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을빛 치마에 써준 글 – 고대박물관소장 [ 매화병제도 ] 추가

…내가강진귀양지에있을때,병든아내가낡은치마다섯폭을부쳐왔다.시집올때입었던붉은색활옷이었다.붉은빛은이미씻겨나갔고,노란빛도엷어져서글씨를쓰기에마침맞았다.마침내가위로잘라작은첩을만들어,붓가는대로경계하는말을지어두아들에게보냈다.바라기는훗날이글을보면감회가일것이고,두어버이의아름다운은택이느꺼워뭉클한느낌이일지않을수없을것이다.`하피첩(霞 帖)`이라고이름붙였는데,붉은치마를돌려말한것이다.가경경오년(1810)초가을다산의동암에서쓴다.

강진유배시절다산정약용의글이다.그는이곳에서19년을귀양살았다.초로의병든아내는무슨마음으로시집올때입었던빛다바랜치마를천리먼길에보냈던걸까?남편은그속을헤아려,자를대고치마를자르기시작했다.조각조각치마를잘라공책을만드는동안,다산의머리속에휘돌아나가던상념은어떤것이었을까?치마조각위에는아들에게보내는아버지의당부를적었다.벌써여러해째가족과떨어져살던아버지의아비노릇하는슬픈광경이다.

배접을해서책으로묶고,표지에는`하피첩`이라고썼다.하피는`노을치마`다.그붉고선명하던치마는이제노을빛만남았다.우리두사람의사랑도이제는저녁노을같구나.그리움에애가타기는해도조바심은차분히가라앉았다.젊은날의열정도이젠빛이다바랬다.사각사각가위질은차라리무념무상에가깝다.

아들에게주는글을쓰고도치마한폭이더남았던모양이다.시집간딸생각이났다.이번엔좀크게자른다.그림을그려줘야지.매화가지에꽃이피었다.봄이왔다.둥치는그리지않고,빗겨나온가지만그렸다.새두마리가앉아있다.가만보니꾀꼬리다.두마리꾀꼬리는몸을포개고한가지에앉았다.한녀석은먼데를보고있고,딴짓하던한녀석도무슨일인가싶어문득고개를돌려제짝과눈길을맞춘다.그림아래여백에시를한수짓고,곁에다이렇게썼다.

가경18년계유(1813)7월14일,열수(洌水)늙은이는다산의동암에서쓴다.내가강진서귀양산지여러해가지났다.홍부인이낡은치마여섯폭을부쳐왔다.세월이오래어,붉은빛이바랬길래이를잘라네첩으로만들어서두아들에게주었다.그나머지를이용해서작은가리개로만들어딸에게보낸다.

처음아내가보낸치마를받고위〈하피첩서〉를쓴것이1810년이었다.그리고딸에게준이그림은1813년이니둘사이에는3년이상의거리가있다.아들을위해네개의첩을만들어훈계하는말을적어보내고는치마생각은까맣게잊었겠지.다시몇해의세월이흐른뒤,집안을정리하다가그때자르다남은치마가나왔던모양이다.앞에서는아내가부쳐온것이다섯폭이라했는데,여기서는여섯폭으로적은걸보면,생각지않았던치마한폭을뒤늦게찾아냈던걸까?마지막남은치마한폭은시집간외동딸에게주기로작정을했다.매화가지아래적은시는이렇다.

펄펄나는저새가
우리집매화가지에서쉬는구나.
꽃다운그향기짙기도하여
즐거이놀려고찾아왔도다.
여기에올라깃들어지내며
네집안을즐겁게해주어라.
꽃이이제다피었으니
열매도많이달리겠네.

翩翩飛鳥,息我庭梅

편편비조,식아정매


有烈其芳,惠然其來

유열기방혜연기래


受止受樓,樂爾家室

수지수루,락이가실


華之旣榮,有賁其實

화지기영,유분기실

꾀꼬리한쌍이매화향기를따라내집마당으로날아들었다.추운겨울이다끝난것이다.새들은향기에취해나뭇가지를떠날줄모른다.즐거운노래가그치지않는다.쓸쓸하던마당이갑자기환하다.다산은새들에게말을건넨다.

"여기가그렇게좋으냐?나도너희들이좋구나.다른곳에가지말고우리집에서함께살자꾸나.네짝과더불어이곳에서즐겁게지내보렴.매화꽃이이렇게활짝피었으니,조금있으면매실(梅實)이주렁주렁매달리겠지.그때는함께매실을따먹으며재미있게놀아보자꾸나."

하지만새들은들은척도하지않고,멀리서달려오는봄빛만바라보고있다.네글자로된시경(詩經)풍의고체시다.그래서《시경》에나오는시와비슷한구절들이많다.그중에서도〈아가위꽃(常 )〉이란시는분위기가서로비슷하다.〈아가위꽃〉은옛날에형제들이한자리에모여잔치하면서부르던노래였다.이가운데한대목은다음과같다.

아내와자식이정답게지내는것이
마치금슬을연주하는것같아도,
형님과아우가화목해야만
즐겁고기쁘다고할수가있다.
네집안을화목하게하고
그대의처자식을즐겁게해주어라.
이렇게하려고애를쓴다면
정말로그렇게될수있을것이다.


妻子好合如鼓琴瑟兄弟其翕和樂且湛

宜爾室家樂爾妻帑是究是圖亶其然乎

가족과형제가화목하게지낸다면그것보다기쁜일이없겠다.그러니집안을화목하게하고아내와자식을기쁘게하려고노력한다면그소망이정말로이루어질수있다는내용이다.다섯째구절에`네집안을화목하게하고.宜爾室家`란말이나온다.다산의여섯번째구절의`네집안을즐겁게해주어라.樂爾家室`란말과비슷하다.다산이일부러《시경》의표현을빌려와서담으려했던뜻도여기에있다.

네가보고싶지만,아비는너와함께지낼수가없구나.미안하다.하지만매화가지를찾아온저멧새처럼함께지내고싶은소망을마음속에간직하고있다면언젠가는꼭그렇게될수있지않겠니.너도지금은한사람의아내요,자식을기르는어머니가되었다.형제간에우애롭고가족간에화목하게지낼수있도록네가더노력하렴.그러면저예쁜꽃이진자리에알찬열매가주렁주렁매달리듯네집안에기쁘고즐거운일이언제나가득할게다.

다산이딸에게이그림을그려주며정말하고싶었던말은이런것이었다.딸은아버지가치마에그려보내준그림을보고,멀리계신아버지가너무보고싶어울었을것이다.어머니가시집오시던날입었던빛바랜치마위에아버지가써주신훈계의말씀을받아들었을때,자식들의가슴은얼마나뭉클하였을까?딸을위해그려준그림과시는지금도고려대학교박물관에그대로남아있다.다떨어져서입을수없게된치마가이렇게해서훌륭한예술작품이되었다.이그림과시가참으로아름다운까닭은그안에가족을사랑하는아버지의따뜻한마음이담겨있기때문이다.

유배지에서다산은끊임없이자식들을훈계하는편지를보냈다.행여그릇될세라,학문을게을리할세라노심초사를그치지않았다.

-정민著’미쳐야미친다'(不狂不及)노을빛치마에써준글중일부

P.S:

매화와새를그린다산의매화병제도는고대박물관에소장되어있다합니다

아래그림은naver바보먹통님홈에서허락안받고빌렸습니다.

오늘운이좋은날입니다

翩,飛鳥편편비조한자를슬쩍빼버리는여유가저는더좋으네요

2005.2.18.참나무.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