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택 팬화전 & 루브르박물관전

#루부르박물관전.10.24(화)~2007.3.18(일)국립중앙박물관(용산)

앵그르(1780~1867)<안젤리카를구하는로저>,그림사이즈;147×190,

Jean-Auguste-DominiqueIngres.RogerDeliveringAngelica.

1819.Oiloncanvas.Louvre,Paris,France.

코로의‘티볼리의빌라데스테의정원’

"Tivoli,lesjardinsdelavillad’Este"

43x60cmMuséeduLouvre,Paris

목욕하는다이아나,프랑수아부셰,1742,캔버스에유채,56x73cm

[세계일보2006-10-1708:32:09]
미술관련서적이나교과서에단골로등장하는부셰의1742년작
‘목욕하고나오는다이아나’(사진)가한국나들이를한다.
부셰는루이15세가가장총애했던수석궁정화가.
국립중앙박물관(관장김홍남)이용산이전1주년과
한불수교120주년을기념해박물관기획전시실에서마련하는 루브르박물관소장품전에는르네상스에서19세기까지 400년을아우르는작품70점이선보인다. 24일부터내년3월18일까지5개월간계속되는특별전은 들라크루아,코로,앵그르,제리코,와토,부셰,푸생,밀레,터너,고야등 프랑스왕가컬렉션작가51명의작품을직접대면할수있는기회다. 곰브리치의‘서양미술사’에서인용돼유명해진 코로의대표작‘티볼리의빌라데스테의정원’도출품된다. 관람포인트는서양풍경화흐름을살펴보는일이다. 루소나밀레를기점으로이전의신화인물배경풍경에서이후 자연풍경으로의변화를확인할수있다. 관람료는18세이상64세미만 일반은개인1만원,단체9000원이며, 12∼17세청소년은8000원(개인)/7000원(단체), 만6∼11세어린이는6000원(개인)/5000원(단체)이다.

(02)2077-9000

프랑수와제라르/에로스와푸시케

루브루2006홈피(전시작품안내)<–

용산국립중앙박물관<–

#김영택의펜화기행Ⅱ-학고재(2006.10.25~11.7)

송광사천자암쌍향수,종이에먹펜,39x30cm,2004

정수사대웅보전,종이에먹펜,37x48cm,2005

창덕궁존덕정,종이에먹펜,37x48cm,2004

창덕궁부용지수구석수,종이에먹펜,37x48cm,2005

창경궁옥천교용면석,종이에먹펜,37x48cm,2004

주왕산대전사,종이에먹펜,30.5x40cm,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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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택-펜화전
조용헌(동양학자.칼럼니스트)

펜(pen)은서양을대표하는필기구이고,붓(筆)은동양을대표하는필기구이다.펜은처음에갈대나거위깃털로만들어서사용하였다.갈대나거위깃털의뾰쪽하고딱딱한성질을이용하였다.그재료가쇠로바뀌어서만년필과같은철필(鐵筆)이등장하였고연필(鉛筆)도등장하게된것이다.동양의붓은동식물의털(毛)을주재료로이용하였다.

펜화를그리는김영택선생의평소주장에의하면붓과펜은동서양문명의전개양상을다르게만들었다고한다.펜은뾰쪽하고딱딱해서가늘고길게그을수있다.바로이점을주목해야한다.펜은정밀한건축이나기계의설계도면을그릴수있었던것이다.반면에붓은부드럽고뭉특해서정밀한설계도면을그릴수없다.정밀한설계도면을그릴수있느냐,없느냐는엄청난차이를유발한다.설계도면이남아있으면후세사람이그도면만을보고서도복제(複製)가가능하다.

그건물을만들었던장인(匠人)이죽더라도,도면만남아있으면후세사람이그대로만들수있는것이다.그러나도면이남아있지않으면그기술을계승받은제자가남아있어야하고,만약전승자가대를잇지못하면그기술은실전(失傳)되고만다.조선은설계도가없었다.물론대략적인그림은있었지만,정면,측면,평면도와같은정밀한설계도는남기지못하였다.붓과설계도는궁합이맞지않았기때문이다.

반면에붓은서예나산수화의경우처럼감정을전달하는데에장점이있다.펜을이용해서그림을그리는김영택(金榮澤)화백.대략50만번의손질이간다는그의‘펜화’를보고있노라면펜이지닌정밀성과그림이지니는깊이가모두느껴진다.정밀성과깊이가합해지면어떤시너지효과가나오는가.그것은품격이다.선생의펜화는동양의선비들이추구하던그윽한품격을보여준다.

그가주로다루는주제는전통문화재이다.봉암사일주문,합천의영암사지,청송의방호정,미황사대웅전,서울의숙정문등등의그림은펜화가아니면잡아낼수없는그어떤그윽함을보여주고있다.더군다나선생이즐겨다루는이러한문화재의배경은한국의명당(明堂)중에서도명당에해당하는영지(靈地)에해당한다.이들영지들은3가지조건을갖춘곳들이다.바위,물,소나무가바로그것이다.바위가뭉친곳에서는강력한지기가있음을뜻한다.

영성(靈性)을계발하려면일단바위가있어야한다.바위가없으면기가약하다.그리고물이감싸야한다.바위의불을물이감싸안아준다.물이있어야그터의기운이저장되는것이다.그다음에는소나무이다.하늘의물과땅의불,그리고나무는천.지.인삼재(三才)를상징한다.그래서나무가있어야하고,나무의귀족인소나무가적격이다.

이3가지요소가어우러지면서품어내는그윽함과품격을묘사하는데있어서선생의펜화는최적의조건을갖추고있다.펜은비록서양에서시작하였지만,한국에들어와서한국전통문화가지닌영기(靈氣)를표현하는데에사용될줄은그누가알았겠는가.이런맥락에서보면선생은새로운문파를개척한장문인이다.

출처:http://www.hakgojae.com/index.htm<–學古齋

음악은Manon님..잘들을게요Thanks^^

-2006.10.23참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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