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삼청동 한바퀴

-1.22,화

‘갤러리인’에서바라본경복궁

삼청동입구진선북카페에서청와대들어가는초입에

있는갤러리인자주가는편입니다어제도가나아트

평창동다녀오는길에순회버스기사님께갤러리인근처

에서내려달라부탁했지요.올라가기전에마침전시있는

거확인했거든요

평창동에서오래머문관계로점심먹으러가는중이라

맘이급하기도해서잘이해가안갔는데집에돌아와

차분히작가랑전시소개를찾아보니어렵긴하지만

조금씩이해가되네요

지금처음보신분들은’이게뭐하자는얘긴지…’하시겠

지만혹근처가실계획있으시면도움이될것같아서요

전시테마는반전(REversion)이었어요이미지,인식,

매체를가지고각자개성대로표현했네요.긴설명은좀

그래서제맘대로줄였봤습니다

가급적이면홈페이지에도가보셔서더확실한정보가지고

가셨으면좋겠습니다만할일들이많으시니…ㅎㅎ

KooSeongYoun_팝콘,lightjetc-typeprint,155x124cm,2007

매화보다는벚꽃을팝콘에비유한시인…기억이안납니다

누구아시는분좀알려주셨으면…

REversionbyimage

사군자화의현대적인이미지로비춰지는구성연의<팝콘>은매화의자리에팝콘을위치시킨다.인고의상징인매화를인스턴트음식인팝콘으로대체,고급예술과대중문화사이의경계를교묘히파고든다.변경수는치열하게살아가는현실의상황들을자신의캐릭터에빗대어표현한다.강렬한원색과인위적인광택의<TheAfroThinker>는현실사회의허망함과공허함을내재한다.서로다른두개념을이미지화시키며현실을비틀어내는이들작업은역설적인의미로서의‘반전’으로이해된다.

HongJuHee_Playing-in-a-dreamRomanticLandscape,
orientalandcoloringonthekoreanpaper,131.5×191.5cm,2007

동행한…

-REversionbycognition


인식의반전은우리가익히알고있던개념에대한반전이다.홍주희는화려한산수화는낭만적영혼의감성을표현하는색채로화면전반에걸쳐원색적이며풍부한감성들을끌어낸다.화려한색채뒤에숨은고독이나영원한안식처를향한소망,염원,현실의슬픔을아름다운자연을통해승화시킨다.검은단색으로처리한화면중앙의주인공은화려한뒷배경에가려우리가인식하는주와변의개념을뒤집는다.박소영은자신주변에서일어나는순간에대한느낌이나생각,경험들을캔버스에녹여낸다.비수꽂힌심장이나심장을줄로감아놓은듯한초현실적인분위기를느끼해해주는작품은아이러니컬하게도지극히현실적경험부터출발한다.말한마디로누군가에게큰상처를주었던지극히개인적이고감성적인경험을은유하는것이다.

ByunKyungSu_TheSweetFatty,FiberGlass,Iron,AutomotivePainting,
55x55x200cm,2007

변경수는치열하게살아가는현실의상황들을자신의캐릭터에빗대어표현한다.강렬한원색과인위적인광택의<TheAfroThinker>는현실사회의허망함과공허함을내재한다.서로다른두개념을이미지화시키며현실을비틀어내는이들작업은역설적인의미로서의‘반전’으로이해된다.

ChoiJiYoung_BluebathroomII,oiloncanvas,160x112cm,2007

-REversionbymedia


매체로서의반전은기존의우리가알고있던이미지의전달방법에대해‘반전’의속성을띈경우다.최지영의작업은캔버스에그린것처럼보이나사실두터운바탕칠후에물감을지워나가면서만들어진이미지이다.작가는소파나거울,욕조를지워나가며소비사회의욕망이채워질수없음을지적한다

LeeByungHo_Standup,resin,2.5x13x13cm,2007

이병호의<Childhood>에선어린아이의초상조각이불과수분후에뼈만앙상하게남은

노인의형태로변화한다.공기의흐름을이용해사건의극단을오가는그의작업은

기존의정체의본질과허위의존재를대비시켜현실의억압과관습에대해은유한다.

