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과 동영상] 제 3땅굴 견학하다

**글과동영상이길고큽니다..정성스레보아주세요**

(8시17분서울역출발..)
알면서도아침출발이늦어무턱대고용산역으로가다..
8시27분문산급행…문산역에가서임진강역가는편을알아봐야지..
덕소에서출발한문산급행.처음타보는코스요열차이다.
차창으로오가는풍경을즐기다..초록색깔나무며,노란논의벼
사람이차안에없으니조금써늘
문산역에내려매표하는직원에게묻다..10시몇분차..입석만남았고,3400원이넘어요..
바쁘시면역앞삼거리에서58번버스로가세요..요금도싸고기다리는시간이줄어드니.
역전다방이보이는길거리에서58번이오기에좋아라올라탔다.
국도에서벗어나산길요리조리돌며온갖시골풍경을감상하게한다.
광탄2리이던가..논의벼가황금색이기에연상찍다.
통일촌(탱크장애벽있는마을)에서회차한다..더아니갑니까?어딜가는데요..
임진각이지요…금방탄노인이이길로무조건곧장가란다..
임진각이란표시를보고타셔야지요..
통일촌올때가있고임진각까지갈때가있구나..나중에올사람은이표시를잊지말아야한다.
곧장벋은길로들어가니..
와…이럴수가..
길양쪽으로많고깨끗한코스모스길..
깨끗했다..색깔곱다…일부러이런델찾아오려해도어려운것인데..
오늘정말차를잘못타기를잘했다..
길이좁아서관광버스조심하며많이찍긴했는데..마음기쁨과사진속영상은비례하지않는것같다.
한참걸어서임진각광장에도착
관광안내자리가바로도라산관광버스매표소.
10시20분쯤되었는데,12시표를판다.7700원
<제3땅굴>
도라산에가보고싶어서인터넷검색하니버스코스가좋았기에이걸선택했다.
기차요금비싸지,도라산역에내리고보면별로볼게없지…어느관광객이투덜대면서쓴글을읽었었다.
전망대,제3땅굴,도라산역…내가오늘가봐야할데이다.
좁은주차장에커다란관광버스…여차하면안보영상돌리기도,현장체험도인원때문에얼크러진다.
우린거꾸로..시작..제3땅굴부터
모노레일로한참내려가던기차..내리게하고걷기
우리가돌아볼수있는막장엔작은네모창이나있고..핸드폰사진으로확대하고잘찍으려해도
한계가있다..마지막엔우리가발견하면서굴을파다가도망가버린흔적을보여준다..
휴전선엔발견한땅굴만도4개,아직더잇다는게안보영상에나온다.
땅굴견학을못해본나…어쩌다그리됐는지는따로설명이안된다.
살다보니그리됐다…너무무책임한말인가.
그래서오늘도친구몇에게는알리고혼자서찾아왔다.
같이탄버스에는독일사람이열,중국과동남아인열명정도
우리한국인이열명정도…그중엔나의사진을찍어준아들딸들과함께온이도몇명..
<도라전망대>
DMZ하면커다란쇠막대위에인공기사진나오는데가여기다..
송악산이보이고,,,이북나름의도회지가보인다.
도회지뒷산쯤엔커다란안테나처럼쇠기둥이산위에또서있다.
이북산들은벌겋다는데,여름한철녹음때문에그런가,황폐한게잘드러나지않는다
이북이가장잘보인다는이곳전망대..
남과북사이에임진강은흐르고,황금색벌판도이북이나이남이나많이보인다.
날씨가청명하긴해도,갖고간캠코더를사용해서찍어도그리선명함이보이질않는다.
십자가에줄이늘어진걸보니김포쪽닮은크리스마스트리인게틀림없겠다.
도라산전망대옆에서있다.
<도라산역>
도라산역광장은퍽넓다.
개성공단왕래가시원찮으면회사측에선이곳에다창고를짓고대기시켰단다.
이북에서꼬투릴잡아서개성공단이멈춰도,그곳발전소/전기는멈추지않았다.
그곳전력은개성시에도공급했단다.
관광버스기사는개성곧단,도라산기차길…설명하면서김대중대통령을은근히치켜세우는느낌이다.
입장권500원을내고역안으로들어가다…
아까비싸다고말했던기차가엔진을돌리면서서있다..
아,내가도라산역에도서있구나.
남한기차길끝이아니라이북가는기차길시작이라는글씨를자주볼수있다.
<통일촌>
특별히무얼구입할게있어서가아니었다..매장과음식점을돌았다.
막걸리한병?동동주가나를맞는다.큰병은만원,내가구입한건6000원..
석성산올라가서친구들에게한잔씩나눠줄요량이다.
술잘못하는나는산행때마다반잔은꼭꼭챙겨주었다.
특이한것은제비집이다섯개나보인다..날아다니는제비…촬영해도아니나오기에동영상으로놓고
그대로서있었다..
<문산으로되돌아오다>
임진각지역을곧장빠져나와큰길거리에서정거장을찾아내다..
아침에탔던그버스가행선지표시만바꾸어내게로오다..
코스모스길도쭉곧으니신나게몰고간다..다시통일마을..광탄리지나면서노오란볏논을또많이찍다.
세군데…’제3땅굴진입직전이라는사진’과함께카카오톡을날리다..
덕소가는완행열차를타고졸다가용산에서내리다..

노량진역마을버스정거장에서친구만나고,시장까지보고돌아가는아내를만나다..
마음이편안하다..
돈많이아꼈지,차시간그런대로잘맞았지..새로운세상또보았지..

통일촌판매장:DMZ안의300명사는마을
(마을버스종점)통일촌:동네이름이비슷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