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Ray 보고와서…

"오늘밤잠들면꼭찾아와주세요.할머님께드릴말씀이너무많아요."

아카데미수상식장에서남우주연상을탄제이미폭스의이수상소감을읽자마자

Ray가갑자기보고싶어시네큐브로달려갔습니다.

조조를놓치고2회(12시40분)라오히려느긋하게…

오늘저의개인적인감상포인트는

영원히여성적인것이우리를구원한다괴테파우스트맨마지막의이귀절이었습니다

레이찰스는어려울때마다어머니의’마음의장애자는되지말라’는약속을되새깁니다

Ray역의제이미폭스도수상소감에서할머님을찾습니다.

"오늘밤잠들면꼭찾아와주세요.할머님께드릴말씀이너무많아요."

에비에이트에서2%부족하던것이이한편으로모조리해소되었다하면과찬일까요

음악도40여곡이나들을수있어서공연장엘온것처럼어깨가들썩거리고

어린시절짐이되었던강박관념이나회상장면을적당적소에잘연결시켜흡인력까지완벽했다할까요

영화가끝나고괜히좀걷고싶고따끈한차한잔이생각나서시네큐브맞은편의성곡미술관에전시중인

[JapaneseDisignToday]본관도보고별관Party까지한가로이감상하고미술관내에의찻집을찾았습니다.

휴일이라작은찻집엔빈자리가거의없었지만나혼자라재빨리들어가서

포트메리온잔에배달된밀크티한모금하고바깥에눈을돌리니찻집주인의배려로

의자마다무릎덮개가놓여있는정경이제시야에잡혔습니다.

처음엔손님들것인줄알았는데테이블마다있어서일부러물어봤지뭡니까

자리없는거확인한사람들은다들야외의자에앉아무릎덮개를하더군요

몸을녹인뒤조각공원도천천히산책했습니다오랜만에한가롭게…

큰길에서300m라고오늘처음이정표보고기억해뒀네요.

서울한복판에서사계절경치도수려하고대체로한적한곳이고미술관들어오는길에음식점도더러보이고

저는근처음식점에들어간적은없지만여튼데이트코스좋겠다고갈때마다생각합니다.

다시큰길로나와광화문을향했습니다딱히정한목표도없이…

탁자위투명유리잔에꽂힌노오란프리지아를마주하고있는남녀들은연인인지친구인지

괜히유리창안풍경에눈을자주보내며천천히걸어인사동까지와버렸습니다.

화요일은대부분인사동근처화랑들이전시교체하는날이란걸

경인화랑인사아트입구전시안내판을보고야생각이났습니다

평창동가는순회버스타고가나아트나갈까하는데손전화가호주머니에서덜덜거립디다

우리집남자…집에다와간다며…저의현재위치를묻더군요.

……………;;

그냥뭐하나시켜먹는다며볼일보고오라고는해도…

(어제도인사동까지와서점심만먹고들어갔는데오늘또?魔가끼었나…)

오늘본영화속레이의어머니도파우스트끝자락도또떠오릅디다.

좋은영화좋은책보기만하면뭘합니까…중요한건실천이지

좀아쉽긴해도금방가겠노라하고안국역근처의학고재전수경씨잘모르겠는그림들

처외삼촌산소벌초하딕기훑고집으로향했습니다(그래도빨간딱지가거의다붙었던걸요?)

[법정스님산방한담/맑고향기롭게2월호끝자락]

…50년전한늙은인디언이말했다.여자들이이세상을구원하는역할을해야한다고.

남자들이이세상에다어질러놓은것을정리하고치울사람은여자들뿐이라고그노인은말했다.
모성적인사랑이우리를구원한다는뜻이다.정화는개개인의가정에서부터시작되어야한다.교훈이다.

