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야의 유령 – kbs t.v ( 오늘 19일 1 : 00 ~ )
Goya’sGhosts,2006

스페인/개봉2008.04.03감독;밀로스포만

출연;나탈리포트만(아이네스/앨리시아),스텔란스카스가드(프란시스코고야),하비에르바르뎀(로렌조신부)

줄거리

궁중화가고야의아름다운모델이자영원한뮤즈이네스는부당한누명을쓰고종교재판소에갇히게된다.이네스의아버지인부유한상인토마스는딸을구하기위해성당재건비용기부등백방으로노력한다.이를구실로고야와로렌조신부를집에초대한다.이네스가부당한심문에자백한사실을듣게되고,토마스는어이없는강변을늘어놓는로렌조를심문한다.로렌조에게종교재판소를모독하는강제고백의고해문서를받아낸그는심문의고통은이성을마비시키고허위고백을할수있다는것을증명하려한다.

이네스를찾아간로렌조는갑작스레안개가낀듯모호하게손가락사이로빠져나가는자신의욕망을느끼고아름다운이네스를겁탈한다.토마스는로렌조의고해문서를왕에게보고한다.이에종교재판소는로렌조의지위를박탈,스페인에서추방한다.세월은20여년이훌쩍지나프랑스혁명으로스페인은격동의시대를맞는다.나폴레옹의점령이시작되기직전고야는청력을완전히잃고,정신은황폐화되지만눈으로보이는너머의것을그리기시작한다.로렌조는나폴레옹정권의핵심간부가되어스페인으로돌아오고종교가아닌이성과혁명을통해세상을구원하겠다는야망을품는다.로렌조는종교재판소를기소하고갇힌사람들은자유의몸이된다.이네스역시감옥에서나오지만가혹한고문과기나긴시간은고야의뮤즈이네스의아름다움과생기를앗아갔다.격동의시대속에서가족을비롯해모든것을잃은그녀에게의지할사람은힘없고늙은고야뿐이었다.

이네스는감옥에있는동안딸을낳았다는충격적인사실을알리고고야는이네스의딸알리시아를찾기위해백방으로노력을아끼지않는다.수녀원을뛰쳐나간알리시아는우여곡절끝에거리의여자가된다.이때고야는알리시아가로렌조의딸임을알게되고,로렌조는딸의존재가자신의야망실현에걸림돌이될것을우려해마드리드의모든창녀들과함께알리시아를해외로보낸다.이네스와알리시아두모녀를만나게해주는것이어느새자신의소명이되어버린고야.온갖노력에도불구하고이네스와그녀의딸은끝내상봉하지못하게되고,나폴레옹의시대가저물며,또다시로렌조에게는위기가닥쳐오는데…naver영화정보

http://www.goyasghoststhefilm.com/

저는잠와서보게될지모르지만

고야의그림이해하는데도움이되지않겠는지요.

영화보면보충하겠습니다…어쩌면…;;

P.S:

잠이원숩니다…ㅠ.ㅜ

자다보다…아쉬워그림추가합니다

MyBlueberryNights~2007-영화속이네스역넘슬퍼…’나탈리포트만’밝은모습하나만…;;

shlee님포스팅테이블이망가져서…나름정리했어요

-그런걸못참아요제가또…;;

고야의검은그림(TheBlackPaintingsofGoya)

고야

고야(FranciscoJosdeGoyayLucientes,1746.3.30~1828.4.16)는화가의손이

얼마나무서운것인지를제대로보여준작가중하나다.그는궁중화가로서

출세를했고또그자신상당히속물적이고정치적인사람이었음에도불구하고,

인간의어두운면을보았을때그것을넘어가지못하고그림으로남겼다.

그대표적인작품군으로는판화집인변덕(LosCaprichos,1796∼98)과

검은그림(PinturasNegras,1820~23)을들수있겠다.

물론나폴레옹의잔악함을보고한1808년5월3일(1809)같은작품이있지만

역시인간의심연을그린그림으로는변덕과검은그림을들수있을것이다.

검은그림은고야가만년에고향근처에있는’귀머거리의집'(QuintadelSordo)을

구입(1819)해살면서그벽면을장식(?)하기위해그린그림들이다.

당시그는부귀영화를모두잃고망명자처럼살고있었다.

이시기에투병생활을했을뿐아니라옷을벗은마하(1800)덕분에종교재판까지받았다.