ParkSoYoung_협심증II,oiloncanvas,193.9×130.3cm,2007

박소영은자신주변에서일어나는순간에대한느낌이나생각,경험들을캔버스에녹여낸다.비수꽂힌심장이나심장을줄로감아놓은듯한초현실적인분위기를느끼해해주는작품은아이러니컬하게도지극히현실적경험부터출발한다.말한마디로누군가에게큰상처를주었던지극히개인적이고감성적인경험을은유하는것이다.

반전/REversion

오늘날우리는다양한매체(TV,영화,만화,소설등)를통해수많은이야기들과접하게된다.그리고그이야기들은대중의시선을사로잡기위한목적으로호기심을자극하는다양한형식들로무장한다.특히,사건의흐름이전혀예기치못한방향으로급전환시키는‘반전(反轉)’은스릴러와공포물에빠질수없는기법으로등장하며극의몰입을높이는동시에보는이로하여금긴장감과스릴을만끽할수있게한다.이밖에도광고,웹,디자인에이르기까지반전은동시대의서로다른성격의시각이미지들을관통하며문화적흐름을읽기위해필수로인식되어야할장치로진화해왔다.

시각적반전은‘본다.’라는인식의과정중에서어느한지점의오류로인해다르게인식되는상황을가리킨다.착시로불리우는이러한현상은대상이눈을통하여뇌에전달되면서착각을일으키는것으로‘본다.’는행위의첫번째과정인망막맺히는생리적인측면의오류와대상을인식하고이성적사유를끌어내는인지의과정의오류가복합적으로작용하면서생겨난다.


과거회화에서의반전은인간의불완전한시각을생리적측면에서자극하는옵티컬아트와같이실재과비실재혹은객관화된실체에대해새로운시각으로제시한다.하지만이들작품은시지각을인식하는과정중크기나형태,길이나색채같이일반적인시각을자극시키는작품들로시각적유희나착각,혹은기술적측면에중점을두게된다.

동시대작가들의시각이미지들에서도적지않은반전들을발견할수있다.하지만그것은우리들의경험을통해습득된시지각적인식을해체하는과정으로진행된다는면에서과거착시의개념과대별된다.무엇보다이들은반전은단순히시각적착시에국한되지않고결과물로표현되는과정이나작업의의도를극대화시키는수단으로작용하는부분이크다.

본전시는동시대젊은작가들의시각적반전이어떻게펼쳐지는지를크게‘이미지의반전,매체로서의반전,인식의반전’으로나뉘어진행하고자한다.기준은시지각을인지하는과정에서오류가일어나는지점으로범위를좁혔다.

갤러리인큐레이터,황인성

http://www.galleryihn.com/<–

REversion展1.23까지이런…오늘이마지막이네요..;;

추천;황인기의금강전도등레고로리프러덕션한작품들

한가한시간에past클릭해서참고하셨으면…

저는대단히뜻깊게와닿았거든요

삼청동근처지나실때GalleryInn한번들러보세요

청와대입구라순경들이서있습니다.

죄지은거없어도저는괜히겁나더라구요…ㅎㅎㅎ

마지막머문곳

화동으로돌아나오면서의상실램Lamb에들렀습니다

국화차한잔대접받으며눈길을끈뎃상을보다

진열된컵들이예사롭지않더라구요

잔안쪽혹은바깥쪽에이의상실허유사장의어머님이

옷만들기전에노트에구상하던에스키스가그대로담겨있었어요

6년동안조금씩조금씩발전한게빛을봤다며조용히웃는모습이참고왔습니다

누가알아주건안알아주건나름대로열심히사는분들참존경스럽습니다.

화동근처지나는길있으면한번들러보세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