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Hope Diamond (엮인글)

[원문]다이아몬드특성:색(Color)(보석과과학이)

TheHopeDiamond

소유자에게불행을가져다준다는보석중가장유명한것은루이16세의아내이며베르사이유의장미로유명한(…)마리앙투와네트가소유했었다는저주받은푸른다이아몬드일것이다.45.52캐럿의짙은청색을띈호프다이아몬드의이름은후에붙여진것으로,프랑스왕가의보석이었을당시는’프렌치블루’라불리우는것이었다.이보석은정말화려찬란하고복잡하고기구한운명을지닌것으로유명하다.호프다이아몬드의소유주와다이아몬드의행적만을다룬서적도여러권있을정도.(이다이아몬드에관한이야기는워낙에기니,가급적이면필자의코멘트는피해야할듯싶다.끼어들어서한두마디하고싶은대목은많지만…)

호프다이아몬드는처음에인도남서부에서발견되었다.인도인들은이커다랗고아름다운,마치사파이어처럼푸른빛을내는112.5캐럿이나되는돌을시타(Sita)여신상의눈에끼워넣어장식했다.이다이아몬드원석을바라문의승려가훔쳐내어도망쳤을때,여신은자신의눈을몸에지니는인간에게는악운이닥칠것이라는저주를내렸다고한다.과연저주를내린것이여신이었을지는알수없으나그저주로인해불운한다이아몬드호프의전설이시작된것이다.1642년에프랑스의여행가이며보석상인장바티스트타베르니에(J.B.Tavernier)는이푸른다이아몬드원석을손에넣게된다.당시의인도법률로는10캐럿을넘는보석은인도각지군주의소유물로넘어가게되어있었다는데,112.5캐럿이나되는커다란다이아몬드가어떻게인도를빠져나왔는지는알길이없다.타베르니에는이보석을프랑스의루이14세에게다른보석들과함께팔았다.

그후,타베르니에의아들이부친의재산을모두탕진하게되자80세가넘은이보석상은다시금인도로부를찾아떠나게된다.그는인도에서들개떼의습격을받아갈기갈기찢겨죽었다고한다.그의죽음에대해서는다른이견도있다.타베르니에가84세에모스크바에서원인불명의죽음을맞이했다는것인데,이역시이상하기는마찬가지다.루이14세는아직까지원석의형태를하고있던푸른다이아몬드를’프렌치블루’라명명하고원석세공을명령한다.

그결과프렌치블루는67.50캐럿의순수한다이아몬드가된다.그후로이보석은124년간프랑스왕실의보물로남게된다.태양왕루이14세는프렌치블루를단한번착용했지만그직후천연두에걸려사망했다고한다(악성종양을얻게되었다는이야기도있다).프렌치블루다이아몬드를물려받은루이15세는스스로이다이아몬드를몸에다는것은삼갔으나,그의애인중하나였던듀발리자작부인에게종종빌려주었다고한다.

이듀발리자작부인은후에일어난프랑스혁명당시에시민들의손에의해참수되는비참한죽음을맞이했다.루이15세를거쳐루이16세로이어진프렌치블루.루이16세는이다이아몬드를세상에서가장아름다운것이라며격찬했고,그의왕비마리앙투와네트와함께이보석을애용했다고한다.루이16세와사이가좋지않아진후,마리앙투와네트는친구인람발공(公)부인에게이따금빌려주곤했는데,람발부인역시프랑스혁명중에파리시민들에의해살해당했다.


AphotooftheHopefromtheDecember,1971issueofNationalGeographic.

루이16세와마리앙투와네트의처형에대해서는다들익히알고있으리라믿는다.여기까지는그리특별할것은보이지않는다.실제로프랑스혁명전까지프랑스왕가는지나칠정도의향락과사치에빠져있었고,무거운세금에허덕이던민중이봉기하여왕가의사람들과그들의은혜를입고살아가던측근들을처형하는것은어쩌면당연한역사의결과일지도모른다.여기까지는프렌치블루의저주고뭐고알수없지않은가생각하는사람도있을것이다.그러나프렌치블루-호프다이아몬드가가져오는재앙은이제부터시작이다.

