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 & Mozart Lacrimosa,(Requiem K 626)
BY 참나무. ON 1. 30, 2006
1961년독일에서.
20세기는과거수천년동안활동했던작가들보다더많은
작가들이등장하여다양한사조와활동을펼쳤던100년이었다.
그중에서도최고를뽑으라면?
피카소,칸딘스키,달리,뒤샹,앤디워홀,미국의저명한미술전문지
아트뉴스는"지난1세기동안가장영향력있는예술가25인"을선정했다.
여기에생존작가로백남준이선정되었다.말로만듣던세계적인
미술거장들과어깨를나란히한것이다.또한아트뉴스는
25년후에도여전히손꼽히는작가일거라고예견하기도했다.
다음세기의아이들은우리가미술시간에인상파를보고자라왔듯
백남준의텔레비젼로봇을배울것이다
-gogle에서
▲"한국에돌아가는것이소원이며한국에묻히고싶다."
=2004년10월뉴욕맨해튼의백남준스튜디오에서신작발표를겸한기자회견에서.
땅에끌리는바이얼린/1975
백남준미술관
http://www.paiknamjune.org/kor/collection.htm<–
(저작권문제로링크만해둡니다…)
최경한서울여대명예교수님이운영위원장으로계시는백남준미술관이
올7월(?)에완성도되기전에타계소식이들립니다.
년초에거목들이많이쓰러지시네요
오승윤화백타계소식올린지도엊그젠데…
어느핸가굿바이Mr.오웰로대한민국전국민과지구인을놀래키시더니…
호암아트홀에서T.V정원T.V부처등등여러작품을을만나던때가생각납니다
무엇보다쓰러지신후아픈몸으로완성한’야곱의사다리’는레이져아트로
또새로운장르를개발한걸로알고있습니다
전문가가아니라서자세한설명은생략합니다만
과천국립현대미술관메인홀한가운데설치된다다익선도볼겸
시간허락하는대로동물원옆미술관한번다녀와야겠습니다
다다익선/국립현대미술관소장
텔레비전안경을쓰고TV첼로를연주하고있는샬로트무어만/1971
▲"왜섹스는미술과문학의지배적인테마이면서오직음악에서만금지되어있는가."
=1967년샬롯무어맨과섹스를음악으로표현한’오페라섹스트로니크’를공연하면서.
존케이지의현악기를위한26.1.1499/1965
완전피아노/1958_63/136x140x45
▲"넥타이는맬뿐만아니라자를수도있으며,피아노는연주뿐만아니라두들겨부술수도있다."
=1962년플럭서스그룹을창시한요제프보이스를만난뒤관객의넥타이를자르고,
피아노를때려부수는퍼포먼스를연출하면서
물고기하늘을날다/1976
▲"나는한국인의가능성과생명력을남대문ㆍ동대문시장에서찾는다.
세계경제의경쟁력은유통과자유시장기능인데,남대문ㆍ
동대문시장은이문제를100년전에이미해결해놓았다."
=1999년4월한국의모일간지와인터뷰에서.
보이스모자/1988/시멘트와풀
-JosephBeuys
▲"존케이지를만났던것은내인생의잊을수없는사건이었다.
그는나에게자유를가르쳐주었다.또요제프보이스는플럭서스를같이시작한나의동지이다."
=1993년국내일간지에기고한글에서.
백남준의존케이지/1990
▲예술가는좀게을러야해.그래야이것저것궁리할시간이많지."
=1995년호암상예술상수상직후국내언론과인터뷰에서.
굿모닝미스터오웰/1984
▲"원래예술이란게반이사기입니다.속이고속는거지요.
사기중에서도고등사기입니다.대중을얼떨떨하게만드는것이예술이거든요."
=1984년TV방영물’굿모닝미스터오웰’을만들어성공한뒤귀국인터뷰에서.
TV정원(1982)
인공적인텔레비전을이용하여자연친화적인작품을제작하겠다는그는“치유의예술”을지향하고있습니다.
미술관내에식물을이용한숲을만든후텔레비전을함께설치한이작품의공간안에서관객은휴식을취하며
기술과자연의조화를느끼게되는것입니다.나무와TV가완전하게병합될수는없지만같은
공간에존재하게하는것만으로도그의의도는충분히보여지게되는것이죠.
▲"한국에비빔밥정신이있는한멀티미디어시대에자신감을가질수있다."
=1994년미술비평가김홍희씨와의대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