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출에 무학 ,장승업 展 (간송미술관) – before

‘오원장승업’그림의향연/간송미술관내달1일까지전시회
관객들작품마다발길멈춰"동양화뿌리감상하는기회"

▲왼쪽부터장승업의’귀거래도(歸去來圖),백운청계(白雲淸溪),불수앵무(佛手鸚鵡).

가랑비가묵직한철문을적셨다.일요일인18일,

서울성북동간송미술관대문이활짝열렸다.

조선의천재화가오원장승업(1843~1897)과

그제자들의걸작100여점을모은‘오원장승업화파전’이개막했다.

이곳은1년에단두차례각각보름남짓일반관객을받는다.

비에젖어파릇파릇윤이나는나뭇잎그늘에고미술애호가들이가족단위로기다랗게줄섰다.
장승업의불수앵무(佛手鸚鵡)앞에서한젊은이가조용히숨을삼켰다.열매가부처님손처럼
생긴불수나무에청록색앵무새두마리가노란눈알을굴리며앉아있는그림이다. 귀거래도(歸去來圖·고향으로돌아오는그림),백운청계(白雲淸溪·흰구름과맑은시내)등 도연명의시를주제로그린산수화열폭앞에서도관객은오래발을멈췄다. 간송미술관최완수(65)연구실장이 "습기가자르르흐르는듯한투명한색채에주목하라"며"연습도없이일필휘지내리긋는필치,촉촉한색채감,중국과한국전통을결합한독특한화풍이장승업의특징"이라고했다. "전하는말에따르면장승업은가령독수리를그릴때눈동자하나그리느라종일끙끙댔다고합니다.일단눈을그리면나머지는순식간이었지요.천출(賤出)에무학(無學)이지만천재였습니다.10년전에본그림도척척그렸지요.복사기처럼똑같이외워서그리는게아니라,자기만의개성을물씬가미해서요." 전문가들은한국현대동양화의뿌리를장승업에게서찾는다. 1894년도화서가폐지된뒤도화서화원들이광통교에모여그림을팔기시작했다. 장승업도이곳에개인화실을열었다. 격동의시대에사대부는쇠락하고상공인은흥기했다. 신흥부유층인상공인들이장승업그림의열광적인컬렉터였다. 장승업은심전안중식(1861~1919),소림조석진(1853~1920)등제자를길렀다. 훗날안중식이청전이상범(1897~1972)을,조석진이심산노수현(1899~1978)을길렀다. 이번전시에걸린장승업의그림은40여점이다. 도화서화원시절고종에게진상한그림〈추남극노인〉과〈춘남극노인,나이어린후원자이자 당대의권력자였던민영환(1861~1905)에게그려준말(馬)그림네폭병풍등은처음공개된다. 장승업의작품이한두점씩따로전시된적은있지만절정기의걸작이이렇게한자리에모인일은드물다.장승업과그제자들의그림을한꺼번에감상하면서한국현대동양화의뿌리를더듬어볼수있는뜻깊은전시다. 6월1일까지.(02)762-0442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5/20/2008052001670.html
출처;김수혜기자goodluck@chosun.com

유구무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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