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컴퓨터 켜고, 자기 직전에 컴퓨터 끄는 사람이야.

‘좌우대칭과밸런스,균형이사람들에게편안함을주고그림을좋아하게만드는것같다’

는김점선의판화전소식과기타등등…

[23일부터김점선판화전]

경기도파주예술마을헤이리에들어선갤러리Lee&Park(공동대표이경형·박옥희)가

23일부터5월31일까지개관개념전으로‘김점선판화’전을연다.김씨는투박하고

한작품세계로잘알려진중견여성화가.최근엔디지털미술에까지영역을넓혀가고

다.이번전시에서는선명한색상에간결한선,동화적인이미지가돋보이는작가의대표

적인판화작품들이소개된다.합정역과대화역에서헤이리행셔틀버스가운행된다.

시간은www.heyri.net참조.(031)957-7521.

[작은갤러리]세상은아름다워라

[중앙일보2005-03-0718:06:48]
중앙일보

김점선디지털판화체험전/5월1일까지서울삼성동씽크씽크미술관.02-562-9611

P.S:

쫌길어요오^^시간나실때천천히읽으세요

[디지털서재&작업실]화가김점선“모니터는캔버스,마우스는붓이죠”

[경향신문2005-03-3017:35:44]

마치잭슨폴록이물감을흩뿌린추상화처럼어질러진화가김점선씨(59)의작업실은도무지발을디딜곳을찾을수없을정도였다.여기저기캔버스가첩첩이쌓여있고,벽에는칫솔한다발이그림들사이에붙어있는가하면,수도꼭지없는주방에는몇날며칠간닦지않은그릇들이포개져있었다.게다가한번도다림질한적없는흰셔츠에검은바지를수십년간고수하고있는‘괴짜’김씨가컴퓨터그림을그리는디지털족(族)이라는걸믿을수있겠는가.
“나아침에일어나자마자컴퓨터켜고,자기직전에컴퓨터끄는사람이야.우리아들이나보고‘디지털리스트’래.바탕화면에깔린이사진이우리아들이야.”

연녹색안티푸라민통,말라빠진배반쪽이놓인책상엔어엿하게컴퓨터가자리했다.화가는앉자마자왼손에는광마우스,오른손에는펜마우스를쥐고그림을그려보였다.웃는보라색말,하늘로날아올라갈듯날개를쭉편오리….정말붓으로그린‘김점선표그림’과구분할수없을만큼디지털그림들은정교하고아름다웠다.

“오십견이와서팔이너무아파그림을그릴수없었어.내가그림을못그리다니….너무아프고서러워엉엉울고다니다가컴퓨터전공하는아들에게‘야,나컴퓨터할래’그랬어.컴퓨터좀배우라고그럴때마다‘나그냥이렇게살다죽을래’하던엄마가컴퓨터한다니까당장다음날로사오더라고.그때가2002년2월이야.”

흥분되는컴퓨터세상.그속에빠져아침일찍부터새벽3시까지그림을그려댔다.같은작품에다른색을입히고싶으면,얼마든지다른느낌의‘변주작품’이몇점,몇십점이고탄생하는마법의도구였다.

“첨엔그냥한글97에있는‘그림그리기’기능으로그렸는데도너무잘그렸어.우리아들이‘엄마,정말화가구나!’하더라니까.그후포토샵6.0을쓰다가,7.0이나온후론그걸로그려.”

컴퓨터옆에는스캐너가한대있었다.붓으로그린그림을스캔해서컴퓨터에넣어놓고그위에다가마우스로디지털그림을덧그리면,또다른작품이된다.요즘은디지털카메라로찍은사진에다가디지털그림을입히는작품도하고있다.

“우리아들이쓰다가준노트북이두대더있는데,그건스케치하러나가거나,카페에가서인터넷하고싶을때써.”

컴퓨터를만나면서부터모든일상생활도디지털화됐다.음악을틀어놓고작업하기를즐기는화가는클래식을좋아하는친구가보내준음악파일이나음악포털사이트의팝송을들으며영감을떠올리기도하고,휴식하기도한다.TV시청도컴퓨터로해결한다.메신저로아들이나친구와대화를할때는독수리타법이아니라제대로‘열손가락대화’를한다.