우선제가정부터…코앞에닥친남편저녁부터챙기러인사동은팽개쳐버리고집에들어와서

냉이국에삼치졸여서요즘쌈은색도다양하지…꽤나화려한저녁상차려내고글좀읽고자료찾다보니

오늘하루도다가버리네요글올리는동안새날로바뀌었지만…


영감넘치는천재음악가레이찰스의인생을그린영화(레이)는시작부터끝까지진한감동으로충만하다.7살때시력을잃으면서암흑속에갇히게되지만,더욱민감해진청각에의지해꿋꿋하게세상을살아가는모습이과장없이진실하게펼쳐지며보는이들의가슴을울린다.‘레이찰스의인생은환상적인여정이자뜨거운감동의결정체’라고말한테일러핵포드감독은영화(레이)를통해한위대한음악가의생애를있는그대로보여주고자했다.그의비상한천재성과대단한용기는물론,시각장애라는처절한비극과그를항상괴롭혔던동생의죽음에대한죄책감,그리고창조의고통등을그대로표현해낸것이다

레이찰스는사망하기몇달전,한인터뷰에서영화(레이)에대해이렇게만족감을표시했다.“테일러핵포드감독은잘해냈다.나의인생을매우잘묘사했다.이작품을통해관객들이나의유년시절부터성공할때까지의모든시련과고뇌를이해할수있기를바란다.대단한시련도많았지만기쁨과행복도수없이많았던나의일생을통해어떠한역경이닥쳐도좌절하지않는다면결국모든시련을극복할수있다는것을진심으로전하고싶다.그리고아직꿈이있다면절대포기하지말고계속해서자신의꿈을향해달려가라고말하고싶다.”

이렇게레이찰스는삶에대한열정과강인한의지를갖고자신의숨결이다하는마지막순간까지치열하게살아왔기때문에,그의인생은뜨거운감동드라마로탄생할수있었다.

영화속에깃들어있는‘레이찰스’영혼의숨결

전설적인음악가레이찰스의인생을그린영화(레이)에서레이찰스의음악은영화의에센스로작용한다.영화전체를통해무려40곡이사용되었고,그노래의가사자체가관객들에게레이찰스의인생에대한이야기를들려주고있다.따라서관객들은영화속에삽입된모든음악들을통해레이찰스가인생에서겪는고난과역경그리고행복을그대로느낄수있다.또한,그의초기음악을영화속에서되살려내기위해레이찰스의백코러스역할을했던뉴올리언즈뮤지션들이적극적으로영화음악에참여해한층완성도높은영화음악을선사한다.

그러나무엇보다기적같은일은,영화속음악을위해생전의레이찰스가직접음악작업에참여했다는사실이다.음악감독커트소벨은레이찰스와함께작업할수있었던것에대해‘믿을수없을정도로대단한사건이었으며,꿈이실현된것같아흥분을감추지못했다.그리고레이찰스처럼완벽주의천재음악가가어떻게일하는지옆에서지켜볼수있는기회를갖게되어매우운이좋았다’고말했다.녹음작업을할때레이찰스가스튜디오에서어떤노래든지잠깐듣기만하면곧바로피아노로연주해내제작진이새삼그의천재성에감탄하기도했다.

영화음악이완성된후주인공인제이미폭스는레이찰스의강렬한노래스타일을립싱크했다.배우로서제이미폭스의음악적재능은놀라울만한수준이었지만,레이찰스의노래는너무나탁월하고독특해어느누구도모방이불가능했기때문이었다.이모든과정을거쳐완벽하게되살아난거장의음악은영화곳곳에깃들어있는레이찰스의영혼의숨결을느끼게한다.

‘레이찰스’로되살아난제이미폭스의완벽한연기
15년에걸쳐진행된영화(레이)의제작준비작업이막바지에이를무렵,제작진은과연이전설적인음악가레이찰스를누가연기할수있을것인가고민하고있었다.테일러핵포드감독과제작자스튜어트벤자민은(알리)와(애니기븐선데이)에서인상적인연기를선보인제이미폭스에게가능성을발견하고그에게배역을제안했다.

