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지고 막막’ 하게

누이야
가을산그리메에빠진눈썹두어낱을
지금도살아서보는가
정정(淨淨)한눈물돌로눌러죽이고
그눈물끝을따라가면
즈믄밤의강이일어서던것을
그강물깊이깊이가라앉은고뇌의말씀들
돌로살아서반짝여오던것을
더러는물속에서튀는물고기같이
살아오던것을
그리고산다화한가지꺾어스스럼없이
건네이던것을


누이야지금도살아서보는가
가을산그리메에빠져떠돌던,그눈썹두어낱을기러기가
강물에부리고가는것을
내한잔은마시고한잔은비워두고
더러는잎새에살아서튀는물방울같이
그렇게만나는것을
누이야아는가
가을산그리메에빠져떠돌던
눈썹두어낱이
지금이못물속에비쳐옴을

<1975년>

하마터면이시는세상에서빛을보지못하고유성처럼사라질뻔했다.

송수권(68)시인이서대문화성여관숙소에서이작품을백지에써서

응모를했는데,잡지사기자가"원고지를쓸줄도모르는사람의원고"

라며휴지통에버렸다.당시편집주간이었던이어령씨가휴지통에있

던것을발견해1975년’문학사상’지면에시인의데뷔작으로발표했다.

이일화로’휴지통에서나온작품’이라는’입소문’을타문단에서화제

가되었고,발표이후에는많은독자들의사랑을받았다.’누이’를애타

게호명하고있지만,이시는남동생의죽음에바치는비가(悲歌)였다.

"내한잔은마시고한잔은비워두고"비어있는맞은편을망연히바라

보았을그시방(十方)의비통함은짐작되고도남음이있다.시인은무엇

보다죽은동생의환생에대한강한희원을드러낸다.

"더러는물속에서튀는물고기같이""더러는잎새에살아서

튀는물방울같이"등의역동적인문장은적극적인환생을바

라는시인의마음을엿보게한다.산문(山門)은속계(俗界)와

승계(僧界)의경계이고,이승과명부(冥府)가갈라지는경계

인바,산문에기대어생사의유전(流轉)을목도하는것은큰

고통이아닐수없다.

하지만생사의감옥에갇혀살아도죽은사람은산사람

의마음속에서영생을살아이처럼마음을절절하게울리

는노래를낳았다.송수권시인은전통서정시의맥을이어

오면서황토와대(竹)와뻘의정신에천착해왔다.

그는’곡즉전(曲卽全·구부러짐으로써온전할수있다)’을

으뜸으로받든다."곡선속에슬픔이있고,추억이있고,

들숨이있지요.시간이있고,희망이있고,공간이있습니다"

라고그는말한다.

그의시는"고깔쓴여승이서서염불외는것"같아서사람의

마음을’애지고막막’하게하지만남도특유의가락과토속어

의사용으로슬픔과한을훌쩍넘어서는진경을보여준다.

[애송시100편-제24편]산문(山門)에기대어-詩;송수권/해설;문태준·시인]

출처;조선닷컴

<TheLudlows…가을의전설OST>

YoungerOnes-TheSoundOfAngels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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