“컴퓨터덕분에오십견이다나아서이제는붓질을해도아무렇지않아.붓질을하다가컴퓨터로도그리고,사진찍은것위에다가다시그림을그리기도하고.정말어마어마한세상이지?”

전시회를언제하느냐고묻자,갑자기버럭소리를질렀다.

“실컷디지털이야기하다가,그렇게아날로그적인질문할래?그리고여든먹은피카소한테전시회언제하느냐고묻겠냐?내작품은디지털로항상온라인전시되고있고,1년중거의하루도쉬는날없이전국화랑이나미술관어디에선가계속전시하고있다고.”이무경기자

글쓴이:김점선.

그림은내영혼을만나기위한순례

대학을졸업하고,나자신의의지로살아야하는때가되었을때,나는죽음밖에는떠오르는말이없는,낙오자가되어있었다.머릿속에는잡념과잡지식만이썩은지푸라기처럼쑤셔박혀있는아웃사이더가되어있었다.
학교다니는일외에는,아무준비가안된미숙아인채로졸업을당했다.나는그런자신을숨기기위해서공부를더해야훌륭한사람이된다고외쳐댔다.그리고대학원에입학했다.

아버지가한숨을쉬면서등록금을줬다.그렇게큰소리치고들어간대학원에서한학기만에제적당했다.맘에안드는과목을수강거부했기때문이다.대학원에서나를가르치던미국인선생님이나의제적을안타까와하면서동료와일할기회를주었다.통역일을했다.행복하지않았다.돈을많이받았지만모으지않았다.다시죽음과마주섰다.나의삶에대해서,진지하게생각했다.그때떠오르는것이있었다.

그림!그림을시작했다.하루종일그렸다.사람이할수있는거라고는그림그리는일뿐인것처럼그렇게살았다.행복했다.제대로된길을찾은기쁨을느꼈다.다시회화전공으로대학원에입학했다.그때내나이는27살이고지금부터31년전일이다.아버지는나를금치산자취급을했다.누가봐도그렇게생각할만큼,나는헝클어진외모를가지고있었다.그럴때엄마가나섰다.무조건나를지원했다.열심히그림그리고학교다니는데그것만으로는예술가가안된다고했다.결혼을해서인생의쓴맛을이겨내고나서야진정한예술가가된다고했다.맞는소리같아서결혼했다.집나온청년과이름도나이도묻지않은채결혼했다.

주변사람들은그런나의행동에경악했다.아이도생겼다.매우가난했다.우리가굶는다고해도불쌍히여기지않았다.내가일부러굶는줄알았다.재미나멋으로.그럴때사는길은극도로아끼는것이다.어쩌다5만원주고그림한점을팔면정부미만사고반찬사는데는돈을한푼도안썼다.동네에서얻은된장에산에서캐온풀은넣고끓여서먹었다.그림그릴캔버스도돈을아끼려고광목을사다가합판에붙여서그렸다.

그런그림을모아서개인전을열었다.그림이꽤팔렸다.일년먹을쌀을사고물감과광목을살만할돈이생겼다.작업실이따로있을리가없다.지붕에서물이새는좁은셋방에서살았다.그시절에그린그림은제일큰게30호를넘지않는다.100호짜리캔버스에그림그리는게꿈이었다.비만오면잠을잘수가없었다.고인물을버리느라고밤을새야했다,그럴때멍히물을바라보느니그림그리면서밤을샜다.내가살던마을의산과들에대해서환하다.

어디에무슨나물이있는지언제어떤먹을만한풀이나는지를.그마을에서산을식량창고로생각하는사람은나뿐이었다.그림그리다가도하루에한시간쯤은산을헤메면서반찬감을구해야했다.그렇게살면서도해마다거르지않고개인전을열었다.그리고꼭일년을버틸만큼씩의돈을벌었다.내행동은변함이없는데차츰그림이더많이팔리기시작했다.나중에는100호캔버스를100개나살수있게되었다.

나는해마다전시회를연다.전시회는내가먹고살돈을버는길이면서또한그림을보여주는기회이다.그림은경건한예배다.자신의영혼을만나기위한순례다.내영혼은하늘이내게내린숙제다.평생풀어나가야할대상이다.내영혼속에는가깝게는나와나의부모의경험이축적되어있다.멀리는구석기시대의내조상의경험까지도흔적으로남아있다.나는내영혼의시각화에몰두한다.나는내가좋아하는것만그린다.

