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아타 베아트리스

바람


그누가바람을보았을까?
아무도본이는없지마는
나뭇잎가만히흔들면서
바람은거기를지나간다.
그누가바람을보았을까?
아무도본이는없지마는
나뭇잎머리를숙이면서
바람은거기를지나간다

시인은4편에

*프롤로그

단테가브리엘로제티(Rossetti,DanteGabriel1828~1882)
&엘리자베쓰시달(ElizabethSiddal)

라파엘전파전회원들에게가장인기가있던모델시달은
흔히’리치”뮤즈’라는애칭으로불리워졌다지만
남성중심적가부장사회에서그녀의혹사는
상상을불허했다는뒷얘기도있었다.

가장많이알려진밀레이의’오필리아’를그릴때는
며칠동안이나미지근한물에담궈두어폐렴까지걸리게했다니
여러사람이좋아하는물에둥둥떠있는오필리아가
그런희생적인(?)혹사가있어서였나를생각해본다.

그녀의일생을예견한그림이기도했다면
지나친비약일까과연?

그녀의첫직업은모자상인의조수였는데
그당시이런직종은성적으로매우난잡했었지만
리치는그런천한여인은아니었단다.

사랑스러우면서도기품있는…

로제티는첫눈에혹하여다른회원들을제치고
혼자만의모델로정하는데성공했다.
로제티의그림속에표현된그녀는
성령의은혜를받는성녀로공공연하게표현하기도했다.

영원불멸의사랑의화신으로만들어가면서
10년동안이나…
러스킨처럼육체관계를마다하고정신적사랑을꿈꾸었다.

단테와베아트리체처럼…

그러면서도자신의욕망을배출하기위해
동료화가홀맨헌트가여행간사이그의약혼녀와
밀회를가져우정을깨뜨리기도하고
사창가로흘러들어욕망을배출하기도했다니…
이런이율배반이또있을까…

로제티가리치와결혼을결심한것은그녀의건강이
극도로약해져오래살지못할것을직감하여
1860결혼을하지만(만난지11년째…으휴~~)
그이듬해딸을사산하고시달은아편에빠지고…

결혼후에도사창가여인(파니)에게빠진것을알고
어느날집을비운사이아편과다로숨지고만다…..
당시의관행으로’사고사’로처리는되었지만
자살을한것이었다.

그남자로제티는그녀를성녀로만들어
위대한걸작품을남긴예술가로성공(?)했지만
영원불멸의사랑에종용당한시달의자살은
로제티의타살이란생각을내맘대로해봤다.

그런데…그녀의사후의이야기가또만만치않다…

P.S:
양해의말씀전합니다.
저는미술을전공한사람도,미술사학자도아니고
이름내걸고전문적리뷰를쓰는사람도아니니
정리도안되고전후좌우안맞다고흉보지마세요^^*

혹그래도재미가쫌있다면계속해봐도될까요?
저는프로가싫어요…영원한아마츄어
그래서얼마나더자유로운지요

자이제는본론으로전문가의그림설명을
나름대로줄여서옮겨볼게요.

-1872/Oil,341/2×271/4in/87.5×69.3cm
(predella115/8×271/4in/26.5×69.2cm)
ArtInstituteofChicago,CharlesL.HutchinsonCollection

1864~70년86.4x66cm,캔버스에유채ㅡ테이트갤러리(이주현씨의주장^^)

그녀가죽은후그애틋한사랑을그림으로남기는것외에는
그가할수있는일이란없었다.
사랑의종말을맞아마지막으로그린그림이이’베아타베아트리스’이다.

녹색조와갈색조의톤이두드러진화면에
기도하듯조용히눈을감고앉아있는여인.
역광으로인해머리에는후광인양적황색아우라가생겼다.

실루엣속의푸르스름한긴목,반쯤열린입술,반듯한코,
살포시감은눈,어디선가본듯한아련한인상.
이모든이미지들이우리의가슴에
진한사춘기적감상의물결을적신다.

리치의뒤쪽으로는피렌체시가지의모습이
왼편으로붉은옷의여인과오른편으로
녹색옷의남자는서로마주보고있다.

로제티가꿈꾸던단테와베아뜨리체가바로그들이다

죽음의그림자가그림앞쪽붉은새가다가와
죽음의상징인양귀비꽃을리치의손에
떨어뜨리는것이종말의제스처이다.

이렇듯리치를추앙함으로써그녀를
영원의이미지로우리마음속에남기려한다.
붓으로온정성을다바쳐그린리치의모습이다.
그녀는행복했을까?

이주현씨가쓴소제목은’버림받은베아트리체’…였다.

2.로제티&제인모리스

-Proserpine,1874,oil,TateGalleryinLondon
페르세포네127x61cm캔버스에유채,테이트갤러리

-PortraitofJaneBurdon(laterJaneMorris),1858,pen

리치와사별하고그는깊은죄책감에시달려
20여년간이나불면증으로고생했다는기록에서
그의정신적고통이어떠했는가를짐작할수있겠다.

화가로서의지위도안정되어치부는했으나
씀씀이가헤퍼돈문제로항상시달리다
매사에지쳐의욕상실…자살까지생각했다.

그러는중에제인모리스라는이그림의모델과
새로운사랑에빠지지만그녀역시친한친구의아내였다

삶의열정을되찾아그녀를모델로많은걸작들을남기게된다.

그당시예술가들은관대했는지그녀의남편
윌리엄모리스(공예가.시인이자유명한예술운동가)는
불륜을알면서도눈감아주면서기다렸다니…

널리알려진신화속의페르세포네는

지하의왕하데스가강제로납치해부인을삼은여인이다.
어머니데메테르가제우스신에게탄원해재회하지만
무심코먹은석류몇알때문에매년일정기간을
하데스와살아야하는운명에빠진여인이다.
(어머니와의재회를그린그림도있지만다음에…)

리치가죽은후로제티의여성상은상당히관능적이모습을띠게된다.
*팜므파탈(femmefatale요부.요즘이책도신간으로나왔던데…)의
원조라일컷는‘레이디릴리트’역시로제티의걸작이다
(이이야기도담에;;)

이여인의모습이긴머리카락에,옷까지
머리카락같은주름으로관능을확산시키고있다.

속살이별로드러나있진않아도볼수록
고혹적으로느껴지는이유는시달과반대로
그녀에게버림을받게되어서일까

문제의석류를손에쥐고있는이여인은
로제티가약물에중독된사실을알고
두고온자식걱정도밀려와회개하고남편곁으로갔다니…

머리카락이야기가나왔으니일화하나만
화가이자시인이기도한로제티는1869년에
시집을내기로하고마음먹고쓴원고들을찾았다.

원고를쓸때마다사본을만들어지인들께
나눠주는버릇이있었는데아무리수소문해도
전편이다모아지지않았다.

하는수없이리치의시신과같이관속에넣은
원본을찾으러가까운친구들이관뚜껑을
열기로했는데…납량특집극이벌어지고말았다.

관뚜껑을열자리치의시신이생전모습그대로있었을뿐아니라
그새머리카락이자라온몸을뒤덮고있어서기겁을한뒤
원고를꺼내기위해서머리카락을잘아야할정도였다.

그시들과함께친구들이전한이야기에충격을받아
더욱심한불면증에시달리게되어마취성강한최면제를
복용하다중독되어제인과헤어지는원인이되었다니

이그림의소제목은’불면의머리카락’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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