1792년9월에프랑스왕실의보물창고에서왕실의보물대다수가도난당하는사건이일어난다.얼마후도난당한보물대부분은회수되었으나프렌치블루는발견되지않았다.그후20년이지난1812년,프렌치블루는44.5캐럿으로재세공되어런던의한보석상에나타난다.이보석은어떠한경력도없이불쑥모습을드러낸탓으로,실제로프렌치블루는스페인왕가의보물이되었다거나오스트리아의한귀족의손으로들어갔다는설도있기는하지만,오리지널로받아들여지는것은런던에나타난푸른다이아몬드쪽이다.에리아슨이라는보석상주인은1830년에이다이아몬드를약9만달러의가격을받고영국의은행가이자대재벌인헨리필립호프(HenryPhiipHope)의손으로넘긴다.이후이다이아몬드는70여년간호프가의보석컬렉션중하나가된다.

푸른다이아몬드는이호프가문에의해"호프다이아몬드"라는명칭을얻게된다.호프가문은이다이아몬드를입수한이후부터조금씩그재정이흔들리기시작한다.호프재벌의최후상속인이된프란시스펠함크린튼호프경의첫번째부인은메이요에라는이름의미국여배우였다.그녀는호프다이아몬드로자주치장하곤했는데결혼후무대재기를시도했으나실패하였다.요에는1901년에다른남자와달아나버렸다.메이요에는그후에주급16.5달러를받으며보스턴에서빈궁한삶을살다가죽은것으로알려진다.프란시스펠함크린튼호프경의두번째부인은결혼한지8년만에살해당하였고,그녀가세운호텔도화재로전소하고말았다.점점흔들려가는재정상태에,호프경은부채를탕감하기위해보석들을매각하게된다.

이때호프다이아몬드는뉴욕의한보석상에팔렸고,이보석상은몇년후,파산하고만다.다음소유자는코로라는프랑스인보석브로커였다.코로는러시아의카니토스키왕자에게호프다이아몬드를매각한후미쳐서자살했다고한다.러시아왕자카니토스키는파리에거주하고있던방탕한왕자였는데,이다이아몬드를손에넣은직후부터성격이신경질적으로변했다고한다.그는호프다이아몬드를애인이었던여배우라듀에게빌려주었고,라듀는이다이아몬드를처음착용하고등장했던무대에서사망하고만다.카니토스키왕자가객석에서총으로그녀를쏜것이다.왕자자신도그며칠후혁명당의손에살해당한다.그후의소유자는이집트의대상인하비브베이.그는싱가포르바다에서기선충돌로가족과함께몰살하게된다.호프다이아몬드는그리스의브로커인시몬몬타리데스의손으로넘어가는데,그는터키의술탄인압둘하미드2세에게서40만달러를받고이보석을판매한다.몬타리데스는호프다이아몬드를매각한후가족과함께드라이브를하다가절벽으로차가굴러모두사망하고만다.

터키의술탄압둘하미드2세는이다이아몬드를자신의할렘에있는총애하는여인에게주었으나,그녀는곧술탄자신의손에의해처형당했다.압둘하미드는자신의나라에서혁명이일어날것을예측하고,재산을외국으로옮긴후,자신이이주할여지를마련할생각을한다.술탄은신뢰하던신하를시켜계획을실행토록했는데,신하는술탄을속이고매각할보석들을빼돌릴계획을세웠다.신하가운반책으로고용한청년은보석매각을위해파리로향하던기차에서,미리지시받은대로보석을훔쳐내도주하였다.보석을훔쳐낸청년은하비브라는인물에게보석을매각한다.셰리트하비브는호프다이아몬드가포함된보물들을1906년6월파리에서’콜렉션하비브’라는이름으로공개하고모두팔아버렸다.