정가:11,000원

김점선지음

마음산책

224쪽2003년06월발행

[쾌도난담]"양지의화두"화가김점선-조영남의대담(2003년7월6일일요일오후5시.)

-2년전일이니출연자의나이는+2하세요^^

화가김점선씨(57·여-현재는59세지요이하생략)는예의자유로운복장이었다.

색바랜하늘색반팔셔츠에검은색트레이닝복바지를입고허리엔남색스웨터를둘러맸다.

그리고빨간색운동화를신었다.

서울강남구청담동현대아파트.

가수이자화가인조영남씨(58)집에들어서자조씨가맨발로김씨를맞았다.

검은색반팔티셔츠에바지차림이었다.

조씨에게짧게인사를하는둥마는둥마루로올라선김씨는이내긴소파에무릎을감싸쥐고올라앉았다.

조씨는머리를긁적이며마루에다리를쭉펴고앉았다.

거실창너머로한강이내려다보였다.

2003년7월6일일요일오후5시.김씨와조씨는그렇게처음만났다.

서로일면식도없던김씨와조씨를연결한매개체는화투다.

조씨는20여년전부터화투를소재로그림을그려왔고중견작가인김씨는컴퓨터로그린화투그림으로

8월24일까지서울강남구역삼동스타타워갤러리에서전시회를열고있다.

인습에얽매이지않는자유분방한생각과행동으로잘알려진두사람이화투에끌린까닭이궁금했다.

이자리에는두사람모두의친구인성악가강미자씨(58·여)가함께했다.

김씨와조씨는탐색전을하듯강씨를사이에두고띄엄띄엄이야기를시작했다.

뜻밖에두사람은고스톱을할줄몰랐다.

오십견조영남=덧셈뺄셈이싫어.

그게귀찮아서화투를안한것같아.

어렸을때아버지한테‘육백’을배웠는데그때는머리가잘돌아간것같아.

다까먹었어.

김점선=(조영남의화투작품을가리키며)난이렇게화투안그려요.

컴퓨터안에서만그려요.

조=저는컴퓨터에손을대본적이없어요.

기계에아주질색이라.

김=(조씨그림을보며)그리는데시간많이걸리겠다.

내그림은한장그리는데15분도안걸려.

조=나는컴퓨터그림이라는게무슨뜻인줄모르겠어.

김=(당신이)컴맹이니까얘기를해도몰라.

오십견때문에팔을못써서고통을잊어보자고시작했어요.

새로운세계에들어가면정신이팔려서고통을잊으니까.

처음에는그림그릴생각못하고아픈데자판이나익히자고했는데컴퓨터를이리저리

돌아다니니까그리기프로그램이있어서그냥마우스로그리기시작했어요.

아들이와서보고는“단순한프로그램으로이렇게잘그리냐”면서포토샵하고펜마우스를설치해줬지.

조=오십견은언제부터왔어요?김=재작년겨울에드로잉전(展)을했는데30점을주문받았어.

굉장히짧은시간에팔을많이썼어요.

어느정도냐면….

조=나도저릿저릿할때가있어요.

김=그정도가아니라(어깨위로오른팔을올려그리는동작을취하며)팔이이렇게하다가아래로딱꺾어져.

조=불현듯?김=의지와관계없이.

조=불현듯?김=그냥픽떨어지죠.

조=허허허허.

●화투?”엿먹으라”는것김씨는자신의그림이인쇄된화투한벌을가져왔다.

이화투에는상대방피한장씩을가져올수있는,김씨의얼굴이그려진

‘보너스’패2장과아무거나가져올수있는‘지화자’패,그리고‘부귀영화’패가들어있다.

조씨는화투를마루에죽뿌려놓고는하나하나유심히살펴봤다.

조=화투를처음그린건언제예요?김=작년.

컴퓨터로그린화투그림을친구들한테보냈더니“우아,재미있다”고해서계속그린거야.

발표는올해했는데그림을딱걸어놓으니까오는사람마다“조영남,조영남”하더라고.

조=내가화투는독점했나봐.

화가조덕현이가4년전인가,화투를그리려고스튜디오에갖다놓았더니학생들이

“조영남이그렸는데또그려서뭐해요”그러더래.그래서안그렸대.

김=나는화투그릴때출발점이반항이야.

