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 400년전 2. ‘마라의 죽음’은 3 작품이 있답니다

서양미술400년가기오~래전에예습차원으로마라의죽음에대한많은자료들과

다른화가들의시선으로본다소쇼킹한(아니많이)자료들을찾아보았습니다

솔직히더더오래전에김영하김원일의冊에서도…

솔직히이번예당전은많이기대를않고그저다비드의’마라의죽음’

그유명한앵그르의’샘’그리고몇몇고전주의작품들만봐도이득이다싶었습니다

먼저다녀온사람들도다들잘모르는화가들그림이더많고..심드렁하는분들도꽤많아서…

어제올리새글창한칸에다몇개의그림만올릴예정이었는데

마라의죽음은아무래도독무대로올려야겠습니다

어제만난구xx도슨트는참맘에들게설명을잘해주어서그또한복이다싶었고

재밌는일화하나도소개해줘서관람객모두에게폭소를선사하기도…

모월모일한아이와엄마가마라의죽음앞에서나눈대화요약하면

-아이:엄마저여자가왜저러구있어?

-엄마:으응…음…(칼을가리키며)저여자?…이칼보이지?칼로자기몸을찌르고죽은거야무섭지?

이도슨트아연실색했지만엄마가무안할까봐그냥지나쳤다는…

마라의죽음은모두3작품이있답니다.자세한설명은없어서찾아봤더니

비문처럼새겨진나무상자에AMarat라고씌여진작품은브뤼셀왕립미술관에,

사인이없는다른한점은루브르미술관에,그리고나머지한점은랭스미술관에소장되어있습니다

이번예당에전시된마라의죽음은특별히예당전시를위해서복원된작품이랍니다

왠지그림이너무싱싱하더라니까요

개인적인생각은복원사이름도역사애남겨줬으면합니다(‘냉정과열정사이’이후로…)

-다비드는정치에도관여한화가라마라를워낙존경하였답니다

좀과장되게늘어드린팔은예수님그림(도상화)에많이등장하는팔처럼그리고

원래는좀못난얼굴인데미남으로미화해서그렸다지요

THEDEATHOFMARAT

Oiloncanvas,633/4X491/8"
Paris,1793
Signed:AMARAT,DAVID.L’ANDEUX
MuséesRoyauxdesBeaux-Arts,Brussels

이블로그를열고얼마안되어다른곳에오래전에올렸던자료그대로올렸던거

많이삭제하고정말필요하다싶은거만추리고추리고도많이길어져서어쩌지요

그때는모찰트레퀴엠도흘렀는데…지원을안해줘서유감입니다만…

아참오로지이번전시를위해서복원한작품이있다해서

설명회끝나고찾아댕기다가결국물어봤습니다

도대체어느작품인가더궁금하여재차질문했더니

미술관전시는그런거밝히는거금기랍니다.

그러면몇%냐고또물어더니

8작품이라고…덕분에한번더찾아댕기느라더바빴다는…

참고로마라가손에든쪽지에는이렇게씌여져있죠.

1793년7월13일동지마라에게
마리안샤를로트코르데.
나의불행은당신의호의를필요로합니다.
(이정보는미셀님이알려주셨어요)

1793년에제작된다비드의유화,[마라의죽음]을본다.
욕조속에서피살된자코뱅혁명가장폴마라의모습이그려져있다.
머리에는터번처럼생긴수건을두르고있고욕조밖으로늘어뜨려진
손은펜을쥐고있다.

흰색과청색사이에마라가피를흘리며절명해있다.
작품전체의분위기는차분하고정적이다.어디선가레퀴엠이
들려오고있는것만같다.그를찌른칼은화면아래쪽에배치되어있다.

나는이미여러차례그그림을묘사해보았다.
가장어려운부분은마라의표정이다.
내가그린마라는너무편안해보여서문제다.
다비드의마라에게선불의의기습을당한젊은혁명가의억울함도,
세상번뇌에서벗어난자의후련함도보이지않는다.

다비드의마라는편안하면서고통스럽고증오하면서도이해한다.
한인간의내부에서대립하는이모든감정들을다비드는죽은자의
표정을통해구현했던것이다.

이그림을처음보는사람의시선은가장먼저마라의얼굴에머문다.
표정은아무것도말해주지않는다.그리하여시선은크게두방향으로움직인다.
한쪽팔에들려진편지로시선이옮겨지거나아니면
욕조밖으로비어져나와늘어진다른팔을놓치지않고있다.

거짓편지를핑계로접근한테러리스트에게살해된마라는답장을쓰려다살해되었다.
마라가끝까지움켜쥔펜이차분하고고요한이그림에서긴장을부여한다.
다비드는멋지다.격정이격정을만드는것은아니다.
건조하고냉정할것.이것은예술가의지상덕목이다.

charlotte-corday-and-marat

마라를죽인샬롯코데이라는여자도단두대에서생을마감했다.
지롱드당의청년당원이었던샬롯코데이는쟈코뱅의마라를제거하기로
결심하고거짓편지를미끼로접근,목욕중인마라의가슴에칼을꽂았다.
1793년7월13일의일이였고,그때그녀의나이스물다섯이었다.
사건직후체포된확심범코데아는나흘만인7월17일목이잘렸다.

쟈코뱅당의거두였던마라가죽은후,로베스피에르의공포정치가시작된다.
다비드는쟈코벵의미학을알고있었다.공포라는연료없이혁명은굴러가지않는다.
시간이흐르면그관계가뒤집힌다.공포를위해혁명이굴러가기시작하는것이다.
그공포를창출하는자는초연해야한다.자신이유포한공포의에너지가
종국엔그자신마저집어삼킬수있다는사실을인지하고있어야한다.
로베스피에르는결국기요틴에의해목이잘렸다.

김영하<나는나를파괴할권리가있다/마라의죽음에맞게디테일화를늘어놔봤습니다.

요즘은페러디도많지요^^

갑자기바빠지겠습니다.

도록에있는다른화가의그림들도검색되는대로찾아볼예정입니다

옆구리시간짬짬이…


"Marat’sSnooze"JackLouieDav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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