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아주 작은 이화익 갤러리 – 두 개의 풍경 전 추천.

#이화익갤러리

남경민

Nam,Kyung-Min

두개의풍경DualScenery

전시기간:2006.11.22(수)-12.05(화)02)730-7818

인사동풍문여고에서미대사관건물끼고화동정독도서관가는방향중간지점

호크니의(텀벙)창안에서바라다보다,2006,Oilonlinen,

현대미술에조금만관심있으신분들은제목을보지않아도호크니의그림들이떠오르실겁니다

호크니의방과수영장풍경을재구성한것이지요

왼쪽에보이는액자그림자세히보이지요

<–클릭큰그림^^

예전부터이여류화가의상상력에관심이많았습니다

아침에외출하기전잠깐조선블러거네잎클러버님의헤일리풍경에서도

진주귀고리소녀앞에누드를세우고그누드에다시옷을입힌작품이생각났어요

(아침은어젭니다..글올리던중식구들이와서접었거든요…;;)

어느시기부터기존의명작들을다시불러들여

새로운상상력으로재창조하는작품에저도부쩍관심이많이가더라구요

리히터와의대화,2006,Oilonlinen,131x162m


GerhardRichter:Betty.1988.Oiloncanvas,

고흐의방2,2006,Oilonlinen,117x81cm

고흐의낡은구두와까마귀가날던최후의그림이침대오른쪽에보이고

천정의창문으로나비가탈출을합니다펼치지못한고흐의꿈에다날개를달은듯…

두개의세계-두개의풍경,2006,Oilonlinen,112x194cm

똑같은방일텐데완전히다르게그렸습니다

몬드리안에의한환영,2006,Oilonlinen,117x81cm

욕실바닥의액자가거울속에있습니다^^

PietMondrian
BroadwayBoogieWoogie1942-1943

창과캔버스틀,2005,Oilonlinen,112x145cm

르네마그리트의낯익은풍경이지요

왼쪽그림은안으로열린여닫이창문의풍경과

오른쪽은밖으로열린창문의그림도완전히틀립니다

모로의방,2006,Oilonlinen,117x81cm

성서를테마로많은그림을그린귀스타프모로의그림이탁자에펼쳐져있지요

살로메와그녀가요구한요한의’환영’

GustaveMoreau(1826-1898)

L’Apparition(환영1874~1876)

모들리아니의작업실,2006,Oilonlinen,

모네와N,빛과색채에대해이야기하다,2006,Oilonlinen,145x224cm

지베르니의일본풍다리의정원이왼쪽창밖에,가운데는한창때의부인을모델로한정원풍경이지요

유리병이두개탁자위에있습니다…자세히보면모두의미를담고있는사물들이랍니다…

이여류화가는그동안르네마그리트(ReneMagritte),폴세잔(PaulCezanne),프리다칼로(FridaKahlo),

데이빗호크니(DavidHockney),요하네스베르메르(JohannesVemeer),그리고반고흐(VanGogh)에이르기까지,

유명화가들의작품과삶에대한그녀의깊은관심과존경심을그림속에서다시태어나도록그렸답니다

자세한설명대신지난전시회예전에모아둔거참고로올립니다


화가의작업실-남경민회화展

2004_0408▶2005_0501

남경민_세잔느의작업실_캔버스에유채_112×145cm_2003


그림속에는화가들이실제로남긴작품은물론그작품안에등장했던

소품들이나실제로화가가입고쓰던물건들을곳곳에등장시킵니다

한평론가는남경민의그림을보면마치숨은그림찾기하듯

구석구석에화가들의흔적이담긴소품들을찾는재미가쏠쏠하다합니다

남경민_고흐의방_캔버스에유채_117×81cm_2003

귀가잘린자화상왼쪽의자(는고흐의것이아니고아마화가의방에있는의자같습니다만)

