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국생명 신사옥의 예술품 짚고 넘어가기

사진출처:서울신문

씨네큐브에서상영중인영화내없는내인생

하루에2회상영이라조조프로가없었지만이왕

나서는길여유를두고좀일찍만나기로했다.

덕수궁돌담길도걸어보고이름있는입동추위라는어제

우선40년전통유림국수로속을뜨끈하게한뒤

흥국생명신사옥내의예술품들을찬찬히둘러보기로했다.

동행한이에게설명도할겸…

운이좋아어제는3층전시실에서열리는茶器전이있었다.

때마침전문가들이많은학생들에게설명을하기에

우리도졸졸따라다니며귀한정보도많이얻게되었다.

다기주전자손잡이각도는80도좋단다

찻잔에물을부을때손목에가장부담을안주는각도란다

맞은편일본문화정보센타(?)에들어가서가에정리된

대출가능한많은DVD랑일본冊들도많아찬찬히둘러봤다.

DVD프레이어도있어서곳곳에는벌써부지런한

몇사람이진을치고열중하고있었고

창가에빈컴퓨터도있어서아침에급히나오느라

컴접속도못해한번열어보고고개를들어보니

바로눈앞에맨날우러러보는헤머링맨의해머가

천천히오르락내리락하는게보이는거다

참묘한기분이들었다.

화수(畵手)조영남월간미술에기고한설명에따르면

1분17초에한번씩망치를내려친다는이작품의작가는

미국의*조너던보로프스키JonathanBorofsky(1942~)

만화같은이미지와기법,모호한이야기를눈에띄는구상양식으로표현한

뉴이미지페인팅작가라는평을듣는그는환경미술에도관심이많아

전세계여러빌딩앞에초현실적이고몽상적인대형조각을설치해왔다.

처음엔실내에설치되었으나하늘에대한끝없는동경과경외심을

표현하길좋아해서점차공공미술(PublicArt)의개념으로발전시키게되었다.

HammeringMan’

망치질하는사람키22m몸무게50t

*조너던보로프스키JonathanBorofsky(1942~)

그의작품세계는현대서구미술의주요흐름이었던*개념주의및*미니멀리즘
이에상반되는형상성-이미지의전통을작품속에서동시에추구함으로써
매우독자적인작품세계를구축한작가이다.(조각가김수진의해설참조)

<사진출처:www.borofsky.com>

그의작품은베를린,프랑크푸르트,바젤,시애틀등에도설치되어있다.

흥국생명씨네큐브하면곧바로떠오르는세계에서가장큰망치질하는사람은그의7번째헤머링멘으로

“컴퓨터혁명시대에도적은보수를받는기층노동자나미술가처럼손을사용해일하는노동자”

상징한다고하였다.

그이다른작품으로는국제화랑의경사진지붕위를아슬아슬하게걷고있는여자와,

과천국립현대미술관뜰에서노래하는사람이있다..

이사람들에게서우리는무거운메시지로충격을주기보다는해학적이고

즐거운만남을통해자신의의도를전달하는보로프스키의뛰어난능력을알수있게된다.

미술이차가울정도로세련되거나지나치게개념적이거나너무도정치적이거나

냉소적인이시대에그는천진한예술의세계를고집하는것이다.

회전문을밀고로비에들어서면갤러리를연상할만큼인상적인작품들이적재적소에조용히자리하고있다.

우선정문의현관에들어서면로비바닥에거대한흑백바코드가새겨져있다.

이바코드위에서면현대자본주의의상징을실제로밞고서있는느낌이든다.

이바코드는세계에서가장커기네스북에올랐단다.

-조영남해설/월간미술에서발췌,정리

*강익중(姜益中,1960~)<아름다운강산>

세부

‘아름다운강산’은3인치×3인치조각8,840개로구성된작품이다

각각다른이미지로우리나라자연,문화,일상들을3인치정방으로밑그림을그리고

에나멜(?)등으로마감처리한현대미술이다강익중씨는집에서아틀리에로출근하는

지하철칸에서도이밑그림들을하나씩그려왔다는이야기를어디서들은기억이난다

출입구정면3개의벽면에총길이3,173cm,높이265cm

참고작2004광주비엔날래참가작삼라만상불교적인색체가강한작품이다

3곳벽면을다보고난후그림의가운데통로로돌아가면

독일의세계적인조명아티스트*잉고마우러(IngoMaurer)가디자인한

홀론즈키의사열(ParadeofHolonzki)이라는제목의‘홀로그래픽아트’도볼수있다

다시오른쪽에스컬레이터근처로가다보면

*신현중(申鉉重,1953∼)의〈뿔있는*우제류를위하여> ‘이작품은한가로이풀을뜯다멀리서울리는소리에고개를치켜든,사슴의모습을나타내고있다.

기계적인도시와빌딩속에바쁜사람들도가끔은한가로워보이는사슴들을보면서

느림의미학을즐길법도한데갈때마다유심히보는사람들을만나진못했다…;;

조각품들이오히려바삐움직이는빌딩내사람들을물끄러미보는것도같다.

가끔나만끊떨어진연같은고적감을느끼기도하지만뭐괜찮다그럭저럭^^

*우제류(偶蹄類Artiodactyla)

소목에속하는포유동물로유제류(有蹄類)중에서발굽이짝수인동물을말한다.

순록,영양,양,염소,라마(라마는또뭐람진도안나가서생략…으휴…;;)

다시되돌아나와엘리베이터를마다하고왼쪽에스컬레이터를타야하는이유는

두꺼운강화유리석장으로된누드계단을밟아야하기때문이다

난항상무서워벌벌떠는곳이다

경고:고소공포증있는분들은윗쪽계단을감상하며걸어야함

(시선을아래로두면사고날지도…참나무생각…;;)

*신상호(申相浩,1947∼)의머리2000(Head2000), 가로60cm×세로50cm×높이80cm특수점토 Head2000’은신상호씨의작품은두마리의동물두상(頭像)이다. 솔직히무슨동물인지알순없지만노르스름한눈빛을자세히들여다보면 왠지정이가기도한다.흥국생명광화문사옥을지키는수호신같은느낌도들면서…

sunkengarden에위치한’존(存)’,홍승남작.

실내에서밖으로나오면도심속의공원,광화문사옥이자랑하는

선큰가든(sunkengarden지면보다낮은정원)을볼수있다.

차가운스테인리스스틸을이용한작품이지만작가의예술성과
선큰가든의안락함에그차가움조차따사롭게보인다.

*개념미술

1960년대중반-1970년대의미술사조.1960년대상업화와전후미술의형식주의에대한반대를기치로나타났다.

후에퍼포먼스아트,비디오아트나대지미술과같은미술형태를포함시키는포괄적용어가되었다.

대표작가요셉보이스,존케이지,한스하케,조셉코주스,리처드롱

*미니멀리즘

1960년대중반-1970년대주로미국을중심으로한미술사조.회화보다는조각과

연관지어지는데재현된형상을배제하고단순하고기하학적인형태가주를이룬다.

대표작가도널드져드,로버트모리스,리처드세라,프랭크스텔라등

이미지와해설참조:

월간미술社발간<조영남길에서미술을만나다>

출처:www.hungkuk.co.kr/(명작이있는곳)

[김수진]조각가,컬럼리스트의해설요약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