어느누가레이찰스를연기하든그의타고난음악적재능을표현해야하기때문에,연기력뿐만아니라음악에대한기본적인감각과자질이필수적이었다.이러한점에서제이미폭스는완벽한배우였다.레이찰스처럼3살부터피아노를치기시작했고,피아노특기생으로장학금을받고대학에입학했기때문에훌륭한음악적감각과피아노실력을겸비하고있었던것.또한제이미폭스는레이찰스와직접만나함께피아노를연주하는마지막테스트까지능숙하게통과하여,레이찰스자신도이캐스팅에매우흡족해했다고한다.

주연으로확정된제이미폭스는연기를위하여모든것을던졌다.레이찰스를만나면서그의트레이드마크라고할수있는독특한몸동작을익혀나갔으며,레이찰스가피아노를치는건반위의손동작이녹화된테이프를보면서세밀하게연구했다.또한음악에관한감각을익히기위해소울,재즈그리고블루스등을음악학교에서수업을받으며공부하고,시각장애를경험하기위해하루에12시간씩자신의눈을인공눈꺼풀로봉한채리허설에임하는등각고의노력을다했다.

이러한피나는노력을통해제이미폭스는레이찰스자신도놀랄만큼신들린듯한연기를해냈다.이는단순히레이찰스의겉모습을모방하는것을넘어서내면의영혼을포착하여보여주려고노력했기때문이었다.제이미폭스는레이찰스로부터세상을떠나기전한인터뷰를통해“제이미폭스의연기는믿을수없을정도로멋있었다.내가경험한모든것을그대로연기해낸그는정말대단한배우이다”라는격찬을받았다.

15년간의준비기간을통해탄생한살아있는전설

테일러핵포드감독은레이찰스의(I’veGotaWoman)을듣자마자노래속에불길같이타오르는정열에깊은영감을받았고,그이후로레이찰스가미국의대중문화를대표하는음악인으로성장해가는것을지켜보며영화화를준비했다.레이찰스의인생에는훌륭한음악뿐만아니라성공뒤에숨겨진영혼의이야기가있었기때문이었다.

테일러핵포드감독은시각장애라는비극과약물중독,인종차별이라는편견등에맞서이모든시련을이겨내고천재적인음악가로서인생에서승리하는과정은전세계인들의가슴을뒤흔들수있는감동적인이야기가될수있다고확신했다.레이찰스를영화화하기위해1987년처음으로레이찰스를만난테일러핵포드감독은이후15년동안영화를준비하면서그에게매우깊은인상을받았다고한다.제작과정동안적극적인협조를아끼지않았을뿐만아니라그자신의모든것이거짓이나과장없이그대로보여지기원했기때문.

신세대들이열광했던음악영화를제작,음악세계를어떻게영화화하는지에대해매우탁월한연출감각을가진테일러핵포드감독은레이찰스의천재적인음악적재능과인생역정,그리고그의인간적인매력과카리스마까지완벽하게이해하며15년이라는오랜기간동안준비한결과,세대와인종을초월한심도깊은감동드라마로탄생시켰다.아쉽게도레이찰스자신은영화가완성되는것을보지못하고세상을떠났지만,그의인생은살아있는전설이되어전세계인의가슴속에영원히기억될것이다.

Ray의여인들

그림을걸줄아는다감한이여인…레이의뒤에서코러스를넣어주지만…

레지나킹(마지헨드릭스),그녀의사랑은처절한음악으로되살아사람들의가슴에Ray의영혼에녹아들지요

그의명성뒤에서그의아이를낳아키우며숨어지내다약물중독으로…ㅠ.ㅜ

음악에남편을빼앗기지만약물중독에서헤어나도록조용히기다리며

헌신적이사랑을하는영원한모성을지닌Ray의조강지처Bee

출처:naver,empas영화정보www.ray-movie.co.kr/<152분

음악:김성현의음악세상<–외롭지않는레이찰스(음악10일간)

레이찰스의’ICan’tStopLovingYou’

첨부파일1:08_What’d_I_Say_[Live].wma<==초록정원님 첨부파일2:10_Hit_the_Road_Jack.wma<==又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