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왕따 작가 전광영씨 미국·일본서 개인전

"어린시절큰아버지댁한약방봉지가내예술의토양"

작가전광영(64·사진)의경기도판교작업실에는평면작품두점이걸려있다.한점은1995년이후그의트레이드마크가된한지고서로싼스티로폼조각들로만든‘집합(Aggregation)’연작,다른한점은73년미국유학시절그린색면추상화다.
50년대미국의화가마크로스코,바넷뉴먼등을연상시키는파란선에붉은네모의유화다.그에게올해는특별하다.9월에미국뉴욕의로버트밀러갤러리에서개인전을갖는다.
77년개관해루이즈부르주아,장미셸바스키아,구사마야요이등이름난작가들이거쳐간전통의메이저화랑이다.연말엔미국코네티컷의얼드리치미술관에서개인전을연다.
제목은‘TheSoul-JourneytoAmerica’.‘집합’연작의재료인한지고서를만지작거렸을사연많은영혼들이미국으로여행을떠난다는의미다.2009년봄에는일본도쿄모리미술관갤러리에서개인전을연다.

#“거부(拒否)가나를키웠다”

환갑넘은나이지만그가국내외화단에서이렇게주목받는작가가된것은불과13년전이다.68년홍익대미대졸업후미국필라델피아대학원을나온엘리트지만파벌의위계질서에녹아들지못한그를국내화단에서는철저히거부했다. 후배들이유수의갤러리와미술관에서초대전을열때전씨는인사동화랑에서없는돈을털어대관전을가졌다.89년“그림그만그리고리어카끌고나가행상이라도해야겠다”며마지막으로아내와6개월간전국을돌았다.“온양민속박물관에만서른번넘게앉아있었어요. 아낙네들방아찧는소리,노비들신세한탄소리가들리는것같았어요.‘내가한국사람인데남의이야기만했으니누가나한테주목했을까’싶었어요.”어린시절한약방을하던큰아버지댁,약재를종이에싼뒤끈으로주렁주렁매달아놓은한약봉지를생명줄인양정성스럽게주고받던모습이떠올랐다.

#수십년역사,수백명손길의집합

집합(Aggregation)001-MY057,2001,

한지등혼합매체.

“서양은박스문화,우리는보자기문화예요.보자기는규격이없어요.친정어머니가시집간딸에게하나라도더싸주려고애쓰는마음,정이담깁니다.”

스티로폼을세모꼴로잘게잘라고서의한페이지로싸고종이끈으로묶은뒤캔버스에차곡차곡붙였다.집합시리즈는이렇게나왔다.95년박영덕화랑의눈에띄어나이쉰에첫초대전을열었고그해LA아트페어에출품한집합시리즈가모조리팔렸다. 한지작업을먼저알아본것은외국,‘왕따작가’의역수입이었다.왜한지인가.“식물에서추출해손으로떠낸종이,이한지를선조들은벽에도바르고문풍지로도썼어요.한지로만든책엔우리의정신을담았고요.”한지고서에는또한여러사람,여러세월,여러이야기가있다.“그들시대에맞는이야기를했을겁니다.그이야기,그혼을싸서제혼을담았어요.그렇게하니제이야기가됐죠.바꿔말하면크리에이티브입니다.”

#이제막반환점돈마라톤선수

‘집합’은진화중이다.모노톤에평면작업이던것이2000년이후색과형태를갖추게됐다.지름2m가까운구형으로매달려있기도,운석의분화구처럼검은그림자가지기도했다.9월뉴욕에가져갈‘집합’에는선이들어간다.


늦된성공만큼작업도느리다.스스로“미련하리만큼찢고싸매고붙인다”고말한다.100호크기라면한지에싼스티로폼조각이7000개가량들어간다.그런전씨는자신의작가인생을마라톤에비유하기를즐긴다.“100m단거리선수는출발신호뒤3초내에순위가결정돼버립니다.마라톤은달라요.마지막1.5㎞,2㎞남기고그라운드를탁차고도는선수처럼,저는이제막반환점을돌았습니다.”

출처;중앙일보(글=권근영기자,사진=김성룡기자) Hymn-BillDougl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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