그어려운시기에그는이14편의그림을그렸으며이작품들은인간의어두운면을가장잘부각한

작품중하나로인류역사에남아있는데이중일부를감상해보자.(굳이’인류역사’라고쓴것은고야가

평생동안치열하게고수했던,’인간의모습을그리려는자세’에대한찬사정도로읽어주시길바란다.)

TheDog/1820-1823/134x80cm/Oilonplasterremountedoncanvas/MuseodelPrado,Madrid
이개의모습은여기있는검은그림들중에가장밝은편에속한다.
개라는충실한동물의이미지가소박하지만따듯하게처리되어있다


APilgramigetoSanIsido/1820-1823/140x438cm

OilonplasterremountedoncanvasMuseodelPrado,Madrid
이그림은이시드로축제를묘사한작품이다성이시드로는마드리드의수호성인이라
이축제는상당히성대하다.그리고고야는1788년에도이런주제를그린적이있고
고야의이시드로축제그림은상당히유명해서이축제때추는춤을고야적인Goyesque춤
이라고말하기도한다.하지만30년후에그린이이시드로축제에나온사람들은그야말로
추악한민중들이다.당시고야의마음이비틀렸을수도있겠지만고야는대중의조야한면을
잘알고있었고종종그것들을비참한형태로묘사하곤했었다.

FightwithCudgels/1820-23/Oilonplastertransferredtocanvas
4’3/8"x8’83/4"/Prado,Madrid
이들은자신들의다리가바닥에빨려들어가는줄도모르고서로를죽이기위해치고있다
그야말로미친짓이다.고야는미쳐버린세상을이런식으로그려왔다
저여인(인지도불확실하지만)들은누군가를비열하게비웃고있다.
그리고당시고야는귀머거리에가까운상태였다.
그들은고야를비웃고있는가?그렇진않을지라도고야는그렇게느꼈을듯하다.
MenReading495/8inchesby26inchesPradoMuseum,Madrid
뭔가열심히읽거나쓰고있는사람들의모습이다.
그들은어둠속에서조금씩빛을찾아가고있는것인지도모른다.
당시아무것도기댈것이없었던고야에게는그림그리는행위자체가빛이었는지도모른다
OldMen1820-23Oilongesso563/4inchesby26inchesPradoMuseum,Madrid
프라도미술관목록에는’2인의수도사’라는이름으로기록되어있다고하지만
노인뒤에매달린존재는분명악귀다.악귀는노인의뒤에서소리를지르고있다.
역시고야가귀머거리라는것을그는조롱하고있는가.
하지만아무리조롱하고>유혹해도노인은꿋꿋하게자기길을걸어가려한다.

Asmodea1820-23Oilongesso481/2inchesby1041/2inchesPradoMuseum,Madrid
얼마나많은공화주의자들이페르디난도의왕정복고를피해지브롤터를넘어도망갔는가를
조롱하는알레고리를담고있는그림이라고한다.아스모데우스는바이블에나오는악귀이다
OldMenEating/1820-23Oilongesso207/8inchesby331/2inchesPradoMuseum,Madrid
귀머거리의집식당에걸려있던이그림은식사를하고있는노인의그림이다.
그옆에악귀도함께식사를하고있다.아까보았던그악귀다.
악귀는언제나너와함께있다는뜻일까

Saturn1820-23Oilonplaster571/2inchesby321/2inchesPradoMuseum,Madrid
그유명한,아들을잡아먹는사트루누스다.
자신의지위를뺏을까봐겁먹은사트루누스는두려움에아들들을잡아먹지만
이미그자신이돌아올수없는강을건넜다는것을알고두려움에떨고있다.
압도적인걸작이다.
LaLeocadia1827Oiloncanvas,transferredfromplaster
57inchesby5278inchesPradoMuseum,Madrid
고야의인생마지막을함께해준레오카디아는처음엔하녀로고용되었었지만
이후고야마음의지주가되었다.고야는그녀를바위처럼듬직하게여겼음에분명하다.
그녀는딸로사리오를데리고왔으며고야는로사리오에게그림을가르쳐주면서기뻐했다.

551/8inchesby1721/2inchesPradoMuseum,Madrid
악마의집회를묘사한그림이다.
고야는수많은민중들이얼마나무지하게살아왔는가를종종묘사해왔으며이또한그러하다
MuseodelPrado,Madrid,Spain
아스모데우스와비슷한풍의그림인데사실고야가초현실적인그림은거의그리지않았기때문에
알레고리가있는그림일것이나무엇을뜻하는지는잘모르겠다.
전체적으로고야가그려왔던멍청한민중의모습과유사하다.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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