위에는투명한유리병에나비의날개같은게보이지요

천정엔나비들이날아갈수있는탈출구같은창을뚫어뒀습니다

고흐의영혼은날개를달고이미바깥으로훨훨날라간건아닐까요

남경민_마그리트의작업실_캔버스에유채_112×160cm_2004

오른쪽구두를유심히보세요^^

두개의의자,2004-05,Oilonlinen,100x81cm

실제는닫힌창문인데거울속의커텐은바람에휘날립니다

창문과거울은더이상실제사물을비추는역할이아니라비현실적세계로의출구,

즉현실과상반되는이상향의모습을담고있지요…의자가반대로놓여있습니다

몇점올린그림을대강만봐도남경민의그림은

환상적인상상의극치…초현실주의가떠오르실겁니다

거울속의풍경과사실적풍경을한캔버스에나란히그려

상상속의공간인지구분이되지않는이럴테면시공을초월한분위기가강하게느껴지지요

예전의전시그림참고로

남경민_베르메르의의한환영_캔버스에유채_112×160cm_2004

중세의베르메르의뒷모습이있는곳은2000년도날짜가찍힌오페라의유령포스터가붙어있는방안입니다

하필오페라의유령을고른이유도실제로베일에가려있던베르메르의삶을은유한것이라하데요

베르메르에겐저도특별히관심이많아그에관한화집이나책을많이봐와서이그림이예사롭지않았습니다

자세히보시면모래가들어있지않은모래시계를베르메르의뒷모습과

그뒷모습이그려진캔버스사이에놓아둠으로써시간의흐름이멈춰버린,

즉중세와현재가공존하는시간의정지상태를보여준다는뜻이라네요

현실공간과비현실의공간이화가남경민의공간안에서는공존하고있는것이라합니다

남경민_프리다의작업실_캔버스에유채_97×146cm_2004

남경민_프리다의방_캔버스에유채_97×146cm_2004

남경민_호크니의방에서고호의창을바라다보다_캔버스에유채_146×224cm_2005

호크니는실제로고흐를동경하였다지요그림이작아유감이지만

방한구석에놓인시들은꽃잎이떨어진화병의꽃은맞은편거울속에서활짝핀꽃으로

캐비닛위작은거울속에는실제방안에는없는호크니의얼굴이살짝숨어있습니다

그림속풍경을자세히들여다보면고흐와호크니그리고

이들을그린화가의심리적일치감을보여주는것같은그림이라합니다

오래전어딘가에실재했던화가의공간은엿볼수없었던닫힌공간이었지만

화가의상상력에의해활짝열린공간으로우리에게다가옵니다

…………..

어제하루전시장을몇군데더돌아보면서

가장중요한것은작가적상상력이란생각을또다시했습니다

누가뒤에는쫒는것도아니고다녀온곳낱낱이실어라고협박하는것도아닌데

깜빡잊은전시하나빠져서섭해할까봐

#Collage展갤러리진선(TEL02-723-3340)

정기수/도시로떠난사람들I/디지털프린트100×70cm2004

이작품보다아라비아의로렌스같은복장을한이가

물속에있는작품이참인상적이었는데

찾을수가없어유감입니다

●전시제목:Collage展

●전시기간:2006년11월23일-12월12일

●전시작가:inoi_이노이,신동원,장희정,정기수

작가와의만남:2006년12월3일(일)오후3시

아침에나갈때는미술관순회버스타고평창동까지훑으리나했는데

아무래도밥쟁이인저의직업상시간적으로무리여서아쉬움을남기고

인사동메인거리중고정적으로가는곳만훑다학고재에들어섰습니다

반응이좋았는지소격동학고재의송현숙전시를인사동학고재에서다시만났습니다

얼마전에본작품들이라대강보고나오는데입구에서누굴만납니다

첨엔잘못알아봤습니다

오래오래낯익던아카데믹하던검정뿔테안경대신금테안경에다

몸도약간불었고퀄쳐인냄새를확실히풍기며들어오던학고재주인우찬규씨를…

그는절몰라도저는그를잘알거든요^^

특히수요일은인사동신구전시회작품들교체하느라많이붐벼귀가를서두릅니다

갈아타는지점을혜화동?했다가지난번에이미아르코는완파해서

잠깐망서리다미아리고개에서내렸습니다

거기엔오랫동안걸려있던변시지화백의까마귀나는제주의풍광을그린장판지색그림대신

언제부턴가트레이드마크같은자화상같은그림으로바뀌어있어서

버스타고지나칠때마다고갤있는힘을다해서뒤로빼고그랬거든요^^

#거리의퍼포먼스발생?

길만건너잠깐그림구경하고갈아탈102번버스오르면

‘환승입니다’기계음을들을수있도록서두르는데

갑자기앞차버스기사가씩씩대며뛰어와백미러를사정없이꺾어버리며

"이따위로운전하는xx가어딨냐~"하고는총총달려가자기버스에오릅니다

당한(?)기사는더큰소리로화를내며앞차를향해달려갑니다

앞차기사는문을닫고출발하려합니다만있는힘을다하여뛰어가는

뒷차기사의걸음속도보다는화기(禍氣or火氣)에못미쳤는지

‘이에는이…칼에는칼’대신’백미러복수는백미러로’라는

신조어를맹글어내려는지더많이앞차의백미러를화악꺾어버립디다

그다음일어날법한사건은겁도났고

마침신호등푸른불도들어와서건너와버려잘모르겠습니다

아무리쌈구경불구경이재밌다지만

‘까마구우는고데백로야가들마라’

전백로는아니지만욕하고쌈하는건질색이라서요…;;

솔직히는대한민국에서운전하는남편과주윗분들걱정도되긴했습니다

그리고저는백로대신하얀화선지그림보러갈꺼니까요

언제나처럼자물통으로굳게잠겨있지만실망않습니다

‘절대고독의미학’이라일컷는저그림이걸린진열장앞엔사람의그림자조차보이지않습니다

다만늙은여자하나그림속에같이있을뿐…

일반적으로우리는예술가들을평범한일상인들과는다른,특별한존재로생각합니다.
그들을특별하게만드는것은바로그들의눈입니다.
예술가들의시각은평범한사람들과는다르며현실과삶을새롭게볼수있는시각을제시해줄능력이있고,
눈으로볼수있는것속에서눈으로볼수없는것을밝힐수있는창조적상상력을지니고있기때문입니다.
현실에존재하지않는파랑새를찾아헤매는우리들과는달리,그들은일상의평범함속에서
특별함을찾아내거나한발더나아가일상의평범함을특별함으로변화시킵니다.…중략
-갤러리현대’MyWorldinYour’展도록에서… 르네마그리트展

갤러리현대12.20(수)~20074.1(일)

이미지출처:google.naver.

http://www.leehwaikgallery.com/

-2006.11.30참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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