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영화‘트로이’에서다소나마감회에젖을수있었던것은바로트로이의왕,프리아모스역을맡은피터오툴과아킬레스의어머니로바다의여신테티스역을맡은줄리크리스티를만난것이었다.
평생토록가장사랑했던것을잃고,그사랑의껍데기라도되찾기위해,기꺼이적의발아래무릎을꿇는늙은왕프리아모스.‘트로이’에서아들인헥토르의시신을되찾으려아킬레스에게찾아가
눈물로호소하는피터오툴의연기는사실‘트로이’의유일한볼거리였다.
프리아모스역할의배우,우리에겐‘아라비아의로렌스’로더잘알려진배우피터오툴은1932년아일랜드에서태어났다.원래는저널리스트를하려열네살에학교를그만두고신문사에서일을했지만,곧연극에빠져들게된다.
왕립연극아카데미장학생인그는1960년‘납치’로스크린에데뷔했고,62년전세계인의마음속에각인될중대한역할을맡으면서인생의전환점을맞았다.바로‘아라비아의로렌스’의로렌스역할을맡게되었던것.
사막의깨끗함을사랑하고,아랍인들의이익을진심으로원했던이상주의적로맨티시스트이지만,또한적들에게는한없이포악한복잡한내면을지닌로렌스를,서른살의피터오툴은완벽하게소화해내었다.데이비드린의연출에힘입어너울거리는그림자의이미지로기차위를건너뛰는피터오툴모습은그렇게나르시시스틱하고장대한것이었다.
그러나로렌스의이미지는오히려피터오툴에게평생의족쇄가되기도했다.칠십이넘은지금도피터오툴은귀족이나왕역할의단골배우로남아있다.‘라만차의사나이’의돈키호테역할,‘굿바이미스터칩스’의인자한치핑선생역할을제외하고‘겨울의사자’의헨리2세역할,‘마지막황제’의영국인가정교사역할에이르기까지그는영국인그자체에서풍겨나오는꼿꼿한정신으로스크린을누벼왔다.
피터오툴은평생영욕이교차하는삶을살았다.아카데미후보에7번올랐으나단한차례도수상하지못했고,70년대에는알코올중독으로연기생활의파산을맞는듯도했다.그러나평생을배우로늙은그는마침내75회아카데미에서평생공로상의주인공이된다.그리하여영화‘트로이’에서늙은왕프리아모스를보면서깨닫게된다.영화트로이가조금이라도신화에가깝게다가갈수있다면그것은피터오툴의장중한아우라,저물어가는신들의황혼속에드리워진대배우의정취때문이라는것을.
신화로보는헥토르의죽음
트로이의왕프리아모스와헤카베의아들.트로이총사령관헥토르는(그리스어로"지탱하는자","저항자"라는뜻)트로이전쟁때이미트로아스(소아시아)지방에있는테베왕에에티온의딸안드로마케와결혼한몸이었다.그리고<일리아드>에등장하는안드로마케의아버지와오빠들은이미적장아킬레우스에게살해되었다.
호메로스가말하는헥토르는솔직하고용기가뛰어났으며,전세가기운다해도절망하지않았다.한편으로는다감하고애정도깊어,안드로마케와아스티아낙스와헤어지는대목은<일리아드>중에서도가장심금을울리는장면으로꼽힌다.
<일리아드>는트로이가적에게포위된지9년의세월이흐릉뒤부터이야기가전개된다.그무렵그리스진영에서는아킬레우스와아가멤논사이에불화가생겨,화가난아킬레우스가전쟁에서손을떼고있었다.적의용장아킬레우스가물러났다는것을안헥토르는맹공격에나섰다.그리하여해변으로후퇴하는그리스군을추격하여전방의방어벽까지육박했다.그러나그리스군의배에불을지르려하는순간,그리스의편을드는포세이돈이개입하는바람에그리스군은위기를벗어났다.
한편,사태를우려한파트로클로스는친구인아킬레우스를설득하여,그의갑옷과그가지휘하던미르미돈(아킬레우스의군대)군사를빌려선두에서서싸움터로나갔다.그러자파트로클로스를아킬레우스인줄로착각한트로이군은겁을먹고퇴각했다.그러나아폴론의격려를받은헥토르는과감하게그와맞서파트로클로스를죽이고,그가빌려입고있던아킬레우스의갑옷을빼앗았다.
친구를잃은아킬레우스는헥토르에대한증오와복수심이끓어올랐다.싸움터에나와미친듯이날뛰는아킬레우스를보고트로이병사들은도망가기에여념이없었으나,헥토르만은폴리다마스의경고에도불구하고아킬레우스와의대결을피하려하지않았다.이튿날아킬레우스는트로이군사를닥치는대로죽이고,아테나여신의가호를받으면서헥토르를찾았다.헥토르는트로이성벽근처에서아킬레우스의공격을받고죽었다.헥토르는숨을거두면서아킬레우스의죽음도멀지않았다는말을유언처럼남겼다.
아킬레우스는헥토르의발뒤꿈치에구멍을뚫고가죽끈으로꿴후,전차로끌면서싸움터를누볐다.그는자기진영에돌아오자헥토르의시체를파트로클로스의관옆에굴리고,그후에도파트로클로스의무덤주위로시체를끌고다녔다.아킬레우스의어머니인테티스의설득으로또는헥토르의아버지프리아모스왕이직접찾아왔기때문에헥토르의시체를트로이에인도했다.헥토르의장례식이거행되는11일동안은휴전을하기로협정이맺어졌다.
헥토르의유해는오랫동안끌려다니고방치되어있었으나,아프로디테가암브로시아를발라보호했기때문에조금도손상되거나썩지않았다.프리아모스왕이헥토르의유해와함께트로이로돌아오자트로이시민들은깊은슬픔에잠겼다.헬레네는모두가다자기를적대시하는가운데유독헥토르만이자기를옹호해주었다면서지난날을회상하며눈물을흘렸다.
<일리아드>의이야기는헥토르의장례식을끝으로대단원의막을내리고있다.트로이의함락은헥토르의죽음으로이미예고되어있는것과다름없었다.헥토르의어린아들아스티아낙스도복수를두려워한그리스군에의해죽고말았다.
신비롭던푸룬눈과눈부시도록하이얀피부의영국인…
사막에서는카리스마넘치던아리비아의로렌스피터오툴이나
지바고의영원한연인라라의이미지도우리기억속에서지워야할까요
신화설명:naver에서
영화평:심영섭·영화칼럼니스트
긴글읽으신분들을위한마즈막선물<–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