삼년후하비브는프랑스의증기여객선루센느호에승선하였다가배의침몰로사망하였다.술탄압둘하미드2세는결국

보석을판돈한푼도자신의손에넣지못하게되었다.더구나그는하비브가사망한1909년에터키에서일어난젊은장교들의혁명으로왕위에서쫓겨나기까지한것이다.1909년에호프다이아몬드는루이오코크라는프랑스의다이아몬드전문가의손으로넘어가고그를거쳐1910년에피에르카르티에의손으로넘어간다.카르티에는파리에찾아온미국의젊은갑부에드워드B.맥클린부부에게이다이아몬드를보여주었다.이벨린월시맥클린부인은보석에대한욕심과안목이대단한여자였다고한다.1910년여름에처음호프다이아몬드를본맥클린부인은세팅이마음에들지않는다며구입을거절했다.같은해11월에카르티에는세팅을다시하여워싱톤의맥클린저택에찾아가다시구입을권유했다.결국1911년에호프다이아몬드를구입한맥클린부인은보석에얽힌전설을오히려즐기며자신은그저주에면역이있다고친구들에게말하곤했다고한다.그러나그녀는친구들이나자녀들은절대로그다이아몬드를만지지못하도록했다고한다.

Mrs.EvalynWalshMcLeanwearingtheHopeDiamondwiththeMcLeanDiamond(31.26Carats)andStaroftheEast(94.8Carats)attached

맥클린부인이호프다이아몬드의소유주라는것을알게된메이요에-위에서말했던프란시스펠함크린튼호프경의달아난첫번째아내-는종종맥클린부인에게편지를보내어저주받은그다이아몬드를부수어버리도록간원했다고한다.물론호프다이아몬드를무척이나마음에들어했던맥클린부인은그녀의경고를무시했다.당연한이야기일지도모른다.어마어마한가격을낸아름다운푸른다이아몬드와잘모르는여자가보내는경고편지중에서어느쪽이더비중이있을것인가.그러나요에의경고는무시할수만은없었던듯.호화스럽고행복한나날만이이어지는듯보였던맥클린가에도비극이닥치기시작한다.1918년,양친의광적인보호아래자라던9살난아들빈슨이보디가드의눈을피해길을뛰어건너다교통사고를당해사망한것이다.

맥클린씨는스캔들에휘말려부인과이별하게되었고,그후정신이상을일으켜요양소에서사망하게된다.당연히-거듭되는불행에맥클린가의거대한재산은점차줄어들기시작한다.사람들이맥클린부인이당하는불운이다이아몬드의탓이라고수근거리는동안에도맥클린부인은이다이아몬드를이전보다더더욱자주착용했다.말년의그녀는호프다이아몬드에대한집착이대단하여,극장을갈때나거리를걸을때,택시를탈때,자선파티등어디를가나자랑스럽게이다이아몬드를달고나타났다고한다.이러한맥클린부인은1947년25세의딸이수면제과용으로죽은지수개월만에폐렴으로사망했다.

맥클린부인은유서에서자신의사망후호프다이아몬드를20년간금고에넣어두었다가,그후에처분하여돈으로나누거나재커트를하여7명의손자들이나누어갖도록적어두었었다.그러나재산관리인은이유언이실질적이아니라고판단하여20년을기다리지않은채호프다이아몬드를포함한다른보석컬렉션을처분해버린다.그리하여호프다이아몬드는1949년4월에최후의소유주인해리윈스턴에게넘어갔다.해리윈스턴은여러번전시회를열어이다이아몬드를출품했으며,호프다이아몬드가지니고있는나쁜평판에대해신경쓰지않았다.

그는호프다이아몬드의저주에대한루머를깨뜨리기위해여러번그다이아몬드를가지고비행기여행을하기도했다.그어떠한재앙을당했다는소문도없이,그는1958년에호프다이아몬드를미국인모두에서주는선물로서스미소니언박물관에기증했다.기증자인윈스턴이아무런재앙도받지않았음에도,스미소니언박물관에는미국내에좋지않은사건이일어날때마다"저주받은호프다이아몬드때문에재앙이일어난다.박물관은빨리그다이아몬드를처분해야한다"는비난의편지가오곤한다고한다.


ThisphotobyDanePenlandisthemostwell-knownoftheHopeDiamondintheworld.
PenlandisaphotographerfortheSmithsonianandhastakenphotosofmanyoftheirgems.

이미지:google

해설:기억이안납니다오래되어..;;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