이었던CKD창업투자는외환위기를거치며2년간별다른성과를내지못한채문을닫았다.

    첫번째실패뒤삼정회계법인에재취업해다시회계사로일하던김부사장에게다시송인준대표와역시대학학과선배였던지성배현IMM인베스트먼트대표가자신들이창업한신설투자사로옮길것을제안했다.부실기업의채권을싼값에사들인뒤구조조정을거친후비싼값에되파는기업구조조정전문회사(CRC)인IMM파트너스였다.

    “이번에도실패하면모교앞에서핫도그장사라도하자”는송대표등의제안을이번에도거절하기힘들었다.그러나결과적으로김부사장이마지막이라는각오로다시합류한IMM파트너스는부실기업전문투자로높은수익을거뒀다.총30여곳의기업지분에투자했지만,손실을내지않는성과를얻었다.

    특히2001년투자한여성속옷제조업체라보라는송대표와지대표,김부사장등이직접브래지어판매까지뛰어들며회생에안간힘을쓴끝에2004년우회상장을준비중이던싸이더스HQ(현IHQ)에40%넘는수익률을거두며매각하기도했다.

    ◆오랜부실기업투자경험,캐프경영성공밑거름으로

    모험보다는안정을원하는평범한회계사였던김부사장을송대표가계속해서적극적으로영입하려고했던까닭은무엇일까.송대표는“안진회계법인시절여러후임들가운데숫자에대한감각과재무구조를살피는안목이가장뛰어난직원이었다”고설명했다.

    IMMPE가지난2013년보유중이던우선주를보통주로전환하면서최대주주가돼경영권을확보한캐프의새로운CEO로김부사장을낙점한것도이때문이었다.

    IMMPE가600억원을투자할당시캐프가실적부진에빠졌던것은제품경쟁력하락탓이아닌파생금융상품키코(KIKO)에투자해막대한환변동손실을입어서였다.이때문에오랜CRC근무경력을통해부실기업의재무구조개선에능력을갖춘김부사장에게전권을맡길경우굳이외부인력을영입하지않고도캐프의재무구조를정상화시킬수있다고판단한것이다.

    PEF운용역으로는드물게인수기업의경영까지겸하게된그는CEO로취임한뒤공장가동부터정상화시키는데매달렸다.IMMPE로경영권이넘어가자‘탐욕자본’의회사인수에강한거부감을가진직원들이조업을거부하기도했지만,법원이전임경영진이제기한직무정지가처분신청을기각한이후끈질긴설득끝에근로자들을다시생산현장으로복귀시킬수있었다.

    이후회사의구조개선은더욱빠르게진행됐다.김부사장은취임당시약속대로인력구조조정을진행하지않는대신본업인자동차부품제조와상관이없는의료기기와건설,무역등의사업부문은모두정리했다.또비용절감을위해골프회원권과업무용고급차량등을매각하는하는한편정기적으로IMM의파견중역들과기존임직원들과의회의를진행해소통을강화하는데도주력했다.

    2013년11억원에불과했던캐프의당기순이익은지난해1분기에만50억원을기록했고,작년4월부터올해4월까지의이익은199억원으로크게증가했다.

    ◆소비패턴변화에주목…고령화·생활밀착형산업에서기회찾아

    캐프의경영과재구구조가정상궤도에올라선이후김부사장은서울강남파이낸스센터에위치한IMMPE사무실과경북상주캐프본사를오가며다음투자기회를찾는데시간을쏟고있다.

    IMMPE는올초진행한투자회의워크숍에서올해부터내수중심의과점사업을중심으로투자에나서겠다는전략을세웠다.전자상거래와홈쇼핑의활성화로택배물건을담는골판지상자의수요가계속늘것이라는점에착안,올해골판지업계에서13%넘는점유율을가진태림포장의경영권을인수했고,자회사인동일제지도사들였다.최근에는국내전선업계점유율2위업체인대한전선의경영권인수도추진중이다.

    김부사장은앞으로한번에큰돈을쓰는소비에서작은돈을자주쓰는소비의비중이늘어나고,고령화시대로건강관리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다며생활밀착형산업에서새로운투자기회를찾을수있을것이라고설명했다.

    김부사장은“최근공유경제확산으로자동차렌트시장규모가커지고있어KT렌탈인수를추진했었다”며“건강에대한관심이고조되고있는점에착안해제약사나안마의자업체등에대한투자에도관심을가졌다”고말했다.그는“특정업종에대해차별화된투자전략을가져가기보다는,변화된국내소비성향속에서업계지배력이높은기업들은업종에상관없이모두관심을두고있다”고덧붙였다.

  • Copyrights©ChosunBiz.com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