조=저도그래요.

똑같아.

김=문화의엄숙주의에대한“웃기고있네.

이런거나그려서놀리자”이거지.

조=엿먹으란거죠.

조선놈들이화투를가장좋아해.

상징적으로태극기보다더좋아해.

없이못살잖아.

그런데이인간들이화투치는걸아직도창피해한다고.

이중성이야.

김=응,이중성이야.

조=큰이중성이야.

그러면안된다는거지.

치지를말든가.

김=까놓고해야지.

조=그러니까화투입장에서얼마나(사람들이)비굴하겠어.

칠때는언제고사람들오면숨기고안치는척하고.

우리가평생그렇게살아왔잖아.

아직도그러고.

언제까지그럴거냐이거지.

내가처음에화투그린게79년이야.

처음에‘솔’껍데기에다성경창세기를뜯어붙였어요.

사실은이게,엿먹으란거지.

압권이야.

김=처음에는나도야유를하려고했어.

그런데조금다른게뭐냐면도형적으로화투는색이아주강렬하고단순해.

은은한게없는거야.

조=이거아니면저거야.

모아니면도.

원색,원색,원색이야.

김=모든이파리가까맣고딱볼때느낌이….

조=까망아니면빨강.

그게좋아요.

김=정말내가볼때그게팝아트인데.

민중미술운운하는데진짜가난한사람들은전두환잡아가는그림에아무런흥미가없어.

오로지화투밖에몰라.

평생미술관한번도안가.

화투만만지다화투그림만보다가죽는다고.

조=문제는화투를가장좋아하면서화투에그림이있다는것을의식하는인간들이없어.

맨날치면서이렇게아름다운그림을그림으로안봐.

김=그러니까화투를칠줄모르는우리같은사람들은그림으로보고좋아해요.

조=옳지,맞아.

우리예술가들의역할이지.

계몽주의자의역할.

화투를안치지만구조를한걸음떨어져서냉정하게볼수있는거지.

김=시각적인심벌을사람들이이때까지버려두고있었잖아.

조=멸시하고그랬지.

김=우리가그늘에있는걸확끄집어내고확실하게사랑하자,이거지.

조=사람들이이렇게화투가근사한건줄몰라.

김=까놓고사랑하자그런다고도박해서집날리면안되고.

시각적으로민중의자산같은거라고.

왜냐면대한민국사람들이다른건몰라도화투는아니까.

크게그려서벽에걸어놓으면“똥이다,메조다”금방안다고.

조=처음에미국에서그리기시작했는데친구들이하는소리가“다좋은데어떻게화투를애들있는집에다걸어놓느냐”였어요.

근데그런소리를들으면서도신념이있었어.

나중에두고봐라.

10년전부터슬금슬금팔리더니요새는화투그림을제일많이사.

김=“애들이어쩌구”하는사람은태극기그림걸어놓으면되겠네.

성조기와태극기조=작년월드컵때여자들이‘태극기브라자’하는거보고속으로

‘이제태극기도빛을보겠구나’했어.내가올해태극기그림전시하니까막사요.

야스퍼존스라는전설적인팝아트기수가성조기를그린걸알면서도나는태극기를그렸지.

한국화가들은태극기를안그려.

야스퍼존스흉내낸다고할까봐.

김=난야스퍼존스가미국국기그리는것을팝아트이론에서배우면서도이해가안되다가한10년넘었나,

결혼하고집에서설거지하는데‘아이거다’하고깨달았어.

“그렇게좋아한다”이거야.

야스퍼존스는애국심이넘쳐서깃발만보면그리는거야.

우리도왜3·1절기념식에서태극기보면가슴이울렁거리는때있잖아.

그렇게단순한걸.

조=점선씨는너무감성적인것같고.

나는독학으로공부하니까이론적으로보면팝아트의출발이변기올려놓은순간부터잖아.

‘뒤샹의변기’말이야.

이미있는물건조차미술이될수있다는거지.

김=우와,혼자공부했는데되게잘했다.

조=그림으로이이론이가장들어맞는게야스퍼존스의성조기야.

성조기가이미그림이잖아.

야스퍼존스는이걸그리면미국사람들이자기그림좋아할것이라는계산에서그린거지.

나도마찬가지고.

김=나는방구석에서그리고,당신은방송을해서세상을월드와이드하게돌아다니다보니까생각하는게다르네.

조=아니,남자와여자차이야.

사실여자머리로그림을그릴수가없어요.

여자는그림을못그렸어,특히현대미술에서는.

여자는철학도안돼,논리가짧으니까.

약간‘새과’이기때문에.

여자철학자가어디있어?순간김씨의얼굴이일그러졌다.

강미자씨는“그게무슨소리냐”고했고김씨와동행한출판사‘마음수첩’의정은숙사장은“한나아렌트도있고많잖아요.

조선생님도예전에‘남자’라는책평하시면서남자가얼마나열등한족속인지얘기하셨잖아요”라며따지듯말했다.

조=나는계산적으로‘저걸그리면틀림없이된다.

그리고사람들이좋아한다’그러면그게맞는다니까.

김=아유.

그게철학이냐.

미치겠네,정말.

야,원시에서예술출발할때철학적인,사회적인의미아무것도없어.

예술이라는건진짜자기가말(馬)보고‘이거멋있다’그러고그리는거지.

자기자신도잊어버리는데무슨여자,남자가있냐.

아웃사이더조=미술전공하는사람들이본능적으로벗어나지못하는늪이있어요.

점선씨만해도선천적으로많이벗어난타입이지.

김=그쪽(조영남)은완전히밖에있었고그쪽에서볼때나는안에있는것같은데내가볼때는또내가아웃사이더라고.

조=그렇죠.

그안에서도아웃사이더가안된사람들은도태가돼요.

점선씨는사는모습이라든가이런게모두아웃사이더로일관해다행스러운일이고살아남는거지.

나는아예그쪽에들어간적이없으니까.

김=안에있는사람들은화투그리라고하면스스로무서워해요.

발을안내밀지.

나같은사람은소속감이없으니까진창에빠지든말든내마음대로하는데.

조=그렇죠.

나는또아마추어니까뭘그려서사람들을혹하게할까가제일중요해.

김=피카소가평생동안잡혀있던생각이그거예요.

어떻게하면이번전시회에서인간들을확뒤집을까.

조=네,그거예요.

김=전시회를하는데인간들이보는둥마는둥이걸못참는거야.

욕을먹어도“우아,저미친놈좀봐라.”이렇게떼로몰려와야하는게피카소야.

조=그래서내가뭘그리느냐는아무문제가없어.

좌우간내가생각하기에이걸그리면사람들이틀림없이길을가다가멈추고….

김=으악!조=응.

“으악”하고볼것이다.

미술관이라는게전시해놓으면들어왔다가그냥쓱가잖아.

보면비슷비슷하고뭔지도모르겠고물어보기도그렇고.

김=말시키면장황하게“이건변증법적으로어쩌고저쩌고”하면지겨우니까다도망가지.

조=그렇지.

나는재미있으니까쭉보게만들라고하니까.

김=피카소랑똑같아.

의식의그바탕이.

화투파(花鬪派)조=내가보니까점선씨는그림그려가지고호화롭게인생을살려는사람이아니야.

그냥그리지.

내가가는길하고달라.

김=다행히그림은팔려서나는호화롭게살지않았지만남편은살았는데.

조=다행이야.

팔리는건화투그림이아니겠지.

김=말(馬)그림.

조=그러면괜찮아.

(화투그림을)친구들한테(공짜로)뿌린다고해도….

김=화투도조영남버전화투도나오고(만화로화투그린)이우일버전도나오고

10대들이그린화투도나와서골라사도록해야돼.

조=그렇지.

화투는미학적으로베리에이션이무궁무진하잖아.

김=어쨌든우리는한국화투그림의창시자들이네.

조=화투파!김=하하하.

‘화투파’좋네.

‘그들은화투를칠줄모르기때문에화투를그린다.’조=더강력하고,아카데믹하게‘최초의화투학파결성’그러는거야.

김=이우일도부르고,조덕현도불러서우리이제마음대로그리자고하는거야.

‘화투학파전(展)’도열고.

조=아주좋아.

드디어화투학파가결성되는구나.

회장부회장은우리가하자.

미대출신아니라고그러지말고내가먼저그렸으니까예우를해줘.

평생직함이란걸가져본적이없어.

김=후배를잘둬서회장소리를들어보겠구나.

출처:yahoo.naver.emp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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